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가 핵폭탄 만들기 전에"…아인슈타인, 루스벨트에 쓴 편지 경매에
수정 2024.06.26 14:11입력 2024.06.26 14:11
아인슈타인 편지 받은 루스벨트 대통령
원자력 연구 위한 위원회 만들어
'맨해튼 프로젝트' 전신
천재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2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 프랭클린 루스벨트 미국 대통령에게 나치의 핵무기 개발 위험을 경고하기 위해 쓴 편지가 오는 9월 경매에 나온다.
"폭탄 제조로 이어질 수도"…아인슈타인 편지 예상 낙찰가 55억원
25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은 아인슈타인이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쓴 두 페이지 분량의 편지가 오는 9월 미국 크리스티 경매에 출품된다고 보도했다. 예상 낙찰가는 최소 400만달러(한화 약 55억원)로 추정됐다.
이 편지는 아인슈타인이 1939년 여름 당시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나치의 핵무기 개발 위험성에 대해 경고해달라는 미국 과학자들의 요청을 받고 쓴 것이다. 루스벨트 대통령이 실제로 받은 편지의 원본은 뉴욕의 '루스벨트 도서관 및 박물관'에 보관돼 있다.
이번에 경매에 나온 편지는 동료 과학자인 레오 실라르드가 보관용으로 한 부 더 작성해 갖고 있던 것으로, 루스벨트 대통령이 받은 편지보다 조금 더 길이가 짧다. 아인슈타인은 실라르드의 도움을 받아 쓴 편지에서 나치가 원자력 에너지를 이용해 '매우 위험한 폭탄'을 만들기 전에 미국이 먼저 원자력 연구에 투자해야 한다고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조언했다.
아인슈타인은 편지로 "핵 물리학에서 최근의 연구로 우라늄이 새로운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바뀔 가능성이 커졌다"며 "대량의 우라늄에서 핵 연쇄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가능해질 수도 있다…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현상은 폭탄의 제조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20세기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문건 중 하나"
천재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아인슈타인의 편지를 받은 루스벨트 대통령은 원자력 연구를 위한 위원회를 만들었다. 이는 이후 미국의 핵무기 개발을 이끈 '맨해튼 프로젝트'의 전신이 됐다. 맨해튼 프로젝트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시행된 원자 폭탄 개발 연구로, 로버트 오펜하이머 등 당대 최고의 과학자들이 참여했다.
실라르드는 이 편지를 평생 갖고 있었으며 그의 사후에 유가족들이 매물로 내놨다. 이후 2002년 출판업자 겸 수집가인 맬컴 포브스가 이 편지를 경매에 내놔 210만달러(약 29억)에 낙찰돼 한 차례 화제가 됐다. 이는 당시 아인슈타인이나 루스벨트 대통령과 관련된 물품 중 가장 비싼 가격에 팔린 것으로, 20세기 이후 100만 달러가 넘는 가격에 팔린 최초의 역사적 문건으로 기록됐다.
당시 편지를 낙찰받은 건 마이크로소프트(MS)의 공동 창업자인 폴 앨런이었다. 앨런은 이 편지를 2018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평생 소장했으며, 이번에 그의 유품들이 경매에 나오면서 아인슈타인의 편지도 20여년 만에 다시 세상에 나오게 됐다.
앨런은 생전에 다른 소장품들과 달리 이 편지는 한 번도 대중에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마크 포터 크리스티 아메리카스 회장은 WSJ과의 인터뷰에서 "앨런은 이 편지가 20세기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문건 중 하나라는 것을 의심할 여지 없이 알았을 것"이라며 "이런 문건은 사무실에 막 걸어둘 만한 것이 아니다"고 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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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 배려석 카드 찍게 하자" 시민제안…서울시 고개저은 이유
수정 2024.07.15 15:31입력 2024.06.26 13:43
임산부석 관련 민원만 7000건 달해
시민 제안에 서울시 "갈등 조장할 수 있다"
최근 서울시 정책 제안 사이트에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에 임산부 여부를 감지하는 센서를 설치하자'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일반 승객이 교통약자 배려석에 앉는 것을 제지할 법적 근거가 없으며 갈등을 더 조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최근 서울시 정책 제안 사이트에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에 임산부 여부를 감지하는 센서를 설치하자'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일반 승객이 교통약자 배려석에 앉는 것을 제지할 법적 근거가 없으며 갈등을 더 조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사진출처=연합뉴스]지난 5일 서울시 정책 제안 사이트 '상상대로 서울'에는 이 같은 내용의 제안이 올라왔다. 작성자 김모 씨는 "임산부가 아닌 일반 승객이 임산부석을 이용해 본래의 취지가 몰각되고 임산부석 제도가 유명무실해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임산부석이 존재한다는 이유로 일반좌석에서 배려를 더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김 씨는 "임산부석에 착석 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하고, 임산부석 좌우 측면에 카드 태그기를 설치하자"고 했다. 이를 통해 임산부 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승객의 착석이 감지되면 '삐' 소리와 함께 “임산부 카드를 태그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음성을 내보내자는 것이다. 김 씨는 카드를 태그하지 않으면 좌석 하단에 불빛이 나게 하자고도 했다. 해당 글에는 "첫째 임신 때 임산부석에 앉은 일반 승객들을 너무 많이 봤다. 시행됐으면 좋겠다"라는 공감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실제 부산, 광주 지역 도시철도에선 이와 비슷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해당 제안에 서울시는 당장 임산부석에 감지기를 부착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먼저 일반 승객이 임산부석에 앉는 것을 막을 법적 근거가 없으며, 반복적으로 불빛이나 경고음이 날 경우 다른 승객들이 불만을 제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타지역보다 규모가 큰 서울 지하철 특성상 임산부 배려석에 해당 장치를 모두 설치할 경우 큰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도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인위적 장치 도입 시 설치비 46억원과 유지보수비 연 2억원이 든다고 추정했다.
