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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비트]얼굴 안보고도 새 직장 적응? 재택근무 필수코스 '온보딩'[오피스시프트](27)

수정 2023.05.27 13:27입력 2023.05.27 12:00

신입 구성원 적응 돕는 '온보딩'…잘못하면 퇴사 속출
비대면 환경 속 '일대일 비서' 프로그램 적용 많아

편집자주[찐비트]는 '정현진의 비즈니스트렌드'이자 '진짜 비즈니스트렌드'의 줄임말로, 일(Work)의 변화 트렌드를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찐비트 속 코너인 '오피스시프트(Office Shift)'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시작된 사무실의 변화를 꼼꼼히 살펴보고 그동안 우리가 함께해온 실험을 통해 업무 형태의 답을 모색하기 위한 바탕을 마련하는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매주 토·일요일 오전 여러분 곁으로 찾아갑니다. 40회 연재 후에는 책으로도 읽어보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기간 중 5만여 명을 채용했다. 올해 초 빅테크 발 감원 한파 여파로 1만 명 이상의 해고 조치를 단행했지만, MS는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시기 재택근무 환경 속에서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이는 경험을 차곡차곡 쌓았다. 신입 직원뿐 아니라 경력 직원까지 속속 MS라는 조직에 합류했다.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는 당신의 매니저가 이제 '풀서비스 컨시어지(full-service concierge)'입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CEO)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애덤 그랜트 펜실베이니아 와튼스쿨 교수의 팟캐스트에 나와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서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일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컨시어지는 호텔 로비에서 투숙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일종의 집사 역할을 하는 직원을 말하는데, 입사자의 바로 위 상사인 관리자가 이러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A부터 Z까지 회의의 모든 것을 알려주고 조직 문화, 대화 방식까지 공유하는 '맞춤형 비서'가 돼야 했다.


나델라 CEO는 "많은 직원이 참여하는 (대면 상태의) 완전한 온보딩 시스템에 의존했던 때와는 다르다"고 했다. 그러면서 실제 새로 입사한 직원이 다른 직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두 사람을 잇는 MS 화상회의 시스템인 팀즈 창을 열고 자신은 소개만 하고 빠져나왔던 한 매니저의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렇게 되면 일부 상사는 일이 번거롭겠지만 재택근무 환경에서도 사람들 사이에 유대감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자칫 온보딩 실패하면 '퇴사자 속출'…새로운 형태 필요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기업들이 신입사원의 교육만큼이나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경력 직원의 '온보딩(Onboarding)'이다. 영어로 '배에 탄다'라는 뜻의 온보딩은 처음 조직이라는 배에 타는 직원이 능숙한 선원이 되도록 돕는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새로운 구성원이 기존 조직에 수월하게 적응해야 원활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생산성도 높일 수 있어 조직 차원에서는 온보딩에 신경 쓸 수밖에 없다.


참고 기사 : 2023년 5월 20일자 '[찐비트]"저연차 직원들 사무실 나와야"…재택근무 '신입 교육'[오피스시프트](26)'

팬데믹 이전까지는 메신저를 사용하는 방법부터 관계 형성, 업무 영역 조율과 조직 문화, 대화법을 익히는 일까지 조직에 적응하는 전 과정을 오프라인에서 해왔다. 하지만, 재택근무하는 기업이 원격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방식이 달라야 한다. 사무실로 출근하면 새로운 공간에서 사람들을 직접 만나고 유·무형의 언어로 소통하며 온몸으로 분위기를 익힐 수 있다. 하지만 재택근무 환경에서는 노트북 화면 속에서 만나고 대화하며 모든 것을 경험해야 한다.


