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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치킨은 폐기름도 버릴게 없네…연료로 재탄생한 폐식용유

수정 2023.06.29 18:10입력 2023.06.29 12:00

28일 단석산업 시흥 바이오 디젤 공장
치킨집 등서 나온 폐식용유·유지 투입
'바이오 연료' 뽑아내
경유차·항공기·발전 등에 활용

단석산업의 바이오 디젤 제조 공정. 사진=단석산업

경기도 시흥 단석산업 시화 공장 내 스마트 폐식용유(UCO) 정제 공정. 길이 3m의 로봇팔이 연신 폐식용유가 담긴 철제통을 나른다. 1개당 무게가 16.5㎏이나 나가는 18ℓ 폐식용유통 4개를 한꺼번에 가볍게 들어 올려 파쇄기에 집어넣는다. 폐식용유는 대부분 치킨집 등 식당에서 쓰고 남은 것이다. 파쇄기에 들어간 철제통이 찢기자 폐식용유는 원료 파이프를 통해 본 공정으로 옮겨지고, 잘게 잘린 철제는 철제 스크랩 컨테이너에 모인다. 폐식용유는 정제→메탄올 반응→글리세린 분리→증류 과정을 거쳐 바이오 디젤로 변해 다시 시장으로 나간다.


◆"치킨 튀긴 기름도 버릴게 없어요"=폐식용유는 쓸모 없는 골칫거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김종완 단석산업 대표는 폐식용유는 버릴 게 없는 소중한 자원이라고 말했다. "제조 과정에서 바이오 디젤 생산에는 필요 없는 동물성 지방 등이 뭉쳐진 FFA(영어 유리지방산)가 나오는데 발전에 쓰이는 '바이오 중유'를 만들 때 씁니다. 메탄올 반응을 통해 분리된 글리세린도 화장품 원료로 팝니다.폐식용유를 가져와 바이오 연료를 만드는데 이때 나오는 부산물도 버릴 것은 거의 없죠." 단석산업 시화 공장은 2만6193㎡(약 8000평) 규모로 연간 정제 회수유 10만t, 바이오디젤 6만t, 바이오중유 40만t 등을 생산한다.


바이오 디젤은 폐식용유, 동식물성 유지 등을 원료로 합성한 친환경 수송 연료다. 경유와 유사한 연료 성능을 보여줘 디젤엔진 자동차용으로 쓴다. 경유 1㎘를 바이오디젤로 대체할 경우 2.6t의 온실가스가 저감되며 연료로 사용되는 과정에서 산성비의 주법인 SO₂(아황산가스)가 발생하지 않는다. 바이오 중유는 바이오 디젤의 공정 부산물, 동물성 유지 등 폐자원을 원료로 생성되는 신재생 에너지로 주로 발전용으로 사용한다. 온실가스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김종완 단석산업 대표가 28일 경기도 시흥시 시화공단 내 단석산업 사무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단석산업

◆실적 성장 견인하는 바이오 에너지·폐배터리 사업=단석산업은 1965년 PVC 안정제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노벨산업사에서 출발해 1989년 단석산업으로 사명을 바꿨다. 2007년부터는 바이오 에너지를 미래먹거리로 점찍고 국내 유통은 물론 미국과 유럽 수출자격인증을 따냈고 품질규격을 충족해 바이오 연료를 수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각국의 친환경 정책과 사업이 봇물을 이루면서 바이오 에너지 사업은 본격적인 결실을 보고 있다. 2020년 5882억원 매출, 24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는데 2021년 매출 8831억원·영업이익 697억원으로 실적이 껑충 뛰었다. 지난해에는 사상 최초로 1조원 이상 매출(1조996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732억원으로 올랐다. 불경기라는 올해도 실적 성장은 계속된다. 김 대표는 "경기 불황에 따라 올해 실적도 우려했지만 상반기에 선전해 지난해보다도 소폭 영업이익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단석산업은 바이오에너지 사업을 HVO(hydrotreated vegetable oil·수첨바이오디젤), 바이오항공유로 확장하고 리튬이온배터리 재활용 사업에도 뛰어들 계획이다. HVO는 폐식용유와 같은 식물성 원료에 수소 첨가 반응을 해 생산하는 차세대 바이오 연료다. 2025년까지 1000억원을 들여 HVO 전처리 공장을 구축하고 폐식용유, 팜부산물 등 식물성 원료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오일 정제 플랜트를 만든다. 연 40만t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6년 이후에는 5500억원을 들여 항공유 설비를 확충해 연간 최대 20만t을 생산하려고 한다.


