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CJ·농심 등 제품 라인업...1800억원 시장 쟁탈전
$pos="L";$title="CJ제일제당 횡성한우 육수 평양식 냉면";$txt="";$size="255,199,0";$no="200906231345526986023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여름 냉면시장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외식이 줄고 가정에서 식사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냉면 제품은 이제 여름 한철이 아니라 1년 내내 즐기는 사계절용 식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각 식품업체 또한 신제품을 속속 선보이며 시장 선점을 위한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다.
냉면을 포함한 냉장면군의 지난해 시장규모는 약 1600억원으로 이 가운데 절반 가량이 우동(350억원)과 냉면부문(450억원)에 집중돼 있다. 올해는 웰빙트렌드와 내식의 강세, 그리고 싱글족들을 타겟으로 한 소포장 간편식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보다 10% 이상 성장한 18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동 부문에서는 CJ제일제당이 연간 60%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면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냉면부문에서는 풀무원, CJ제일제당, 오뚜기 등 3강 경쟁이 치열하다. 지난해 냉면부문 시장점유율은 풀무원이 35%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다음으로 CJ제일제당 26%, 오뚜기 12% 순으로 추산된다.
풀무원은 기존 평양물냉면과 강화도 순무 물냉면 외에 최근 DIY형 신제품 '소가(SOGA) 생냉면'을 출시하는 등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며 올 여름 냉면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이를 통해 올해 시장점유율을 40%까지 확대하는 등 냉면 시장 1위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냉우동'과 '횡성한우 육수 평양식 냉면'을 선보였다. 그 동안 강점을 보여온 우동 부문에서 여름철 신규시장 창출효과에 힘입어 연간 25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우동과 냉면 시장 공략을 강화해 올해 전체 냉장면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올리면서 매출 5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오뚜기 면사랑은 지난달 맛과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한 '오뚜기-면사랑의 냉면 시리즈' 제품을 출시하고 여름 냉면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pos="L";$title="농심둥지냉면2";$txt="";$size="255,191,0";$no="200903282032111779185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면류의 강자 농심은 지난해 5월 '사시사철 즐길 수 있는 냉면'이라는 컨셉트로 출시한 둥지냉면의 인기를 올해 더욱 확산시켜 여름 냉면 시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를 '냉면 세계화의 원년'으로 정하고 미국ㆍ일본ㆍ중국 등 해외시장으로의 수출을 확대하기로 했다.
실제 지난해 월 평균 2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둥지냉면은 최근 날씨가 더워지면서 매출이 더욱 늘고 있는데 지난 3월 매출은 전월대비 120% 성장했으며 4월 52.6%, 5월은 19% 정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 측은 올해 둥지냉면의 매출 목표인 250억원을 무난히 넘어 300억원까지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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