자칫 신입 구성원이 온보딩에 실패하면 조직이 감내해야 하는 고통은 쓰디쓰다. 열악한 온보딩은 새로 들어온 직원들이 퇴사하는 요인이 된다. 실컷 비용을 들여 인사 절차를 밟고 어렵게 모셔온 인재를 제 발로 내쫓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미국 포브스지에 따르면 나스닥 상장업체인 인사 솔루션 서비스 제공 업체 페이첵이 지난해 직장인 1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제대로 된 온보딩 절차를 밟지 못했다고 느끼는 응답자의 80%가 '조만간 회사를 그만둘 것'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다니던 직장을 나와 이직해 들어간 새 회사에서 환영받는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인다고 생각해보자. 조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고 궁금한 걸 누구에게 물어야 하는지조차 모를 수 있다. 그렇게 되면 회사에 적응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어떤 일을 해야 할지 파악하기 어려워 당사자도, 회사도, 동료들도 힘들 수밖에 없다. 회사를 뛰쳐나가고 싶을 거다.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현상이 더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첵 설문조사 응답자 3명 중 1명은 온보딩 과정에서 제대로 교육받지 못했다는 느낌을 받아 혼란스러웠다고 답했다. 특히 재택근무로 온보딩을 한 경우에는 이 응답률이 36%로, 대면 근무나 하이브리드 근무자와 비교해 비교적 높았다. 재택근무하는 응답자가 사무실 출근 응답자보다 퇴사할 의사를 표현한 경우가 117% 많았던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라고 페이첵은 분석했다.


재택근무 환경 속에서는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기보다는 기존 관계를 공고히 하는 모습을 보인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직원에게 메시지를 보내 인사를 건네고 잡담을 나누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알고 지내던 사람들과 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이 우선이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매켄지가 지난해 미국 남녀 직장인 55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이후 직장 안팎의 사회적 관계망이라 할 수 있는 일명 '네트워크'가 확장됐다고 한 응답자는 14%에 불과했다. 응답자 중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답변은 28%, 기존에 알고 지내던 관계를 강화하는데 집중했다는 답변율은 31%로, 관계 구축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 기존 관계를 강화하는 것에 좀 더 집중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재택근무 중인 직장에 새로 합류하는 구성원에게 적절한 온보딩 과정은 그야말로 조직에 무사히 안착하는 '필수 코스'인 셈이다.

◆ 재택근무 채택한 기업은 어떻게 '온보딩' 하고 있나

나델라 MS CEO가 언급한 것처럼 일명 컨시어지 전략은 재택근무 제도를 운용하는 기업의 온보딩 프로그램에 대부분 포함돼 있다. 멘토, 버디 등 다양한 명칭이 붙지만 결국 핵심은 새로 들어온 직원과 같은 팀 내 직원을 일대일로 매칭해 맞춤형 도움을 줄 전담마크 인력을 배치하는 것이다.


네이버는 재택근무 중에도 대면 온보딩 전략을 사용한다. 직원이 자유롭게 근무 장소를 정할 수 있는 '커넥티드 워크' 제도를 운용 중인 네이버는 신규 입사자에게 입사 직후 3개월간 최소 주 1회 사무실로 출근하라고 한다. 주 5일 내내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타입 R'과 주 3일 이상 사무실로 출근하는 '타입 O'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지만, 적어도 입사 후 3개월은 사무실 출근 규정을 지켜야 한다.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혼자 사무실에 나온다고 해서 회사 일을 알아서 척척 스스로 깨달을 순 없다. 신규 입사자가 속한 팀 내에 멘토 역할을 하는 '버디'도 3개월간은 최소 1회 사무실로 출근하도록 회사는 권장한다. 함께 식사하거나 카페를 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타입 R을 선택한 직원은 배정하지 않는 고정좌석도 이 기간에는 신규 입사자와 버디 모두 받게 된다고 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3개월간 함께 사무실에서 시간을 보내며 적응을 돕도록 하기 위한 제도"라고 설명했다.


올해 초부터 '근무지 자율선택제'를 실시한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슬랙 등 다양한 기술 도구를 활용해 온라인 소통하는 방식을 택했다. 새로 합류한 구성원이 팀과 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같은 팀 구성원이 한 달간 '돌보미'가 되는데, 의무적으로 사무실에 나오거나 하진 않는다. 업무를 배우는 과정에서 원격 환경이 어렵지 않겠냐는 질문에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다양한 업무 공유 툴이 있고 소통 도구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오프라인으로 만나야만 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다만 우아한형제들이 조직 문화를 흡수하고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입사 시점에 맞춰 월 2회 오프라인으로 '배민컬쳐캠프'를 진행해 동기들 간에 유대감을 쌓고 조직 문화와 서비스를 이해하는 자리를 갖는다고 한다.