폐배터리도 단석산업이 기대하고 있는 신사업 분야다. 지난 5월 전북 군산 새만금 단지 내에 폐배터리 재활용 생산라인을 착공했다. 90억원을 투입해 1995㎡ 규모 공장을 증설, 향후 연간 8000t의 폐배터리를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단석산업이 재활용을 통해 추출하는 활물질(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물질)은 약 5000t 규모다. 앞으로 말레이시아 등 해외 거점에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니켈·코발트·망간(NCM) 전구체(화학 반응에 참여하는 참여하는 물질·배터리 양극재 중간소재),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사업까지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2030년까지 신사업에 총 1조 8000억원을 투자하고 기존 사업을 포함해 7년후 매출 5조5000억원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민선 8기 1년 포항, 창의·융합·혁신 통해 세계적인 도시 도약 가속도
수정 2023.06.29 17:23입력 2023.06.29 17:23

민선 8기 1년을 맞이하는 포항시가 그동안 축적한 도시의 저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창의·융합·혁신의 역동적인 시정 운영을 통해 세계적인 도시로 도약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2014년 취임한 이강덕 시장은 ‘함께하는 변화 도약하는 포항’을 시정 철학으로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노력해 오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

민선6·7기를 거치면서 철강 중심 단일 산업 구조를 배터리·바이오·수소 등 혁신 신산업을 발굴해 다변화하고, 그린웨이 프로젝트를 통한 친환경 도시로의 전환, 해양문화관광의 육성 등을 역점 추진해 왔으며, 각 분야 걸쳐 의미 있는 성과와 결실을 맺어가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수도권 집중문제, 초고령사회 진입 등 우리를 둘러싼 급변하는 환경 속에 녹록하지 않은 새로운 과제들이 계속 주어지고 있다”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수한 R&D 인프라와 인재, 해양지원 등 포항만의 저력을 적극 활용한 민선8기 새로운 미래 전략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최고의 배터리 소재 도시+바이오·헬스 거점도시 도약

올해 포항시는 ‘창의 융합 혁신, 세계로 도약하는 포항’을 슬로건으로 설정했다. 이를 실현해 대한민국의 글로벌 강국 도약과 초격차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지속가능한 지방 도시의 모델을 제시함에 있어 이차전지와 바이오 등 ‘신성장 핵심 산업’ 육성이 그 중심에 있다.


2016년 세계적인 배터리 소재 기업 에코프로 유치를 시작으로 2019년 지정된 배터리규제자유특구는 전국 유일의 3년 연속 우수 특구로 선정됐다.


또 올해 상반기에만 포스코퓨처엠 등 대기업들로부터 5조 5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핵심 소재 양극재 생산 세계 1위 등 대성과를 달성한 포항시는 정부 차원의 지원을 통해 배터리 산업의 세계 시장 지속 선점과 글로벌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이끌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어 코로나19 펜데믹을 겪으면서 글로벌 시장이 확대되고 중요성이 강조되는 바이오·헬스산업 선점과 이를 이끌 의사과학자를 양성할 포스텍 연구 중심 의대 설립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바이오산업 선점을 위해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등 포항만의 다양한 혁신 인프라를 지속 확대해 왔다.무엇보다 의사과학자 양성 최적지인 포스텍에 연구중심 의대를 설립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올해 그 직전 단계인 의과학대학원을 개원하며 본격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최근 정부와 의사단체가 2025년 의대 입시정원을 확대하기로 합의한 만큼, 연구중심 의대가 반드시 설립될 수 있도록 포항시는 국민적 공감대 등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글로벌 혁신의 장’ 美CES 2023 참여로 첨단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포항시는 올해 1월 ‘글로벌 신산업 혁신의 장’이자 세계 최대 정보기술 박람회인 ‘CES 2023’이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를 방문해 최신 기술 정보와 산업 동향을 살펴보고, 지역 산업과 접목이 가능할 글로 벌기업과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우리나라 기초 지자체로는 유일하게 전용부스 포항관을 운영하며 참여 지역 기업 30개사의 우수한 기술력에 전 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그 결과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혁신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에 포항기업 6개사가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와 함께 세계적 기업 애플 본사를 방문해 지역 신산업과 연계한 발전방안을 협의했으며, 관련 창업 활성화를 위해 포항 애플 개발자 아카데미(1기 289명 교육수료)와 제조업 R&D지원센터(’22년 98개 중소기업 기술지원)의 기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소상공인 집중지원으로 민생경제 활력 제공


포항시는 소상공인 집중 지원과 골목상권 활성화 등을 통한 민생경제 활력 제공에도 노력하며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7년부터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인 포항사랑상품권을 지속 발행해 올해 3252억원을 포함해 총 누적 발행액은 1조8090억원에 달한다. 시는 생산유발과 부가가치 등 민생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큰 만큼 발행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외식업 특화거리 지정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포항의 대표음식인 물회를 즐길 설머리물회지구를 시작으로 삼겹살 특화거리인 새록새로 명품거리, 군부대 인근 문덕헬로우부대거리 등 다양한 특화거리가 조성되고 있다.


