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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들 ‘다닥다닥’ 붙어 있는데 ‘여유’…아리송한 지하철 혼잡도

수정 2023.05.21 09:00입력 2023.05.21 09:00

지하철 한 칸당 160명 정원 기준 하중 측정
국민 평균 몸무게 적용 안돼 혼잡도 '제각각'

평일 출퇴근 시간대면 이른바 ‘지옥철’로 변하는 수도권 지하철의 과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열차 내 혼잡도 안내 시스템이 승객들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 김포골드라인 등 지하철 과밀 문제가 화두가 되고 있는 만큼, 열차 내 혼잡도 관리에 대한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1일 서울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지하철 혼잡도는 지하철 한 칸(60.84㎡)의 정원 160명을 기준으로, 160명이 타면 혼잡도 100%로 계산한다. 여유 단계(80% 이하) 및 보통 단계(80~130%)는 여유로운 이동이 가능, 주의 단계(130~150%)는 이동 시 불편, 혼잡 단계(150% 이상)는 열차 내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을 의미한다.


16일 오후 지하철 2호선 잠실행 열차 내 풍경. 다른 칸으로 이동하려 이동할 때 다른 승객들과 접촉이 불가피할 정도로 비좁았지만, 열차 모니터에 표시된 혼잡도는 ‘여유’였다./사진=유병돈 기자 tamond@

최근 200%대 혼잡도를 보이는 김포골드라인 등 지하철 안전 문제가 제기되면서, 지하철 내 혼잡도는 다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김포골드라인에선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달 11일 김포공항역에서 10대 고등학생과 30대 여성이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하며 쓰러져 119구급대가 출동하는가 하면, 지난해 12월21일에도 열차에 타고 있던 한 여성이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에 따라 지하철 탑승 전 미리 칸별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에 승객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하철 2호선의 경우 2019년부터 칸별 혼잡도를 표시하는 신형 전동차를 운행 중이다. 2호선을 제외한 다른 노선들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지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하면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혼잡도 측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기준 자체도 밀집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불만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 16일 지하철 2호선 잠실행을 타보니 해당 칸은 이미 좌석은 만석이고, 서 있는 승객들로 붐볐다. 다른 칸으로 이동하려 이동할 때도 다른 승객들과 접촉이 불가피할 정도로 비좁았지만, 열차 모니터에 표시된 혼잡도는 ‘여유’였다.


이 같은 오류는 혼잡도 측정 방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차량마다 무게를 감지하는 하중 감지 센서가 내장돼, 실시간으로 객차 내 탑승 무게를 감지하고 측정하는데 혼잡도를 측정하기에는 적절치 않아서다. 서울교통공사는 한 칸당 측정된 하중을 1인당 평균 체중인 65㎏을 대입해 인원수를 계산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몸무게는 남성이 74.5㎏, 여성은 58㎏으로 성별만으로도 오차 범위가 크다. 여기에 노약자와 비만 인구를 더하면 그 오차는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이영주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열차 한 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시각적인 판단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 “영상 방식으로 밀집도를 판단할 수 있는 여러 기술을 연구·개발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교수는 “혼잡도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일상적이지 않고 이례적으로 과밀집이 발생하는 경우 그런 위험 요소들을 승객들에게 빠르게 안내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 측은 “열차 칸마다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혼잡도는 아무래도 하중을 감지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만큼, 시각적인 혼잡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 “교통카드 데이터로 파악한 총 탑승 인원 정보와 지하철 칸마다 설치돼 있는 이동통신 기기 데이터를 연계해 혼잡도를 분석하는 방식도 병행해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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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민주주의 상징, 여러분 생각은? … YS기념관 건립 제3차 토론회 개최
수정 2023.05.21 12:46입력 2023.05.21 12:46

5월 26일까지 참가자 모집

부산시는 오는 30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가칭)YS기념관’ 건립을 위한 제3차 토론회를 개최한다.

부산시청.

이번 토론회는 지난 1, 2차 토론회 이후 대통령 기념관 형태의 건립과 여론 수렴 절차 부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자, 건립 방향에 대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미 인식조사와 토론회를 통해 민주화 기념시설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확인한 만큼 건립안에 반영할 사항을 시민 목소리를 통해 직접 듣는 자리다.


시는 우리나라 민주화 역사의 중심에 있었던 부산의 역사적 가치를 새기고, 그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 사업을 추진해왔다.


건립 연구용역 과정에서도 건립 방향과 민주 가치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자문과 시민 설문을 거쳤으며, 용역 준공 후에도 건립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시민 인식조사를 시행했다.

현재는 부산의 민주화운동 역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김영삼 전 대통령을 대표 상징으로 한 기념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가칭)YS기념관’의 경우, 기존 대통령 기념시설과 궤를 달리하며, 부마민주항쟁이라는 단일 사건에 국한되지 않고 민주화 역사와 국가 지도자의 발자취를 통해 민주주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가칭)YS기념관’의 건립 취지와 필요성에 대한 주제발표로 시작해, 지정 토론을 거친 뒤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을 통해 시민 의견을 듣는 순서로 진행된다.


