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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 앉으려면 1시간은 기본'…주말에 3000명 몰리는 MZ 핫플

수정 2023.05.22 10:04입력 2023.05.22 09:31

평일에도 하루 평균 1500명 이상 방문
주말 저녁 문화예술 공연 보는 재미 ‘푹’
오락실 게임·레트로풍에 아이·어르신도
동대문·명동·이태원 가까워 외국인 늘어

"스타벅스 (찾으러) 왔어? 저기 엘리베이터 타고 3층으로 가요!"

서울시 동대문구 스타벅스 경동 1960점의 입구. 사진=문혜원 기자

21일 오후 20대 대학생 무리가 연신 핸드폰을 들여다보며 경동시장 안을 두리번거리자 상인들이 선뜻 손가락으로 한쪽을 가리키며 길을 안내했다.


지난해 11월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중심부에 문을 연 서울시 동대문구 스타벅스 경동 1960점은 개점한 지 반 년 만에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꼭 가봐야 할 ‘핫플레이스’로 등극했다. 옛 극장을 개조해 특이한 인테리어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입소문이 나 평일에도 하루 평균 1500명 이상이 방문을 하고 주말에는 평균 2500명에서 많을 땐 3000명 이상의 고객이 몰릴 정도다. 약 363평 규모로 200여개의 좌석이 마련돼 있는데도, 앉을 자리를 찾으려면 주말엔 1시간 이상씩 기다려야 할 때도 있다.


주말인 이날도 고객들 간 소리 없는 ‘자리 쟁탈전’은 오후 내내 이어졌다. 특히 매장 전체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중앙 계단식 윗부분의 좌석들과 2층의 한쪽 벽면에 마련된 오페라 극장을 연상케 하는 좌석들이 인기가 좋았다.


매장 앞쪽에는 작은 스테이지가 마련돼 매주 금, 토, 일 오후 6시부터 30분간 문화예술 공연을 진행하는데, 마침 기타리스트 이도현씨와 보컬 이예림씨가 낭만적인 재즈 공연을 펼쳐 주말 마지막 밤의 아쉬움을 달래줬다. 대다수의 고객은 눈을 지그시 감고 음악을 감상했고, 공연 무대를 배경으로 연신 사진을 찍는 젊은 고객들도 종종 눈에 띄었다.

주말인 21일 오후 서울시 동대문구 스타벅스 경동 1960점이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문혜원 기자

스타벅스 경동 1960점은 재래시장 안에 있다 보니 연세 많으신 어르신들도 많고, 레트로풍의 인테리어와 다양한 전시물 덕분에 젊은 시절 추억을 떠올리는 중장년층 고객들과 어린아이들 고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이 함께 이곳을 찾는다. 그동안 적막했던 전통시장의 분위기가 이곳 덕분에 살아나면서 중기부로부터 대기업-전통시장 간 상생 사례로 주목받기도 했다.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도 부쩍 늘었다. 엔데믹 기조에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늘면서 근처의 동대문, 명동, 경복궁, 서울역, 이태원 등과 지리적, 입지적 요건이 좋아 외국인 관광객들도 방문해 한국에서만 맛볼 수 있는 스타벅스 시그니처 음료나 베이커리 제품을 맛보고 텀블러, 머그컵 등 MD제품들을 종종 사 간다는 후문이다.


스타벅스 경동 1960점은 1960년대에 지어진 경동극장의 내부를 살려 카페로 리모델링한 지점이다. 기존 극장의 감성을 그대로 녹여내 웅장함과 안락함이 특징이다. 높은 철재 천정과 목조 구조물이 한데 어우러졌고, 여기에 레트로한 조명 기구들이 곳곳에 배치돼 은은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21일 서울시 동대문구 스타벅스 경동 1960점 매장과 연결된 ‘기분고침 코너’의 금성오락실에서 고객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 사진=문혜원 기자

전국에서 가장 넓은 스타벅스 매장인 만큼 그 특성상 주문 메뉴가 나오면 직원들이 육성으로 손님을 호명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만큼 이곳에서는 양쪽 벽면에 빔 프로젝트를 활용해 주문번호를 표시해주는 점이 특이하다. 마치 영화가 끝나면 스크린에 올라오는 엔딩 크레디트처럼 주문한 메뉴가 나오면 주문번호나 닉네임이 밝은 글씨로 표시된다.


