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똘똘한 브랜드 하나, 열 제품 안 부럽다

불황일수록 한 우물을 파라! 최근 경기 침체 속에서도 고객중심 브랜드 전략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제품을 두고 하는 말이다.

주류, 식품, 패션에 이르기까지 최근 성장하는 브랜드를 보면 '불황일수록 고객중심 브랜드에 집중하라'는 명언이 먹히는 듯하다. 브랜드의 무리한 확장 보다는 개별 브랜드의 강점에 집중한다면 불황에도 고객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

하이트맥주가 2006년 9월 출시한 '맥스(Max)'는 주류산업협회 맥주 출고자료 기준, 지난해 전체 판매 성장률에서 2007년 대비 55.2%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쟁사 오비맥주가 다양한 카스 확장 브랜드를 연이어 내놓는 동안 하이트맥주는 맥스 브랜드를 집중 육성해, 오히려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효과를 보고 있다는 평가다.

국내 최대 온라인 리서치사인 엠브레인이 지난 3월 실시한 올해 맥주 브랜드 경쟁력 진단 소비자 조사 결과도 주목할 만하다. 주로 마시는 맥주 음용 브랜드에서 맥스는 전년 대비 121% 성장해 단연 돋보였다. 최초 브랜드 상기도에서도 맥스는 전년 대비 78%로 성장하여 최근 가장 뜨고 있는 브랜드임이 확인됐다.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2009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조사 결과, 맥스를 브랜드 인지도 및 로열티 측면에서 두루 성장한 라이징 스타(Rising Star) 브랜드로 선정하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의 프리미엄 한방 브랜드 '설화수'도 품질을 앞세워 광고나 모델 없이도 국내 단일 화장품 브랜드로서 매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1997년 출시 당시 매출 120 억원대에 불과했던 설화수는 2005년 화장품 브랜드 중 최초로 연매출 4,0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불황 속에서도 연매출 5005억원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화장품 시장의 약 11%에 해당하는 실적이며, 전체 한방화장품 시장의 57%가 넘는 수치다. 브랜드 하나의 매출이 웬만한 기업 연간 매출을 능가하는 설화수의 인기는 잘 키운 브랜드 하나 열 신제품 부럽지 않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는 셈이다.

의류업계에도 단일브랜드로 성공한 사례가 있다. 바로 아웃도어 브랜드인 '노스페이스'이다. 노스페이스는 최근 몇 년간 매년 30% 이상 판매를 늘리며 아웃도어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만해도 3900억원. 국내 의류업계에서 단일브랜드로 연간 3000억 원을 올리는 브랜드는 중저가 의류를 제외하고는 닥스(LG패션), 빈폴(제일모직) 정도임을 감안할 때 단일브랜드 성공사례로 꼽힐 만 하다.

노스페이스의 이 같은 성장세는 런칭부터 '아웃도어=등산복'이란 고정관념을 깨며 '등산복 같지 않은 등산복'을 유행시킨 덕분이다. 노스페이스 덕분에 현재 아웃도어 시장은 1조8000억 원 규모로 커졌다고 한다.

이처럼 불황일수록 브랜드 고유의 철학을 가지고, 한 브랜드의 강점에 집중하는 고객 중심브랜드 전략이 요즘 기업들의 전략적 선택이 되고 있다.


최근 통신서비스 시장에서 'T밴드'와 'QOOK'으로 대표되는 통합 통신 서비스 단일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 휴대폰,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 전화, IP TV의 서비스 상품을 단일 브랜드로 묶는 작업을 시작한 것이다.

소비자 니즈를 따라잡기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확장 브랜드나 시리즈 브랜드들은 점점 그 힘을 잃고 있다. 맥주시장의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맥스처럼, 똘똘하게 키운 브랜드 하나가 소비자들에게는 더 강렬한 인상을 심어 주고 있다는 평가다. 신제품 출시로 소비 촉진을 꿈꾸기 보다는 일관성 있는 브랜딩이 신뢰를 준다는 것.

박종선 하이트맥주 마케팅 담당 상무는 "분산된 브랜드 전략보다는 맛있는 맥주 라는 컨셉으로 맥스 브랜드에 역량을 집중한 것이 고객의 선택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며 "소비자들의 니즈에 진정으로 부합하는 제품이 무엇인가는 소비자들이 직접 선택하는 결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209:29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병원 다니는 아빠 때문에 아이들이 맛있는 걸 못 먹어서…." 지난달 14일 한 사기 피해자 커뮤니티에 올라 온 글이다. 글 게시자는 4000만원 넘는 돈을 부업 사기로 잃었다고 하소연했다. 숨어 있던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나타나 함께 울분을 토했다. "집을 부동산에 내놨어요." "삶의 여유를 위해 시도한 건데." 지난달부터 만난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었다. 아이 학원비에 보태고자, 부족한 월급을 메우고자

  • 25.12.0206:30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를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 보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부업 사기를 두고 플랫폼들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게시물에 사기 위험을 경고하는 문구를 추가

  • 25.12.0112:44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법 허점 악용한 범죄 점점 늘어"팀 미션 사기 등 부업 사기는 투자·일반 사기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구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업 사기도 명확히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의 한 유형이고 피해자는 구제 대상에 포함되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합니다."(올해 11월6일 오OO씨의 국민동의 청원 내용) 보이스피싱 방지 및 피해 복구를 위해 마련된 법이 정작 부업 사기 등 온라인 사기에는 속수무책인 상황이 반복되

  • 25.12.0112:44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나날이 진화하는 범죄, 미진한 경찰 수사에 피해자들 선택권 사라져 조모씨(33·여)는 지난 5월6일 여행사 부업 사기로 2100만원을 잃었다. 사기를 신

  • 25.12.0111:55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기자가 직접 문의해보니"안녕하세요, 부업에 관심 있나요?" 지난달 28일 본지 기자의 카카오톡으로 한 연락이 왔다.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 25.11.1809:52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마예나 PD 지난 7월 내란특검팀에 의해 재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은 한동안 법정에 출석하지 않았다. 특검의 구인 시도에도 강하게 버티며 16차례 정도 출석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윤 전 대통령의 태도가 변한 것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이 증인으로 나온 지난달 30일 이후이다. 윤 전 대통령은 법정에 나와 직접

  • 25.11.0614:16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1월 5일) 소종섭 : 이 얘기부터 좀 해볼까요? 윤석열 전 대통령 얘기, 최근 계속해서 보도가 좀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군의 날 행사 마치고 나서 장군들과 관저에서 폭탄주를 돌렸다, 그 과정에서 또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강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