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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4만원이라니" 남원 춘향제도 '축제 바가지' 논란

수정 2023.06.01 10:10입력 2023.06.01 09:04

진해 군항제·함평 나비대축제 이어 또
부실한 음식 가격 논란…"바가지냐"

수많은 인파가 몰리는 '지역 축제 바가지' 논란이 재점화됐다. 진해 군항제와 함평나비대축제에 이어 이번엔 남원 춘향제다.


3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남원 춘향제 후덜덜한 음식값’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춘향제는 전북 남원에서 해마다 개최하는 지역 축제로, 지난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열렸다. 93회를 맞은 올해 40만명의 인파가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작성자 A씨는 가족과 함께 남원으로 여행을 다녀왔다며 “저녁 늦게 남원에 도착했는데, 문을 연 식당이 없어 숙소와 가까운 강가 야시장에서 간단하게 해결하려고 했다”며 “전문 식당과 지역단체가 함께 장사하는 곳이었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하지만 A씨는 주문한 음식이 나오자 기분이 상해 음식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문제는 지나치게 높은 가격이었다. 그는 통돼지 바비큐 메뉴 사진을 올리며 “술안주로 1명당 1점씩 4점 먹은 건데 너무 심한 것 같아, 이때부터 사진을 찍었다”며 “이게 4만원”이라고 전했다. 사진에는 반 접시짜리로 보이는 고기 몇 점이 올라간 음식이 담겨 있었다.

A씨는 또 손도 대지 않은 해물파전 사진을 공개했다. 1만8000원짜리 해물파전은 손바닥만 한 크기로 추정되는 적은 양이었다. 2만5000원짜리 곱창볶음 역시 야채가 대부분이었다.


A씨는 “원래 양이 적냐고 직원에게 물어보니 이게 정상량이라고 하더라”며 “양이 적어서 국수 2개와 술안주로 곱창볶음 추가 주문했다. 곱창볶음은 이게 2만5000원인데, '양이 적다'고 했다고 좀 더 준 양이 이 정도라고 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사진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앞서 전남 함평군에서 이달 초까지 열린 함평 나비 대축제에선 어묵 한 그릇이 1만원, 번데기 한 컵이 4000원에 달해 방문객들의 불만을 키웠다. 또, 지난달 초에 열린 경남 진해 군항제에서도 양이 적은 돼지고기 바비큐를 5만원에, 어묵 한 꼬치를 3000원에 팔아 비판을 받았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6월을 ‘2023년 여행가는 달’로 추진하면서,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및 전국 지역·업종별 관광협회와 6월 전후로 바가지요금 등 불공정행위와 환대서비스·청결·안전관리 등 전국 관광 접점의 여행 수용 태세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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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기에서 돈냄새 맡았나…450조 시장 눈돌리는 대기업들
수정 2023.06.11 10:44입력 2023.06.01 08:08

SK·LG·한화·LS 등 업종 불문
미래 먹거리 사업 역량 총동원
인수합병·타사 협업 형식 참전

대기업들이 업종을 불문하고 전기차 충전사업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완성차 업체는 기본이고 태양광업체, 정유사 할 것 없이 사업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인수합병, 타사 협업 등 사업 스타일도 제각각이다. 글로벌 전기차 충전시장 규모가 7년 뒤 약 450조원으로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다. 많은 기업이 미래 주력 사업으로 전기차 충전을 선택한 것이다.


한화솔루션 태양광 사업 담당 한화큐셀은 최근 부산 기후산업국제박람회에서 전기차 충전기를 선보였다. 지난해 5월 시작한 사업이다. 태양광 모듈로 생산한 전력을 전기차에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이 전기차 충전사업을 위해 '한화모티브'라는 새 브랜드도 만들었다. 한화가 짓고 있거나 운영 중인 전기차 충전소는 200여곳에 달한다.


전력중개사업도 병행한다. 한화큐셀 관계자는 “국내 전력시장이 기존 중앙집중형에서 분산에너지형으로 변하고 있다”며 “발전 생산자가 수요자에게 직접 전력을 공급하고 거래하는 분산에너지 사업에 선제적으로 진출해 토탈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진화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5~27일 부산에서 열린 기후산업국제박람회 한화솔루션 부스에 전기차 충전기 '한화모티브'가 전시돼 있다. [사진=최서윤 기자]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일찌감치 이 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대기업들도 있다. SK와 LG가 대표적이다. SK그룹은 2021년 4월 전기차 충전 장비업체 시그넷브이 지분 55.5% 인수했다. 그래서 탄생한 회사가 SK시그넷이다. 초급속 충전기 사업을 한다.

SK네트웍스는 국내 최대 민간 급속충전업체 에스에스차저를 인수해 SK일렉링크로 사명을 바꿨다. 이 회사는 충전기 2000여기를 운영하고 있다. SK에너지는 작년 2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1호점을 서울 금천구 박미주유소에 열었다. 정부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받아 진행하는 업으로, 전기사업법 등 규제만 정비되면 주유소 전기차 충전기에 300㎾ 연료전지에서 만든 친환경 전력을 즉시 공급할 수 있다.


