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49분 제주공항을 출발한 아시아나항공 OZ8124편 여객기가 12시 40분경 대구공항에 착륙하기 직전 출입문이 갑자기 열렸다.
경찰 관계자는 “27일 오전 피해자와 관계자를 소환해 추가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면서 “A씨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 여부는 27일 오후쯤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항공보안법 23조에 따르면 승객은 항공기 내에서 출입문, 탈출구, 기기의 조작을 해서는 안 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A씨는 경찰서에서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등 조사에 비협조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A씨의 가족에 따르면 A씨는 최근 들어 일상 생활하는 데에 있어 불안 증세가 심해졌다. 뉴스1은 A씨의 어머니 말을 인용해 줄곧 대구에 있던 A씨가 1년 전쯤 제주도로 가 여자친구 B씨와 함께 살았으며 최근 B씨로부터 이별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제주도에서 A씨는 무직으로 생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37분쯤 제주발 대구행 아시아나항공 8124편이 착륙하던 중 700피트(약 213m) 상공에서 출입문이 열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항공기에는 27일 울산에서 열리는 전국소년체전에 참가하려던 제주지역 초·중학교 육상·유도선수와 인솔 교사, 일반승객 등 194명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행히 추락한 승객은 없었지만, 여객기는 문이 열린 상태로 대구공항 활주로에 착륙했다.
이날 사고로 아시아나항공은 긴급 공지를 통해 문 열림 사고가 발생한 ‘에어버스 A321′ 기종은 ‘문제의 좌석’인 26A 좌석을 만석이 아닌 이상 판매하지 않고 비워두겠다고 밝혔다. 해당 좌석이 안전벨트를 풀지 않고도 비상구 레버에 손이 닿을 수 있어 비상시 승무원의 제어가 어렵다고 판단해서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안전감독관을 현장에 급파하는 등 안전 점검에 나섰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일반도로·서킷 각각 시승 공도 주행 인증 받아…도로 위 존재감↑ 곡예·서킷주행서는 진짜 매력 느낄 수 있어
“람보르기니보다 빨리 슝” 가수 태양씨가 지난달 발매한 'Down to Earth‘ 앨범에 수록된 ’슝!‘의 가사 일부입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연인에게 가겠다‘라는 뜻을 스포츠카 브랜드 람보르기니에 빗대 표현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에게 람보르기니 차량은 ’매우 빠르다‘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씨는 정말 람보르기니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을까요?
이 회사가 자랑하는 엔트리급 스포츠카 우라칸 STO를 일반도로와 서킷에서 각각 시승해봤습니다. 두 군데 모두에서 이만큼 빠르게 갈 수 있는 차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곡예 주행에서도 주행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난달 12일 일반 도로에서 먼저 시승해봤습니다. 시동을 걸 때는 ‘민폐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주차장 내에서 존재감을 과시합니다. 바로 엔진 때문이죠. 자연 흡기 5.2ℓ V형 10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습니다. 10개의 실린더가 ‘열일’하면서 대기 중 공기를 그대로 받아들여 내는 소리가 여타 기존 차들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기어를 내릴 시 ‘푸슉’ 소리가 납니다. 자연흡기 방식은 소리뿐 아니라 차량의 반응속도도 높여줍니다. 특히 가속 페달을 밟을 때 즉각적인 가속은 즐거움을 주는 요소입니다. 신호등 앞에서 대기하다 가속 페달을 밟으면 마치 레이스 경기를 시작하는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STO는 'Super Trofeo Omologata'의 준말입니다. Omologata는 ‘승인하다’라는 뜻이 담긴 이탈리아어입니다. 즉, 일반 도로에서도 운행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뜻입니다. 다만 시승하는 6시간 동안 시속 100㎞를 넘기지 않은 채 시내 주행을 했을 때, 허리 통증을 느꼈습니다. 전고(도로면에서 차체 가장 높은 부분까지 높이)가 1220㎜로 매우 낮아, 노면 소음부터 진동까지 온몸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19일에는 이 차량을 서킷(용인 스피드웨이)에서 타봤습니다. 특히 짐카나(빈 주차장에서 복잡한 코스를 도는 주행)에서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오간 후, 콘을 중심으로 한 바퀴 돌아 속도를 내 급정거하는 코스입니다. 출발하기 위해 가속 페달을 밟자 STO는 황소처럼 앞으로 튀어 나갔습니다. 핸들 반응도 민감해 바퀴와 사람이 한 몸이 된 듯한 느낌을 줍니다. 첫 구간을 지나 속도를 줄인 후 한 바퀴를 도는 구간에 다다랐습니다. 랩타임을 측정했기 때문에 기록 욕심에 가속 페달을 살짝 밟으며 회전했습니다. 그럼에도 차량이 이른바 ‘털리지’ 않고 중심을 잘 잡으며 부드럽게 지나갔습니다. 이후 가속 구간을 거쳐 브레이크를 밟자마자 바로 멈췄습니다.
서킷에선 우루스 S, 우라칸 에보 RWD 스파이더를 번갈아 타봤습니다. 두 차량 모두 서킷에서 빠르게 달리고, 커브 길도 잘 빠져나왔습니다. 다만 STO 만큼 서킷에 최적화되진 않았습니다. STO는 가속 구간에서 아쉬움이 없을 정도로 잘 달렸습니다. 짐카나 주행과 마찬가지로 제동 성능 또한 훌륭했습니다.
우렁찬 황소의 울음 같은 배기음을 가진 이 차량. 곧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람보르기니도 전동화 계획을 착실히 이행하고 있기 때문이죠. 얼마 전 공개한 브랜드 역사상 첫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레부엘토’가 다음 달 한국에서 공개됩니다. 이후 내년부터 우라칸과 우루스도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프란체스코 스카르다오니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아시아태평양지역 CEO는 “자연 흡기 엔진을 유지하기 쉽지 않다”면서도 “우리의 헤리티지인 12기통 엔진 등을 유지하기 위해 엄청난 투자 중이다. 전동화 시대가 온 만큼 이를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