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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 김민솔, 마지막 홀 이글로 끝냈다

수정 2025.08.25 07:15입력 2025.08.24 17:34

BC카드·한경 레이디스컵 생애 첫 우승
추천 선수 등판 나흘 연속 선두 질주
드림 투어 멤버 9월부터 1부 입성

김민솔이 마지막 홀 이글로 생애 첫 우승을 거뒀다.


24일 경기도 포천시 포천힐스 컨트리클럽(파72·6561야드)에서 열린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BC카드·한경 레이디스컵(총상금 15억원) 4라운드에서 3언더파 69타를 쳐 1타 차 우승(19언더파 269타)을 차지했다. 올해 2부 투어인 드림 투어에서 4승을 거둔 김민솔은 대회 나흘 내내 선두를 놓치지 않은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을 달성했다.

김민솔이 BC카드·한경 레이디스컵 4라운드 18번 홀에서 우승 이글을 낚은 뒤 환호하고 있다. 사진제공=KLPGA

특히 이번 대회 추천 선수로 나와 우승 상금 2억7000만원을 받았다. KLPGA 투어에서 추천 또는 초청 선수 우승은 2022년 크리스 F&C 제44회 KLPGA 챔피언십 김아림 이후 김민솔이 약 3년 만이다. 당시 김아림은 초청 선수였다. 추천 선수로는 2019년 제주 삼다수 마스터스 유해란 이후 6년 만에 나온 KLPGA 투어 챔피언이다.


김민솔은 공동 선두로 출발해 이글 1개와 버디 3개, 보기 2개를 엮었다. 이날 15번 홀(파4)까지 1타를 잃고 선두권에서 다소 밀려 있었다. 16~17번 홀에서 연속 버디를 잡아 공동 선두에 오른 뒤 마지막 18번 홀(파5)에서 10.5m 긴 이글 퍼트에 성공하며 극적인 우승 드라마를 완성했다. 이때까지 김민솔 외에 노승희, 이다연, 홍정민 등 4명이 17언더파로 공동 선두였지만 김민솔이 이글 퍼트에 성공하며 무르익던 연장전 분위기를 한 방에 깨트렸다.


김민솔은 "오늘 경기가 잘 풀리지 않아서 걱정이 많았는데, 마지막 3개 홀에서 잘 마무리해 너무 기쁘다"며 "마지막 홀에서는 손이 너무 떨렸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이어 "예상하지 못한 우승이 나와서 아직 얼떨떨하다"며 "남은 시즌 정규 투어 경기들도 잘 치르고 싶다"고 다짐했다. 2006년생 김민솔은 9월 첫 주 대회인 KB금융 스타 챔피언십부터 1부 정규 투어 대회 출전 자격을 획득했다.

전날까지 공동 선두였던 노승희는 1타 차 2위(18언더파 270타)에 올랐다. 홍정민과 이다연은 공동 3위(17언더파 271타)로 대회를 마쳤다. 6번 홀(파3)에서 자신의 투어 첫 홀인원을 기록한 박민지는 공동 9위(14언더파 274타)에 이름을 올렸다. 방신실은 공동 12위(13언더파 275타)다.




노우래 기자 golfm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단독] 죽음의 상례작업 확 줄인다…국토부, 새 기준 한 달 내 마련
수정 2025.08.25 07:17입력 2025.08.24 11:33

인명 사고 막을 철도 안전 대책 착수
인적 오류 줄이고 장비 점검 강화
"코레일·철도공단 이원화, 관리 혼선"
노조 "야간작업 전환이 현실적 해법"

경북 청도군에서 무궁화호 열차가 선로 점검 인부 7명을 치어 2명이 숨진 사고를 계기로 국토교통부가 재발 방지 대책에 착수했다. 열차가 오가는 상태에서 진행하는 '상례작업'을 대폭 줄이고, 전국 철도 전수조사와 인공지능(AI) 감시체계 도입을 포함한 새 기준을 한 달 내 마련하기로 했다.

인적 오류 줄이고 장비 점검·노반 전수 조사 추진
지난 20일 경북 청도군 화양읍 삼신리 청도소싸움 경기장 인근 경부선 철로에서 열차감시관이 전날 발생한 열차 사고에 대한 유관기관 합동 감식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국토부는 열차가 오가는 선로에서 병행하던 상례작업의 범위를 줄이고 일부는 열차 운행 중단 후 진행하는 차단작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불가피하게 상례작업을 유지해야 할 때는 선로 옆 대피 공간을 확보하거나 주변 수목을 정리해 시야를 넓히는 등 보완책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상례작업은 열차가 운행 중인 상태에서 이뤄지는 선로 보수 작업을 말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상례작업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축소 기준을 마련하고 기술적 검토에 들어갈 방침"이라며 "다만 기준을 지나치게 엄격히 잡으면 열차 운영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코레일과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조사된 내용을 토대로 여러 차례 협의회를 거쳐 한 달 내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2019년 밀양역 사망 사고 뒤 코레일은 선로 외방 2m 이내에서 하는 침목 교환과 자갈 다짐을 차단작업으로 전환해 열차를 멈춰 세운 뒤에만 작업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2m를 넘어선 구간에서는 상례작업이 여전히 이어졌다.