토론회에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은 누구나 5월 22일부터 5월 26일까지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과로 전화 또는 전자우편으로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청 누리집 통합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이수일 행정자치국장은 “이번 토론회는 그간 시에서 추진해온 기념관 추진 경과와 취지를 공유하고 건립안에 대한 시민 의견을 듣는 자리”라고 취지를 설명하며 “기념관은 민주 가치가 핵심 콘텐츠인 만큼 기존의 대통령 기념시설이 아닌 미국 대통령 스쿨과 같은 형태의, 살아있는 역사 교육이 가능한 곳으로 건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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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기사 딸 "이기영, 父 살해 후 통장서 돈 빼가며 '아버지상' 메모"
수정 2023.05.21 14:09입력 2023.05.21 14:09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글 올리며 공론화
"사형 아닌 무기징역이라니…분통터진다"

동거녀와 택시기사를 잇따라 살해한 이기영(32)이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자, 숨진 택시기사의 딸이 직접 나서 울분을 토했다.


2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기영 살인사건의 피해자였던 택시기사의 딸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 A씨는 전날 내려진 1심 무기징역 선고에 대한 이야기로 글을 시작했다. 그는 "사람을 두 명이나 죽인 살인범에게 사형 아닌 판결이 내려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며 "저희 가족은 슬픔과 더불어 분통 터지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A씨는 혹여 수사 과정이나 재판에 누가 될까 봐 A씨 가족은 언론과의 접촉을 극도로 자제해 왔으나,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 가만히 있는 것이 정답이 아닌 것 같아 사건을 공론화하고 싶어서 글을 작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기영이 숨진 택시기사를 가장해 택시기사의 아내와 주고받은 카카오톡 메시지[이미지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A씨는 아버지의 실종 신고를 한 지난해 12월25일 상황부터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아버지인 척 카톡을 주고받으며 전화 통화는 끝끝내 피하는 이기영에게 이상함을 느낀 어머니가 불안함을 느끼며 경찰서에 가자고 했다"며 "이기영은 저희 가족과 카톡을 하는 내내 교통사고를 냈는데 사망자가 생겨 그 뒤처리를 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대화상대가 아버지가 아닐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경찰서에 도착해 사고 조회를 한 결과, 사고 접수가 아예 없다는 얘기를 듣게 됐고, 이때부터 뭔가 일이 크게 잘못됐다는 것을 느끼고 손발이 떨리고 심장이 쿵 떨어지는 기분을 처음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A씨는 "결국 위치 추적 요청과 함께 아버지의 실종신고를 하고 그저 무사히 돌아오시길 바라며 기다렸지만 정오가 돼 경찰은 제 전화로 아버지의 부고 소식을 알려줬다"며 "지금도 그날의 충격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성탄절이 이제 저희 가족에게는 끔찍한 기억으로만 남게 됐다"고 말했다.

이기영의 계좌 이체 내역. 이체 메모란에 '아버지상'이라고 썼다. [이미지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A씨는 이기영이 A씨의 아버지인 척하며 A씨의 어머니와 주고받은 카카오톡 메시지 캡처본과 이기영이 택시기사를 살해한 후 택시기사의 휴대전화에 토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택시기사의 통장 잔고를 자신의 통장으로 이체한 사진 등도 첨부했다. 그는 "남의 아버지 죽여놓고 보란 듯이 '아버지상'이라고 메모로 이체해 사람 우롱하는 전형적인 사이코패스"라며 "이런 것들을 보며 너무 큰 충격에 말도 나오지 않았다"고 썼다.

A씨는 판결 후 재판부에 탄원서를 제출했다면서 그 일부를 공개하기도 했다. 탄원서에는 "1심에서 재판부는 피고인이 본인의 죄를 인정한 점과 공탁한 사실을 참작해 양형 이유로 들었다. 공통과 합의에 대해 저희 유족 측은 지속해서 거부 의사를 명확히 밝혀왔다. 피해자가 받지 않은 공탁이 무슨 이유로 피고인의 양형에 유리한 사유가 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 합의를 거부했으니 공탁금은 본인에게 되돌아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형식적인 공탁제도가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제도인지 모르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어 유족들은 탄원서에서 "구속되고 약 5개월간 피고인은 반성문 한 장 제출하지 않았다고 들었다. 이런 피고인이 정말 반성의 여지가 있다고 보는 건지 의문이다"라고도 했다.


A씨는 사형제도의 부활과 집행, 혹은 대체 법안에 대해 건의하는 국민청원을 접수 중에 있다는 말도 전했다. 그는 공개청원이 됐을 때 힘을 보태달라고 부탁하면서 "이기영과 같은 살인범이 사회에 더 이상 나오지 못하도록 이번 기회에 법 제도가 개선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이기영은 지난해 8월3일 오후께 파주시 주거지에서 동거녀이자 집주인이던 A씨(50)의 휴대전화와 신용카드 등을 빼앗을 목적으로 A씨의 머리를 둔기로 내리쳐 살해하고 이튿날 A씨의 시신을 파주시 공릉천변 일대에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지난해 12월20일에는 음주운전 접촉 사고를 무마하기 위해 택시기사 B씨(59)를 자신의 주거지로 유인해 이마를 둔기로 두 차례 내리쳐 살해하고 옷장에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다.


지난 19일 의정부지법 고양지원 형사1부(최종원 부장판사)는 강도 살인 및 특정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상 보복살인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기영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하고 30년간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부착을 명령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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