꼼꼼한 온보딩 자료 마련에 진심인 기업도 있다. 2011년 창업 당시부터 전원 재택근무 방식을 택했던 미국 나스닥 상장사 소프트웨어 업체인 깃랩이다. 깃랩의 원격근무 총괄이었던 대런 머프(현재 글로벌 취업 알선 업체 안델라의 부사장)는 코로나19 직후인 2020년 4월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온보딩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를 문서화하는 데 공을 들였다고 소개했다. 직원이 불과 10명일 때에도 문서화의 중요성을 깨달아 일찍 시작했고, 이를 통해 일종의 백과사전 같은 엄청나게 구체적인 가이드를 만들어 뒀다는 설명이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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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글돈글]"은근한 럭셔리가 좋아"…Z세대가 빠진 '올드머니' 패션
수정 2023.05.27 19:47입력 2023.05.27 07:00

Z세대, 부유층 귀족 패션에 열광
경기 침체에 신흥 재벌 반감 영향
작은 브랜드 로고·하이엔드 브랜드 인기

편집자주전 세계 곳곳에서 돈이 도는 모든 이야기를 재밌게 소개해드립니다. 가까운 나라 일본부터 먼 나라 유럽까지, 각 나라의 시장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어떻게 돈이 흐르고 있는지 친절한 경제 기사로 접해보세요.

지난해부터 한국에서는 Z세대(1995년~2010년 출생)를 중심으로 '와이투케이'(Y2K) 패션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Y2K는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유행한 문화 트렌드를 일컫는데요. 2000년대 하이틴 영화 주인공이 착용했을 법한 화려한 컬러와 패턴의 아이템을 활용하는 것이 Y2K 패션의 핵심입니다.


한국에 Y2K 패션이 있다면 서구권 Z세대 사이에선 올드 머니(Old Money) 패션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올드머니는 기득권 상류 계층을 일컫는 말로, 선조부터 대대로 내려오는 자산을 상속 받은 집단을 통칭합니다. 이들은 투자와 창업으로 벼락부자가 된 '뉴 머니(New money)'들과 달리 고상하고 귀족스러운 분위기를 풍긴다는 인식이 있죠.


상류층의 권력 싸움을 풍자한 미국의 드라마 '석세션'

Z세대 사이에서는 올드머니의 패션을 따라 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가 됐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트렌드 덕에 경기침체로 두려움에 떨던 명품업계까지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Z세대들은 대체 어떠한 이유로 올드머니 트렌드에 열광하는 걸까요.


◆신흥 재벌에 대한 반감…귀족 선망으로 이어져

전문가들은 경기침체로 인한 무력감과 신흥 재벌들에 대한 반감을 그 이유로 꼽습니다. Z세대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불황과 물가 상승이 지속되면서 청소년기부터 부의 양극화로 인한 좌절감을 맛보게 됩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

그리고 이들은 유년기부터 IT 기술을 이용해 막대한 부를 얻은 신흥 재벌들을 보면서 자랐죠. 페이스북의 창업자이자 메타의 최고경영자(CEO)인 마크 저커버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 IT 재벌들은 후드티와 스니커즈와 같은 스포티한 패션을 즐겨 입곤합니다. 소득 양극화에 불만을 품던 Z세대에게 신흥 재벌들의 존재는 달갑지 않았습니다.


대신 이들이 가진 부에 대한 열망은 몇세대를 걸쳐 부를 상속해 온 상류 귀족 계층에게 향했죠. 선조 대대로 막대한 부를 누려온 귀족 계층들은 골프와 폴로를 즐기고 매년 지중해 바다로 요트 여행을 떠납니다. 스니커즈 대신 랄프로렌 셔츠와 캐시미어 니트를 입고 브랜드 로고가 크게 박히지 않은 재킷을 입습니다. 이들은 직접적으로 브랜드를 과시하는 걸 즐기지 않기에 올드머니 패션은 '조용한 럭셔리'로 불리기도 합니다. 과한 패턴보다는 절제된 미니멀리즘이 올드머니 패션의 포인트입니다.


