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거 소주 광고 맞아?… 지방소멸 '쓴맛' 뱉은 포스터

수정 2025.07.30 23:07입력 2025.06.12 10:51

대선주조 "소주산업도 지방소멸 시작, 수도권 일극체제 경고"

이게 주류회사의 광고 포스터가 맞아?


지역 소주 브랜드가 낯선(?) 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목소리보다는 울음에 가깝다. 지방 소멸이라는 사회적 위기를 소주의 '쓴맛'을 앞세워 부르짖고 있는 것이다.


부산에 본사가 있는 대선주조가 최근 기존 광고 이미지와 정반대의 파격적인 포스터를 공개했다. 아름다운 모델도 없다. 직설적인 문구로 지방 인구 감소와 소멸을 경고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지역 기업마저 수도권 일극 체제의 부작용을 견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웅변하고 있다.


대선주조 측이 내세운 기획 의도를 보면 수도권 집중과 저출산·고령화는 지방경제의 뿌리까지 흔들고 있다. 소비 기반이 사라진 지역에서 기업과 소상공인은 생존 자체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인 셈이다.

대선주조가 공개한 지방소멸 방지 포스터.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본부의 월간 경기 전망 조사에 따르면 지역 기업의 체감 경기는 장기간 악화 흐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은행도 2023년 보고서에서 청년 유출의 약 80%가 비수도권에서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수도권 인구 증가의 78.5%는 청년 유입 때문이었다.

지역 주류 산업의 위기감은 한층 더 절박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소매 시장에서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음료의 점유율은 80%에 육박한다. 유흥 시장을 포함하면 수도권 대기업의 독과점 수준은 90%에 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대선주조(부산), 한라산(제주), 무학(창원), 보해양조(전남), 금복주(대구), 선양(대전) 등 지역 주류 기업들은 그간 지역민의 삶과 함께해 온 향토 브랜드이지만 중앙의 거대 자본에 밀려 존립 자체가 위태로운 현실이다.


광고선전비 격차는 실로 막대하다. 2024년 공시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연간 1840억원, 롯데칠성음료는 1265억원을 광고비로 지출했다. 일부 지역 주류사의 연 매출을 9배 이상 웃도는 규모다. 주정과 병, 뚜껑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물류비까지 부담되는 상황에서 지역 업체들은 가격을 올리지도 못한 채 버티고 있다.


인구 유출도 위기를 키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국내 인구이동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의 순유출 인구는 1만3657명으로, 3년 만에 가장 큰 규모를 기록했다. 수도권으로 빠져나간 인구도 비수도권 14개 시·도 중 부산이 가장 많았다.


대선주조처럼 오랜 시간 지역과 함께해 온 기업들은 지역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빠르게 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적응하고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지역 소주업계 관계자는 "지역민의 응원 덕분에 지금까지 버텨왔지만 지역 소멸이 가속화되면서 더는 버티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며 "주류 제조업체는 단순한 생산공장이 아니라 지역 사회의 일부다. 독과점에 대한 정책적 견제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수도권 집중은 단순한 경제 격차를 넘어 지역 공동체의 붕괴를 초래한다는 목소리는 예부터 있었다. 지역 문화와 정서를 담아온 향토 기업들이 무너지는 일은 단순한 사업 손실이 아니라 삶의 터전까지 사라지는 것이다.


대선주조 측은 "정부와 지자체는 생존의 갈림길에 선 지역 기업들을 위한 과감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바랐다. 또 "소비자도 지역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지방 경제에 숨을 불어넣어 달라"고 갈망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스테이블코인, 2조달러 시장 성장 가능…달러 가치 지지"
수정 2025.06.12 14:56입력 2025.06.12 11:18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부 장관
미 상원 예산소위 출석 발언

스콧 베선트 미 재무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미 상원 예산소위원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은 향후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시장 규모가 2조달러(약 2740조원)로 확대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스테이블코인의 성장은 글로벌 기축통화로서 달러의 위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베선트 장관은 11일(현지시간) 미 상원 예산소위원회에서 "미국 국채로 뒷받침되는 스테이블코인 입법은 스테이블코인을 통한 달러 사용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스테이블코인 시총 전망치로) 2조달러는 매우 매우 합리적인 수치라고 생각한다. 그 수치를 크게 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스테이블코인 시총은 지난 3월 말 기준 2373억달러다. 1년 전보다 2배 가까이 급성장했다. 테더(USDT)와 USD코인(USDC) 시총 합계가 약 2000억달러에 달한다.