서울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은 임신과 출산을 장려하고 임산부 배려 문화를 확산하고자 2013년 서울 지하철에 도입됐다. 그러나 임산부 배려석과 관련된 민원은 끊이지 않고 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에 접수된 관련 민원은 2022년 7334건, 2023년 7086건으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서는 지난달까지 2421건이 접수됐다.
앞서 지난 23일에는 지하철 안에서 '임산부 배려석'에 앉은 남성이 임신부가 앞에 있는데도 양보하지 않은 모습이 포착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JTBC 보도를 두고 온라인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일부 누리꾼은 "같은 돈 내고 탔는데 양보하는 건 배려일 뿐 강제할 문제가 아니다"라거나 "중년 여성들이 임산부 배려석에 앉는 경우도 많은데 남자가 앉았다고 문제로 삼느냐"는 반응을 보였다.
앞서 지난 23일에는 지하철 안에서 '임산부 배려석'에 앉은 남성이 임신부가 앞에 있는데도 양보하지 않은 모습이 포착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JTBC 보도를 두고 온라인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사진출처=JTBC '사건반장']대다수는 주변에 임산부가 없을 땐 앉아도 되지만 임산부가 왔으면 비켜주는 게 옳다는 의견을 냈다. 한 누리꾼은 "저 자리 누구나 편하게 앉는 것까진 찬성인데 임산부가 타면 바로 일어나야 정상"이라고 했고, 다른 이는 "임산부 안 탔을 때 앉는 건 이해되지만 임산부가 버젓이 앞에 있는데도 건장한 사람이 저러는 건 진상"이라고 꼬집었다.
임산부 양보 문제로 논쟁이 벌어지는 세태 자체를 지적하는 이도 있었다. 한 누리꾼은 "저출산의 원인은 경제적인 이유보다 이런 사회 분위기가 전반에 깔려 있다는 게 크다고 본다"며 "지하철 엘리베이터만 봐도 (유모차 끈 엄마가 줄을 서면) 다들 유모차 때문에 (본인) 못 탈까 봐 유모차 앞으로 새치기하느라 정신없다"고 비판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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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화재 사망자 11명 추가 신원확인…내국인 1명·외국인 10명
수정 2024.06.26 21:22입력 2024.06.26 21:22
23명 중 14명 인적사항 특정…외국인, 중국 국적 10명·라오스 1명
경기 화성 일차전지 업체 아리셀 공장 화재 현장 사망자 중 11명의 신원이 추가로 확인됐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경기남부경찰청 아리셀 화재 사고 수사본부는 26일 "오후 6시 기준으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사망자 11명의 DNA 대조 결과가 통보돼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국적별로 한국 1명(여성), 중국 9명(남성 2명, 여성 7명), 라오스 1명(여성) 등으로 파악됐다.
이로써 기존에 신원을 확인한 사망자 3명에 추가로 신원을 확인한 11명까지 총 14명의 인적 사항이 특정됐다.
DNA 채취와 대조를 통한 신원 확인은 화재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은 사망자 유족들에게 신원 확인 사실을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4일 오전 10시 30분께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 아리셀 공장에서 난 불로 23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 사망자는 내국인 5명, 외국인 18명(중국 국적 17명, 라오스 국적 1명)이다.
최영찬 기자 elach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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