범LG 기업들도 공격적으로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LG전자는 충전기 업체 애플망고를 인수한 뒤 사명을 하이버차저로 바꿨다. GS와 협업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이미 2020년 한국전력과 손을 잡고 운영 중인 전국 2800여곳 주유소,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등에 한전 충전기 8600여대를 들여 전국 고객들에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달 25일 전기차(EV) 충전기 생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은 LG전자 연구원이 하이비차저 충전기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것을 시연하는 모습.[사진제공=LG전자]

LS그룹은 초고압 전선을 만드는 LS전선을 비롯한 주요 계열사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 구자은 LS그룹 회장은 지난해 7월 임원 세미나에서 "LS도 배터리, 전기차, 반도체가 이끄는 산업 생태계에서 소재, 부품 영역에서 숨은 기회를 반드시 찾아내야 한다"면서 "2030년까지 기존 사업과 신사업의 비중을 5대 5로 만들어 낼 것"이라고 했다.


지주사 ㈜LS는 E1과 50%씩 출자해 LS이링크(LS E-Link) 설립하고 전국 350여개 E1 가스충전소를 거점으로 전기차 충전사업을 시작했다. LS전선은 국내 첫 800V 고전압 전기차용 권선(捲線·전선 코일들을 모아놓은 형태)을 양산 중이다. 전기차용 고전압 하네스(전기 신호를 전기차 각 부품에 전하는 배선), 배터리팩 등을 만든다. LS일렉트릭은 배전 분야에서 안정적인 스마트 전력설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이달 초 계열사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에 3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통해 2025년까지 초고속 충전기 3000기를 전국에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기업집단이 계열사들을 동원해 전기 충전 사업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업황이 밝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마다 차이는 있지만 글로벌 전기차 충전 시장 규모가 작게는 100조원 크게는 450조원으로 커질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독일 컨설팅 업체 롤랜드 버거는 이 시장이 2023년 550억달러(약 77조원)에서 2030년 3250억달러(약 450조원)로 491%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기업들이 실제 이익을 내는 시기는 앞으로 몇년 뒤다.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수익을 내려면 전기차가 적어도 200만대를 차지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027년 상반기까지 국내 친환경 미래차 보급량 200만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작년 말 기준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는 약 40만2000대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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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해" 옛 학폭 가해자 때린 20대, 1심 실형에 선처호소[서초동 법썰]
수정 2023.06.01 07:00입력 2023.06.01 07:00

"피고인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까?"(재판장)


"어….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조심하겠습니다."(피고인)


최근 서울 서초구 서울고법 4층의 항소심 법정 피고인석에 선 20대 초반의 남성 김모씨가 이같이 최후진술을 했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씨는 2021년 4월18일 서울 송파구 길거리에서 만난 동문 최모씨를 때려 다치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사건 당시 김씨는 "학창 시절 나를 괴롭혔던 사실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하던 상황이었다. 이 과정에서 감정이 격해진 김씨는 최씨의 멱살을 잡고 뺨을 때렸다. 주먹으로 턱을 가격하기도 했다. 최씨는 턱뼈 골절 등으로 6주가량 병원 신세를 져야 했다.



검찰은 상해 혐의로 김씨를 재판에 넘겼다. 학교 폭력의 피해자였다가 이번 상해 사건의 가해자가 된 김씨는 자신의 혐의를 모두 인정했다.


앞서 1심은 양형기준에 따른 권고형 범위(징역 6개월~2년6개월)보다 가벼운 '징역 4개월'을 선고했다.


당시 재판부는 "피해자 최씨가 일방적으로 심하게 폭행을 당해 매우 심하게 다쳤고,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남을 것 같다"며 "피해자가 피고인을 용서하지 않았고, 강력히 처벌해달라고 탄원하고 있다. 아무런 피해복구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피고인은 어머니가 파산면책을 받는 등 가정형편이 매우 어렵고, 어머니를 부양해야 한다"며 김씨를 법정구속하진 않았다.


법정구속은 피고인이 1~2심에서 집행유예 없는 실형 선고를 받았을 때, 재판장이 법정에서 영장을 발부해 피고인을 구속하는 것이다. 우리 법원은 2021년부터 범죄의 중대성이나 재범의 위험성 등 '구속 사유와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만 선고 즉시 법정구속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언제 구속될지 모를 위기에 처한 김씨는 "1심 형량이 너무 무겁다"는 이유로 항소했다.


1심 선고 후 1년여 만에 열린 항소심에서 김씨의 국선변호인은 "피고인의 아버지는 1심 재판이 진행되던 도중 세상을 떠났다. 지난해엔 가족이 침수 피해를 겪어 경황이 없었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또한 "불우한 상황 속에서도 피고인이 피해자에게 합의금 1500만원을 주고 합의했고, 피해자도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김씨도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재판부에 고개를 숙였다.


반면 검사는 1심의 실형 선고를 유지해달라고 2심 재판부에 요청했다.


2심 심리를 맡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2부(재판장 강희석 부장판사)는 오는 9일 김씨의 항소심 선고공판을 진행한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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