스테이블코인이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정 자산에 가치를 고정한 가상화폐를 말한다. 주로 달러나 유로 등에 교환가치가 고정되게 설계된다. 스테이블코인은 가치를 지탱하기 위해 담보를 두는데, 미국 국채가 많이 활용된다.

베선트 장관은 스테이블코인이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를 강화해 줄 것이라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기축통화 지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는 계속 낮아지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글로벌 외환보유액에서 달러가 차지하는 비중은 2%포인트 감소했다. 지난해 말 기준 달러 비중은 58%로 여전히 높지만 10년 전보다 10%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이날 상원을 통과한 지니어스 법안은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 1대 1 담보 의무 ▲ 자금세탁 방지 ▲ 연방정부·주정부 공동 감독 등을 명문화했다. 스테이블코인을 제도권으로 편입하는 입법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쿠팡 AI 패권]④태풍의 핵 '온플법'…기로에 선 '로켓'
수정 2025.06.12 09:58입력 2025.06.12 07:50

쿠팡의 미래…풀퍼널 마케팅 B2B 공략
새 정부 온라인 플랫폼법 제정 추진
오픈마켓 입점 사업자 단체협상권 등 부담

1조6245억원. 국내 1위 e커머스 플랫폼 쿠팡이 지난해 한국에서 벌어들인 영업이익이다. 쿠팡을 지배하는 미국 법인(쿠팡 INC)이 발표한 이 기간 전체 영업이익은 6000억원 규모였지만, 글로벌 사업을 제외한 한국 수익은 1년 새 6000억원 넘게 불어났다. 인공지능(AI) 기반의 물류 혁신과 방대한 이용자 구매 정보를 활용한 상품 추천이 적중한 결과다. 업계에서는 쿠팡이 향후 AI를 활용한 초개인화된 추천 기술을 더욱 강화해 B2B(기업 간 거래)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정권교체를 달성한 새 정부에서 플랫폼 사업자의 독과점을 막기 위한 규제에 나설 가능성은 걸림돌로 지목된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방대한 이용자 정보를 토대로 광고주들이 '풀퍼널(full-funnel)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광고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풀퍼널 마케팅은 상품 검색부터 구매 결정까지 고객의 모든 쇼핑 여정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쿠팡은 이용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한 누적 빅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는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쿠팡 이용자 빅데이터 B2B 시장 활짝

쿠팡의 AI가 2340만명에 달하는 활성 고객들의 단계별 움직임을 학습하고 그 결과를 광고주와 공유하는 것이다. 쇼핑 여정의 어떤 단계에서 광고가 노출됐을 때 결제까지 성공하는지 등을 쿠팡의 머닝러신(ML)을 통해 실시간으로 매출 가능성을 분석해 상품별 광고 성과를 예측하고, 우선순위에 맞춰 자동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기술은 쿠팡 입점 판매자(셀러)의 상품 판매를 늘릴 수 있는 데다, 제조 기업들의 수요가 커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AI를 활용한 유통 산업은 결국 고객을 1대1로 응대하면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제품을 누가 더 많이 파느냐의 경쟁"이라며 "쿠팡이 방대한 쇼핑 이력(소비자 행동 데이터)과 물류 경쟁력을 바탕으로 라스트마일을 직접 하고 있다는 점은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이재명 대통령 취임과 함께 거대 집권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이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온플법)' 제정을 강력 추진하고 있는 점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온플법은 그동안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제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온라인 플랫폼의 독과점을 막고 영세업자를 보호한다는 취지로 등장했는데, 쿠팡과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 국내외 대형 플랫폼을 겨냥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공정 경쟁을 강조해온 만큼 관련 입법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1대 대통령 취임사를 하고 있다. 김현민 기자
셀러 입김 커지나…온플법 제정 초읽기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2대 국회에 계류된 온플법 관련 법안은 모두 17개다. 티몬·위메프(티메프)의 판매자 대금 미정산 사태와 공정거래위원회가 쿠팡의 알고리즘 조작에 대해 1600억원가량의 과징금을 부과한 이후 관련 법안이 쏟아졌다.