또 지역 우수 농특산물 매출 증대를 위해 직거래장터를 비롯해 라이브커머스 등 급변하는 소비 트랜드에 맞춰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대한 결과 지난해 75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그린웨이 확대와 편리한 교통으로 시민 중심 친환경 도시


포항시는 그린웨이 프로젝트 확대와 교통망 확충으로 시민 중심의 편리한 친환경 도시로의 변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시민 모두가 건강한 여가를 누릴 수 있는 보행 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도심 곳곳에 푸른 숲과 산책로를 확장하고 있다. 대표 사업인 명품 산책로 철길숲에 올 연말까지 시민광장을 조성하고, 포스코대로와 희망대로에 숲길을 만들어 도심 전체를 연결하는 녹색 네트워크를 완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철길숲과 해도도시숲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승인된데 이어 올해 6월 뱃머리마을 문화숲과 연일 근린공원이 추가로 승인돼 포항은 전국 최다인 4곳을 승인받은 지자체로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있다.


포항을 넘어 동해안 지역민의 오랜 숙원인 영일만대교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정부안으로는 처음으로 50억원의 예산이 편성돼 현재 KDI에서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 중에 있으며, 이후 설계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 남구 송도동과 북구 항구동을 연결하는 해상교량인 동빈대교가 순조롭게 건설되고 있다.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시내도로 교통 흐름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현재 약 2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이강덕 시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포항∼수서 SRT 운행이 올해 9월께부터 시작된다. 지능형 교통체계 고도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시범운행 등 교통 인프라를 혁신해 교통난을 해소하고 접근성을 높여 사람이 모여드는 편리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즐길거리가 넘쳐 사람이 모여드는 해양관광도시


6월 초 영일만항에서 개항 이후 최대 규모인 11만 4000t급 국제 크루즈선의 시범 운항이 성공적으로 재개됐다.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인 국제 크루즈 관광 산업의 거저 도시로 가능성을 확인한 포항시는 해양 관광 상품 개발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천혜의 해양자원과 조화로운 마이스산업 육성의 허브가 될 국제전시컨벤션센터가 지난해 연말 설계에 들어갔고, 동해안 해양 생태 관광과 해양 힐링의 중심지가 될 호미반도 국가해양정원 사업은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이르면 내년부터 사업이 시작될 예정이다.


포항문화재단 출범과 함께 2019년 전국 최초로 법정문화도시에 지정된 후 문화·예술 저변이 크게 넓어지고 있다. 지난해 문을 연 북구청 내에는 ‘문화예술팩토리’를 조성해 시민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구도심 동빈내항에 위치한 수협냉동창고는 복합 문화예술체험의 거점시설로 거듭날 올 하반기에 문을 열 계획이다.


더불어 포항이 낳은 인물인 석곡 이규준 선생의 사상과 삶을 재조명하기 위한 석곡기념관이 7월 중 개관하며, 시민 정체성을 높이기 위한 포항시립박물관 건립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포항시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생활체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와 북구 게이트볼장을 올해 준공할 예정이며, 해도·송도·연일 등에 국민체육센터도 건립해 체육 저변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모든 세대가 다함께 행복한 공감복지 실현


2012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포항시는 양성평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여성가족부로부터 재지정을 받았다.


특히 지난해 엄마참손단과 아이행복도우미 등 호평받은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여성시간선택제 일자리를 590명으로 확대했고,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직장맘 SOS서비스 운영시간도 늘렸다.


또 청소년들의 문화복지 공간인 꿈트리센터가 지난해 10월 개관했으며, 과학인재 양성을 위해 경북과학고등학교는 올해 5월 지곡동으로 신축 이전했다.


포항 촉발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흥해읍 주민들의 문화체육 활동 지원을 위한 복합커뮤니티센터가 올해 1월 준공했으며, 6월에는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 지원을 위한 통합보훈회관이 개관했다.