국토부는 장비 노후와 현장 환경도 손본다. 장비 노후나 오작동 가능성에 대비해 전체 장비를 점검하고, 선로 주변의 수목을 정리해 시야를 확보하며 대피 공간을 대피 공간을 마련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전체 철도 연장 약 5400㎞ 가운데 도시철도를 제외한 약 4800㎞ 구간 전수조사도 논의 중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조사 결과 일정 기준 이상 위험 요인이 확인되면 노반 상태를 업그레이드하는 방향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했다.

안전 관리 방식을 작업자 집중력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첨단 기술도 확대한다. AI 기반 자동화 장비와 사물인터넷(IoT) 감시 체계를 도입해 인적 오류를 줄이는 것이다. 예산 제약 때문에 단계적 도입 방안이 검토된다.


"철도공단·코레일 이원화가 안전 공백 불러"
22일 경북 청도군 대남병원장례식장에서 지난 19일 경부선 열차사고로 숨진 이모(37)씨의 발인이 엄수된 가운데 유족과 지인들이 슬퍼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부는 사고 때마다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놨다. 작업계획 구체화, 위험지역 전산화, 안전성 검사 강화 등을 거듭 발표했고 2013년부터는 사망자 1명당 3억원, 중대사고 1건당 9억원을 추가 부과하는 선로사용료 할증제도 시행했다.


하지만 같은 유형의 참사는 되풀이됐다. 규정이 미비한지 아니면 지키기 어려운 조건이 있었는지 원인을 짚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부가 2023년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의뢰한 연구에서도 구조적 문제가 드러났다.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따라 유지보수는 코레일, 개량공사는 국가철도공단이 맡도록 나뉘었는데 이원화 체계가 안전 관리 공백을 키웠다는 분석이다.


상례작업 인가받고 들어간 청도 사고 작업자들
지난 19일 오전 10시 45분께 경북 청도군 화양읍 삼신리 청도소싸움 경기장 인근 경부선 철로에서 작업자들이 이동하는 모습. 해당 장면이 촬영된 직후 무궁화호 열차가 선로 인근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7명을 치어 2명이 사망하고 5명이 크게 다치는 사고가 났다. 독자 제공·연합뉴스 지난 20일 경북 청도군 화양읍 삼신리 청도소싸움 경기장 인근 경부선 철로에서 전날 발생한 열차 사고에 대한 유관기관 합동 감식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사고 당시 작업자들은 '열차운행선로지장작업 업무 세칙'에 따라 상례작업 인가를 받고 들어갔다. 목적은 폭우로 인한 옹벽 훼손 여부 점검이었다. 선로 자체와 직접 관련이 없어 상례작업으로 분류됐지만 옹벽에 가려면 선로를 따라 이동할 수밖에 없었고 위험에 그대로 노출됐다.


규정 공백도 확인됐다. 코레일은 사고 당일 현장에 감독 직원을 보냈지만 하청업체가 계획서에 없는 대체 인력 2명을 투입한 사실을 알지 못했다. 작업계획서 자체도 사고 후에야 제출받았다. 코레일은 "계획서를 일일이 확인할 의무가 없다"는 입장인데, 실제 현행 법령에도 발주처가 하청업체 작업계획서를 확인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


이런 책임 전가는 반복돼왔다. 지난해 구로역 사망 사고에서도 유족과 철도노조는 "정부가 중간 조사보고서에서 인접선 열차 정보를 확인하지 않았다며 책임을 현장에 돌렸다"며 "현실을 무시한 해석"이라고 반발했다. 작업자에게는 인접선 차단 권한도, 이를 요청할 절차도 없었다는 것이다.


철도노조 "인력 축소·위험의 외주화가 원인"
23일 서울역 내 역사에 걸린 '열차운행시 작업 전면 중단'과 '근본적인 철도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현수막 아래에 승객들이 이동하고 있다. 철도노조 제공

지난 19일 오전 10시52분께 경북 청도군 경부선 철로에서는 동대구역을 출발한 무궁화호가 선로 점검을 위해 이동 중이던 인부 7명을 뒤에서 쳤다. 2명이 숨지고 5명이 다쳤다. 무궁화호는 시속 100㎞, 1초에 30m를 내달린다. 뒤에서 소리를 듣고 고개를 돌리는 순간 충돌은 이미 끝나 있을 속도다.