음료와 베이커리로 배를 채웠다면 매장 중앙 뒤쪽 문으로 연결된 ‘금성전파사’로 나가 각종 체험공간을 즐길 수도 있다. 이를테면 ‘기분고침 코너’의 금성오락실은 LG OLED의 크고 생생한 화면으로 오락실 게임을 하며 기분전환하는 공간인데, 특히 어린 아이들과 동행한 고객들이 시간을 보내기에 좋은 곳이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단독]저출산 예산 '거품' 걷어낸다
수정 2023.05.22 17:47입력 2023.05.22 10:54

'저출산 기본계획 재구조화' 초안 7월 발표
여성과학인 육성 지원이 저출산 대책?
"실제 쓴 돈 적어, 저출산 예산 더 늘려야"

정부가 출산장려 효과가 미미한데도 저출산 대책으로 분류돼 온 ‘거품 예산’을 덜어낸다. 지난해 저출산 극복예산은 51조7000억원이었는데 이 중 상당한 금액이 공식 저출산 예산으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해당 결과가 발표되면 향후 저출산 예산을 더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22일 아시아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고위)는 이같은 방향을 담은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재구조화’ 방안의 초을 오는 7월 발표한다. 기본계획은 정부가 저출산 극복을 위해 5년 단위로 만들어 시행하는 제도다. 2020년 말 문재인 정부에서 4차 기본계획을 수립해 2025년까지의 계획이 잡혀있지만, 이를 도중에 수정하겠다는 뜻이다. 수정 작업은 지난해 정부 부처 예산 중 저출산에 묶여있던 항목을 검토해 재분류하는 게 골자다. 출산율 제고와 관련성이 떨어지는 예산을 솎아낸다는 건데 아시아경제의 추정으로는 그 규모만 지난해 기준 3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출산장려 효과가 미미한데도 저출산 대책으로 분류돼 온 ‘헛돈 예산’을 30조원가량 덜어내기로 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고위)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재구조화’ 방안을 오는 7월 발표한다. 사진은 지난 13일 서울대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쌍둥이 플러스 홈커밍데이'에 참석한 쌍둥이와 삼둥이 어린이들의 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저출산 예산에서 빠지는 대표적인 사업이 교육부의 ‘그린 스마트 스쿨 조성사업’이다. 노후 학교 건물을 미래형 학교로 바꾸는 사업인데 저출산 대책에 포함돼 예산 1조8000억원을 차지하고 있었다. 저출산 예산에서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던 주거지원·대출 사업도 검토를 거쳐 상당 부분 제외될 예정이다. 지난해 저출산 예산 중 약 46%가 주택공급과 대출지원에 쓰였다. 이밖에도 산학연 협력선도 육성사업, 여성 과학인 육성지원, 군무원 장교 인건비 증액,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해소 등의 예산이 제외된다.


저고위가 저출산 예산의 분류작업에 돌입한 건 저출산 대책이 별다른 효과검증 없이 우후죽순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정부가 2006년부터 2021년까지 저출산 대응에 투입한 돈은 280조원에 달한다. 2조1000억원으로 시작한 예산은 지난해 51조7000억원까지 불어났다. 하지만 절반가량이 주거지원 예산으로 관련성과 효과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컸다. 반면 임신·출산·돌봄 직접예산은 GDP 대비 1.56%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2.29%보다 오히려 부족했다.

280조 쓰고도 못막은 저출산…따져보니 무늬만 대책

16년간 막대한 돈을 쏟아부었지만 백화점식 대책이 남발하면서 출산율은 바닥을 찍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전년보다 0.03명 감소했다. 1970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낮다. 2020년 OECD 회원국 평균 합계출산율 1.59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회원국 중에서 합계출산율이 0명대인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이 때문에 저출산 대책에 헛돈을 쓴 것 아니냐는 비판이 컸다.