이어 포항시는 근로자가 아플 때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득을 보전해 주는 상병수당 시범사업에 선정돼 지난해 7월부터 시행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831명의 근로자가 혜택을 받았다.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입은 안전도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갈수록 강력해지는 자연 재난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기준의 안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냉천 등 지방하천개선을 위해 지난 5월부터 복구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64개의 소하천은 복구 마무리 단계에 있다.


또 냉천 수위조절을 위해 추진되는 항사댐은 올해 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면제돼 공사시기를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창포동 빗물펌프장을 비롯해 송도·대송·연일·구룡포·철강공단 등 상습침수지역의 빗물펌프장 기능 강화를 통해 도시의 치수능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현재 용역 중인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진단 결과가 나오면 침수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배수터널과 차수벽과 같은 새로운 기준의 대형 인프라도 미래세대를 위해 착실히 준비할 계획이다.


이강덕 시장은 “그동안 추진해온 다양한 정책들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모든 구성원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덕분이다”며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포항이 지속가능한 세계적인 도시로 도약을 완성해 더욱 밝고 희망찬 미래를 열기 위해 2000여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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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V' 콘센트만 있으면 車충전에 결제까지…세계 첫 개발
수정 2023.06.29 16:02입력 2023.06.29 07:00

KERI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 개발
세계 최초 OCPP 2.0.1 국제 프로토콜 인증
전기차 충전 인프라 대폭 확대 기대
"주차장-캠핑장에서도 충전, 전기차 확산 큰 영향"

우리나라가 전기차 충전기 표준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처럼 별도의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기존 주차장·캠핑장 등에서도 220V 콘센트만 있으면 충전 및 요금 부과가 가능한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전기차 충전시설. 자료사진. 기사와 관련이 없음.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이재조 박사팀이 개발한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Mode 1/2-only CS)’이 세계 최초로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 2.0.1’ 인증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OCPP는 전기차 충전기의 운영 및 유지 관리를 목적으로 개발된 OCA(Open Charge Alliance)의 산업 표준이다. 일종의 통신 규격으로 충전 이용자를 위한 정보 안내, 사용자 인증, 충전 스테이션 상태 및 고장 관리 등에 적용된다. 현재 전 세계 50개 이상의 국가가 OCPP를 활용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지난해 환경부가 충전기 보급 사업에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하면서 핵심 운영체계로 자리 잡았다.


이번에 KERI가 OCPP 2.0.1 인증을 받은 ‘과금형 콘센트 기술’은 충전 이용자가 주차장 벽면에 설치된 220V 콘센트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스마트 전력 분배 충전, 요금 최적화 충전, 충전요금 결제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 등 매우 높은 수준의 통신 보안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을 OCA에 제안해 2022년 3월 세계 최초로 OCPP 1.6 인증(기술명: Mode 1/2 only Charging Station)을 받았었다. 이후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최근 업그레이드 버전인 OCPP 2.0.1 인증까지 받는 데 성공했다. OCPP 2.0.1은 보안이 한층 강화된 통신 환경을 지원하고, 향상된 충전 기술 대응이 가능하여 플러그앤차지(Plug and Charge), 무선전력전송, 자동충전 등 스마트 충전에 더 적합한 통신 규약이다.

이같은 기술은 국내외 전기차 시장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우리나라만 해도 아파트 주차장에 별도의 충전소를 크게 만들어 주민들이 공동으로 돌아가면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구조가 많아 불편함이 따랐다. 그러나 이 기술을 활용하면 주차장이나 야외 캠핑장 등에 220V 기반의 간단한 과금형 콘센트만 여러 개 설치하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충전소 설치를 위한 복잡한 전기 공사나 전용 주차면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전기차 보급 확대의 큰 관건인 충전 인프라의 대폭 확대를 가져올 수 있다. 또 OCPP 2.0.1 인증을 기반으로, 전기차 충전을 넘어선 통신 기반 편의 서비스까지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발판도 마련됐다.

세계 최초로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을 개발하고 OCPP 2.0.1 인증을 받은 KERI 연구팀(왼쪽부터 손상우·이재조·박창운 박사). 사진출처=KERI 제공

이재조 박사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단순 충전을 하던 시대를 지나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통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며 “OCA와 과금형 콘센트 관련 백서 출간을 준비하는 등 우리나라가 전기차 충전 프로토콜의 국제 표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KERI는 "국내 충전기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OCPP 2.0.1 관련 기술 지원을 할 계획"이라며 "이미 북미 지역에서는 충전기 보급 사업에 OCPP 2.0.1 규격을 채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한 만큼 충전기 제조사들의 OCPP 2.0.1 인증에 대한 수요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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