고 다이애나 스펜서 영국 왕세자비의 올드머니 패션.

Z세대들이 이들의 패션을 따라하기 시작하면서 '숏폼(짧은 영상 콘텐츠)' 플랫폼인 틱톡에는 올드머니 해시태그를 단 영상들이 총 26억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영국의 중고거래 플랫폼인 디팝에는 카라 셔츠와 트렌치 코트에 대한 검색 횟수가 각각 70% 증가했다고 합니다.


◆"티 나지 않는 명품"…하이엔드 브랜드 매출 급성장

올드머니 패션이 주목을 받으면서 로고가 강조되지 않고 미니멀리즘을 강조하는 특정 명품브랜드들도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올드머니 패션 브랜드로는 로로피아나, 델보, 벨루티, 브루넬로 쿠치넬리 등이 있습니다. 할리우드 배우 기네스 팰트로는 스키장 리조트 사고로 법정에 출두할 당시 크림색 카디건과 롱 코트 등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패션을 연출해 올드머니 패션의 정수를 선보였습니다. 그가 당시 착용한 심플한 디자인의 울 코트는 미국 고급 패션 브랜드 '더 로우'의 제품으로 가격은 3900유로, 한국 돈으로 555만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배우 기네스 팰트로가 7년전 스키장에서 일어난 충돌때문에 고소당해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이미지출처= AP 연합뉴스]

로로 피아나의 경우 올드머니 패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연 매출이 7억1800만유로(1조221억원)로 전년(5억1000만유로)대비 40%가 늘었습니다.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인 브루넬로 쿠치넬리는 2022년 회계연도 매출이 전년 대비 29.1% 증가한 9억1970만유로를 기록했습니다. 반대로 올드머니 패션의 인기로 로고가 큼지막하게 드러나는 패션 아이템은 조롱의 대상으로 전락했습니다.


상류층의 권력 싸움을 풍자한 미국의 드라마 '석세션'에서 그렉의 여자친구가 로건의 생일파티에 버버리 체크가 새겨진 백을 들고 등장해 비웃음을 사죠. 로건가의 사위 톰은 그렉에게 가방이 터무니없이 크다며 캠핑에도 가져갈 수 있겠다고 조롱을 합니다.


HBO 드라마 '석세션'의 한장면 [이미지출처=가디언]

이처럼 화려하고 키치한 패턴의 Y2K 패션과 미니멀리즘을 강조한 올드머니 패션, 두 가지가 모두가 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 몹시 흥미로운데요. 패션은 돌고 돈다는 말이 있듯이 두 패션의 인기가 시들해지면 다음에는 어떤 트렌트가 찾아올까요.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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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젤렌스키, 더 많은 무기 지원받으려고 반이란 선전"
수정 2023.05.27 21:41입력 2023.05.27 21:41

이란이 러시아에 대한 이란의 드론 지원을 비판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발언을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고 일축했다.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27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젤렌스키 대통령의 발언은 근거 없는 주장이며 정치적 쇼에 불과하다"고 깎아내렸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24일 영상 연설에서 "러시아의 테러 공범이 되는 대가로 얻는 이익이 무엇이냐"며 "매일 밤 우크라이나 국민을 공포에 떨게 하는 샤헤드(드론)는 이란 국민이 점점 어두운 역사로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 발언에 대해 칸아니 대변인은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란에 대해 망상적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며 "이는 서방 국가들로부터 더 많은 무기와 재정적 지원을 받기 위한 반이란 선전을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전쟁에 사용된 드론에 대한 공동 조사를 거부한 것은 우크라이나였다"면서 "이란은 우크라이나 국민의 고통에 깊은 슬픔을 느끼며, 하루빨리 전쟁을 끝낼 정치적 해결을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지난해 8월 이후 이란이 러시아에 샤헤드 기종 드론 400기 이상으로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란은 러시아와 국방 협력 차원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이전에 드론을 수출한 적이 있을 뿐 전쟁에 쓰일 무기를 지원한 적이 없다고 부인한다.




이광호 기자 kh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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