이에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월8일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의 브리핑을 받은 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감하고 확실한 저출산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같은 달 28일 ‘2023년 제1차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서도 “천문학적 예산을 투입했지만 합계출산율은 역대 최저”라면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저출산 정책을 냉정하게 다시 평가하고 왜 실패했는지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고위는 저출산 대책의 검증이 완료되면 필요한 부문에 확실하게 예산을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고위 관계자는 “300조원에 가까운 돈을 썼는데 왜 저출산 예산을 늘리느냐는 여론이 있다”면서 “불필요한 예산을 걷어내고 보면 실질적으로 쓰는 돈은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효성이 없는 대책을 우리가 먼저 밝혀내야 앞으로의 예산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저출산 대응에 많은 돈을 쓰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되면, 예산을 더 투입할 여지가 생긴다는 의미다.


다만 정부는 저출산 대책에서 제외한 사업도 당분간 비슷한 수준의 예산투입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저출산과 관련성이 떨어질 뿐 사회적으로 필요한 사업도 많은데, 갑작스레 예산을 줄이면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기재부 관계자는 “저출산 극복에 집중적으로 예산을 쓰겠다는 정부의 기조가 반영될 것”이라면서도 “이번 재분류로 특정 사업의 예산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얘기했다.


정부는 기본계획과 관련된 연구용역이 끝나는 대로 논의를 거쳐 재구조화 방안을 오는 12월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이은주 기자 golden@asiae.co.kr
세종=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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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을읽다]"t당 8만달러 금속도 이 안에…68조원 재활용시장 열린다"
수정 2023.05.22 16:03입력 2023.05.22 10:56

폐배터리 재활용 어디까지 왔나
2030년 국내 폐전기차 배터리 10만대씩
환경-자원-비용 세마리 토끼 잡는다

"‘환경·비용·자원’ 세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다."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얘기다. 배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에너지 저장·공급 장치의 대세다. ‘배터리 기술 1위’인 우리나라가 이 같은 기회를 충분히 누리려면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에서도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새 배터리를 연구개발(R&D)하고 판매하는 것도 좋지만 시간이 갈수록 쏟아져 나올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이 뒷받침해 줄 경우 선순환이 가능해 더욱더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폐배터리 이미지.
폐배터리 재활용은 ‘필수’

기후 변화에 따른 탄소 감축 노력, 기술 패권 경쟁에 따른 공급망 재편이 폐배터리 재활용을 촉진하는 대표적 요인이다. 배터리 제조 과정 중 이산화탄소 발생은 셀 단계가 20%, 양·음극재 등 주요 원료·소재 단계에서 80%를 차지한다 . 코발트·니켈 등 중국산 원료를 사용할 때 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특히 유럽에서는 이를 명분으로 원료수급·리사이클링을 연계해 배터리 밸류 체인을 새로 구축하려 하고 있다. 유럽의 양극재 기업인 유미코어(Umicore)·바스프(BASF)가 대표적 사례다. 한국·중국 중심의 양극재 공급처를 대체하기 위해 건식 리사이클링 파일럿을 운영하는 등 R&D에 나서고 있다.


또 무엇보다 배터리에 사용되는 희유금속(Rare Metal)이 점점 가격이 오르고 고갈되어 가면서 안정적 재료 확보 차원에서 재활용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리튬, 코발트, 니켈, 망간 등 희유 금속들은 매장·생산이 일부 국가들에 편중돼 있다. 특히 우리나라가 폐배터리 해체·파쇄·연소 등을 거쳐 회수해 다시 활용하는 게 절실한 이유이기도 하다. 리튬의 경우 우리나라는 매장량이 없어 매년 1만t이 넘는 양을 100% 수입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탄산리튬의 국제 시세는 2021년 2월 t당 9000달러에서 지난해 2월 5만5000달러로 511% 치솟았다. 수산화리튬도 같은 기간 380%나 급등했다. 니켈도 배터리용 글로벌 수요가 2018년 4만t에서 올해 28만7000t으로 연평균 50%씩 성장하면서 안정적 확보가 필수다. 최근 최대 수출국 인도네시아가 원광석 수출을 금지하면서 더욱더 절실해졌다. 코발트도 2022년 t당 8만달러로 국제가격이 치솟았다. 최대 생산국 콩고의 정정 불안 등 공급 불안정성이 확대돼 가격이 계속 상승할 전망이다. 여기에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중국산 배터리 소재 사용을 사실상 제한하기로 한 것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 소재 채굴·제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파괴와 인권 침해 논란도 해소할 수 있다.