경찰은 코레일이 임의 제출한 신호·제동 장치 기록, 기관차 블랙박스, 역무원 교신 로그를 분석해 사고 원인을 추적 중이다. 중대산업재해 주무부처인 고용노동부도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별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국토부 산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도 현장 조사에는 참여하지만 원인 규명보다는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방점을 두고 있다.


한편 철도노조는 "죽음의 상례작업이 부른 참사"라며 서울역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노조는 ▲열차 운행 중 작업 전면 금지 ▲노사정 안전대책협의체 구성 ▲감축된 인력 원상회복 ▲위험의 외주화 중단 등을 요구했다.


강철 철도노조 위원장은 "야간작업 전환이 가장 현실적 해법이지만 인력 부담 때문에 사측이 시행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철도에서는 매년 2명이 선로에서 숨진다"며 "윤석열 정부 시절 1400명 넘는 인력이 줄었다. 사람이 곧 안전인데 인력 축소와 위험의 외주화가 죽음을 불렀다"고 했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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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검, 한덕수 전 총리 구속영장 청구…"최고기관으로서 계엄 방조"
수정 2025.08.25 07:29입력 2025.08.24 18:34

내란 방조·위증·허위문서 작성 등 혐의 적용
특검 "위헌·위법한 계엄 막을 의무 저버려"
영장 발부 시 국무위원 수사 확대 분수령 전망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의혹을 수사하는 조은석 내란 특별검사팀이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대한 신병 확보에 나섰다.


특검팀은 24일 한 전 총리에 대해 ▲내란 우두머리 방조 ▲위증 ▲허위공문서 작성 ▲공용서류손상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허위공문서 행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한 전 총리는 국무회의 부의장인 국무총리로서 지난해 윤 전 대통령의 불법 비상계엄 선포를 막지 못하고 방조한 혐의를 받는다. 특검팀은 헌법상 명시적인 규정이 없더라도 국무총리는 대통령의 권한 남용을 견제할 마땅한 의무가 있다고도 보고 있다. 특검팀은 제헌헌법 초안을 작성한 유진오 전 법제처장이 '대통령의 독주를 막기 위해 국회 승인을 거쳐 총리를 임명하도록 했다'고 밝힌 점이 이런 해석의 근거로 제시됐다.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22일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사건을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영 특검보는 이날 브리핑에서 "국무총리는 행정부 내 대통령이 임명하는 유일한 공무원으로 헌법 수호 책무를 보좌하는 제1의 국가기관"이라며 "대통령의 자의적 권한 행사를 사전에 견제·통제할 수 있는 헌법상 장치인 국무회의 부의장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 전 총리는 위헌 위법한 계엄을 사전에 막을 수 있었던 최고의 헌법기관이었다"며 "이런 지위와 역할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덧붙였다.


특검팀은 한 전 총리가 계엄 선포 이전 국무회의 소집을 건의한 것도 계엄을 저지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절차적 합법성을 갖추기 위해서였다고 판단했다. 당시 한 전 총리가 국무회의 개의에 필요한 국무위원 정족수 11명을 채우는 데 급급했을 뿐 정상적인 심의를 거치도록 하는 데 소홀했다는 것이다.

한 전 총리는 최초 계엄 선포문의 법률적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사후 선포문을 작성하고 폐기한 혐의도 받는다. 지난해 12월5일 강의구 전 대통령실 부속실장이 작성한 허위 계엄 선포 문건에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과 나란히 서명한 뒤 '사후에 문서를 만든 게 알려지면 또 다른 논쟁이 발생할 수 있다'며 폐기를 지시했다는 의혹이다. 특검팀은 이를 불법 계엄에 합법적 외피를 씌우려 했다는 정황으로 보고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달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위증 혐의도 받는다. 한 전 총리는 앞서 윤 전 대통령 탄핵심판 증언에서 "언제 어떻게 그걸(계엄 선포문) 받았는지는 정말 기억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지난 19일 조사에선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선포문을 받았다"며 기존 진술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지난달 24일 한 전 총리 자택과 국무총리 공관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고 전후로 한 전 총리를 세 차례 불러 조사했다. 한 전 총리의 구속영장 청구서는 범죄 사실과 구속 수사 필요 사유 등을 포함해 54쪽 분량인 것으로 알려진다. 영장 청구 사유로는 범죄의 중대성과 증거 인멸 및 도주의 우려, 재범의 위험성 등이 기재됐다.


영장이 발부될 경우 다른 국무위원을 향한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반대로 기각된다면 남은 의혹 규명은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오는 26~27일께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성민 기자 minu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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