가장 입법이 유력한 법안은 김남근 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대표 발의한 '온라인 플랫폼 중개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안'과 '온라인 플랫폼 독점규제에 관한 법률안'이다. 이들 법안은 각각 민주당 의원 58명과 44명이 공동 발의자로 이름을 올려 지난해 12월 '국회법 제58조제4항'에 따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위원회에 직접 회부됐다. 해당 조항은 신속한 심사가 필요한 경우 상임위원장과 간사 간 합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 중개법의 핵심은 온라인 플랫폼 이용사업자(셀러)에 단체 구성권을 보장하고 거래조건 협의제도를 마련한다는 조항이다. 셀러의 권익을 강화하기 위해 노동조합과 유사한 단체교섭권을 부여하는 것이 골자다. 셀러들이 단체를 만들어 공정거래위원회나 시도 지사에 등록하고, 온라인 플랫폼사에 거래조건에 대한 협의를 요청할 수 있다. 이 대통령도 온라인플랫폼 입점사업자뿐 아니라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대리점주·수탁사업자 등의 협상력 강화를 10대 공약으로 내걸어 힘을 실었다.


법안에는 중·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판매자가 내는 중개수수료율도 대통령령으로 정한 상한액 범위에서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정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쿠팡의 수익성을 키운 입점사에 대한 수수료율이 낮아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아울러 판매자 정산 대금을 소비자의 구매확정일이나 결제일로부터 10일 안에 지급하도록 하는 조항도 담겨 있다. 앞서 티메프를 비롯한 플랫폼 사업자들이 통상적으로 판매자에게 45~60일 동안 정산을 지연하고, 이들에게 이자율 4~6%의 선정산 대출을 받아 자금을 운용하도록 하는 등 불공정행위가 발생해 이를 규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판매대금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액을 신탁·보관하거나 보증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는 조항도 담겼다.


이재명 대통령 공약…플랫폼 갑을관계 금지 우선 추진 가능성

지난해 7월 발의한 온라인 플랫폼 독점규제법은 대형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지배적지위를 남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기준은 시장가치 15조원 이상 기업 중 연평균 매출 3조원 이상, 월 이용자 수 1000만명 이상, 월평균 플랫폼 이용사업자 수 5만개 이상으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들 요건을 충족하는 플랫폼 사업자를 사전 지정해 관리하도록 한다.


사전 지정된 시장지배적 사업자는 ▲자사 우대(자사 상품·서비스 검색 결과 우선 노출) ▲끼워팔기 ▲최혜대우 요구(입점업체에 다른 플랫폼보다 더 좋은 조건 요구) ▲멀티호밍 제한(다른 플랫폼에 동시 입점 제한) 등 이른바 '갑을관계' 행위가 금지된다.


법안이 제시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플랫폼 사업자로는 네이버와 카카오, 쿠팡, 구글, 애플 등 국내외 빅테크 기업들이 거론된다. 이 가운데 쿠팡은 알고리즘을 조작해 자체브랜드(PB)와 직매입 상품 등 자사 상품 순위를 부당하게 높이고 임직원을 동원해 PB 상품 후기를 늘렸다는 혐의로 지난해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과 과징금 1628억원의 처분을 받았다. 법안이 통과될 경우 이 같은 제재가 상시화될 수 있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청과물시장. 강진형 기자

이 대통령이 발표한 공약집에는 시장지배 플랫폼 사전 지정과 갑을관계 규제가 모두 등재돼 있으나 관련 업계에서는 이를 실행한다면 갑을관계 규제를 우선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사전 지정 대상에 미국의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들이 거론되면서 미 정부와 의회가 이 같은 규제 논의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어서다. 이 때문에 국내 기업만을 규율하는 역차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눈에 보이는 부분만 고려해 섣불리 법을 제정할 경우 테크 기업들의 성장을 저해하고 국가 경쟁력 발전에도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며 "온플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론이 난다면 여러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구체적인 조항을 제정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