전기차 폐배터리 발생 규모
매년 10만대씩 쏟아진다

폐배터리 시장 주요 공급처는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ESS), IT기기 등이다. 이 중 전기차의 몫이 가장 크다. 201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한 전기차 배터리는 보통 수명이 5~10년 정도다. 전기차가 늘어나고 있는 속도만큼 폐배터리 공급량도 급속 증가한다. 우리나라의 전기차 폐배터리 발생량은 2020년 275대에서 2030년 10만7520대로 급속 증가할 전망이다. 세계적으로도 마찬가지다. 2020년 글로벌 배터리 출하량은 221GWh인데 연평균 32% 성장해 2030년엔 3670GWh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 중 전기차용 배터리의 비중은 2020년 65%에서 2030년 89%로 더욱 커진다. 전기차 수요가 배터리 시장 성장을 주도한다는 얘기다. 2020년 SNE 리서치는 전 세계적 폐배터리 재활용시장이 연평균 33%씩 성장해 2040년대에는 규모가 약 68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주요 국가나 기업들도 폐배터리 재활용 R&D와 산업화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미국은 배터리 재활용률을 현재 5%에서 90%로 높이기로 하고 인센티브 정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유럽도 2030년까지 일정 비율 재활용 소재 사용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중국도 니켈·코발트·망간은 98%, 리튬은 85%까지 회수한다는 목표를 추진 중이다.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개요.
90% 이상 회수해야

전 세계적으로 폐배터리 재활용을 통한 희유금속 회수를 상용화한 곳은 우리나라의 성일하이텍, 독일의 Umicore, 중국의 Brump·GEM 등 4개 업체가 대표적이다. 습식 또는 건·습식 혼합법이 활용된다. 습식은 방전 등 전처리 공정을 마친 후 물에 가라앉혀 철과 알루미늄을 분리한 후 황산용액으로 녹여서 금속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반면 건·습식 혼합법은 폐배터리를 고온으로 녹인 후 매트와 슬래그로 구분해 매트에서 금속을 추출한다.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 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성일하이텍 외에도 삼성SDI·SK이노베이션·LG 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3사와 에코프로, 두산중공업 등 많은 업체들이 공정·기술 개발에 뛰어들었다. 세계적으로도 테슬라, CATL 등 글로벌 기업과 배터리 제조 전문 업체들이 경쟁 중이다.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미국 대비 약 81.1%(2020년 기준), 약 3.7년 뒤져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같은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선 대용량인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더욱더 가다듬어야 한다. 손정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재활용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원료가 어떤 것인지, 회수 상태, 공급량, 정부 보조금 유무, 회수 기술 수준 등이 변수"라며 "아직까지 많은 변수가 유동적이어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의 경제성을 논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무게가 500㎏ 안팎인 전기차 폐배터리는 방전·해체·분쇄 과정에서 비용이 많이 들고 폭발 위험까지 있다. 또 팩 전체 무게의 40%를 차지하는 케이스·냉각장치·케이블 등의 장치들을 자원화하는 것도 주요 과제다.


손 책임연구원은 "리튬의 경우 회수율이 95% 이상 되어야 하는데, 공정이 복잡해서 맞추기가 힘든 상황"이라며 "그동안 셀·모듈 단위로만 연구됐지 팩 전체를 재활용하는 연구도 이제 막 시작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차가 대세인 데다 앞으로 전기차 폐배터리의 물량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나올 예정이며, 중국산 소재의 공급도 불안정해질 수 있다"면서 "폐배터리 재활용이 필수 과제가 됐다"고 강조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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