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韓 원통형 배터리 성장 '원년'되나…합작·양산 본격화

수정 2023.03.09 08:57입력 2023.03.09 08:57

삼성SDI, GM과 합작…26년부터 양산
LG엔솔, 올 하반기 4680 양산 가시화
엘앤에프도 테슬라에 원통용 양극재 공급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대규모 양산에 유리한 ‘폼팩터(외형별 분류)’인 원통형 배터리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삼성SDI는 8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에서 GM과 합작공장 설립 양해각서 체결식을 연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과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CEO) 등이 참석해 두 회사의 첫 합작공장 설립을 공식화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3조~5조원을 투자해 2026년까지 30~50GWh 규모의 합작 공장을 짓는다. 이 공장에서 원통형·각형 배터리를 생산해 GM 전기차 공장에 납품할 예정이다.


삼성과 GM의 공장은 국내기업의 두번째 북미 원통형 배터리 공장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미국 애리조나에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하는 단독 공장(2024년 양산 계획)을 짓는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SDI는 노트북 등에 들어가는 소형전지부터 원통형 배터리 노하우를 쌓아왔다. 오래 쌓아 온 노하우를 앞으로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 양산에 쏟아붓겠다는 것이다. 삼성SDI는 현재 천안사업장에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파일럿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또 말레이시아 세렘반에 약 1조7000억원을 투자해 원통형 배터리 공장도 짓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하반기부터 테슬라향 '4680(지름 46㎜·길이 80㎜)' 배터리를 양산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충북 청주의 '오창 에너지플랜트 2공장'에 5800억원을 투자해 신규 설비를 구축중이다. 1공장에도 1500억원을 투자해 기존 4GWh규모 '2170(지름 21㎜·길이 70㎜)' 원통형 배터리 라인을 증설할 계획이다. 4680 배터리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2020년 '배터리 데이'에서 처음 소개한 중대형 원통형 배터리다. 현재 테슬라 전기차에 들어가는 2170 배터리보다 용량은 5배, 출력은 6배 크다.

배터리 소재 기업인 엘앤에프는 원통형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려는 테슬라에 양극재를 공급하기로 했다. 2024년부터 2년간 양극재 7만7000t 규모다. 전기차 78만대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이다. 금액으로는 3조8000억원이 넘는다. 대기업은 완제품을, 강소기업은 핵심 소재를 세계 원통형 배터리 시장에 공급하는 모양새다.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 등이 오래 전부터 소형 원통형 배터리를 만들었기 때문에 한국엔 원통형 배터리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원통형 배터리는 일상에서 흔히 쓰는, 전통적인 모양의 배터리다. 하지만 지금까지 전기차엔 주로 각형과 파우치형 배터리가 들어갔다. 원형 배터리를 여러개 넣으면 사이사이 빈 공간이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이었다.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와 공간활용을 위해 공간에 꽉꽉 채워 넣을 수 있는 각형, 파우치형 배터리를 사용해 온 것이다. 그간 원통형 배터리 시장 최대 강자는 일본 파나소닉이었다.


하지만 수많은 자동차 업체들이 너도나도 전기차를 만들겠다고 나서자 상황이 변했다. 원통형 배터리엔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각형, 파우치형 배터리는 브랜드, 차종별로 배터리 크기와 규격이 다르다. 반면 원통형 배터리는 공통 규격이 있다. '4680·2170 배터리' 처럼 지름과 길이가 정해져 있다. 일정한 규격은 대규모 공정의 안정화, 효율화에 유리하다. 배터리 공정은 공정 기술, 설비 배치 등의 조그마한 차이로 인해 양품률이 달라진다. 여기에 공장별로 만들어야하는 배터리의 형태와 규격이 제각각이다 보니, 양품률 90% 이상을 보이는 ‘공정 정상화’ 단계까지 평균 2~3년이 걸린다. 원통형 배터리는 이 시간을 줄여준다. 또 생산한 배터리를 특정 업체가 아닌 다수 업체에 공급할 수 있다.


글로벌 원통형 배터리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108GWh 수준에서 2025년 241GWh, 2030년 705GWh로 커질 것으로 추산된다(유진투자증권). 연평균 성장률이 27%에 이른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19%(추정치)를 웃도는 수치다. 현재는 테슬라향 제품이 대부분이지만 BMW, GM, 스텔란티스 등도 원통형 배터리 채택을 확대할 예정이다. 원통형 배터리가 들어가는 상용 전기 트럭의 판매도 2025년 이후부터 커지기 시작하기 한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尹 멘토 신평 "이준석 보수신당 창당할 힘 없어"
수정 2023.03.09 09:50입력 2023.03.09 09:50

"이준석계 정치 품위 지켜야"
"이준석·천하람 공천 부정적"

윤석열 대통령의 멘토로 불리는 신평 변호사가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자신이 후원하는 후보들을 지도부에 입성시키는 데 실패한 이준석 전 대표가 보수신당을 창당할 가능성에 대해 "그럴만한 힘이 없다"고 평가했다.


신 변호사는 9일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서 '이 전 대표나 유승민 전 의원이 탈당해 보수신당을 창당할 가능성'을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기성 정당에서 받아줄 리는 없겠고, 자기들 노선을 뚜렷하게 한다고 한다면 보수신당을 창당할 텐데 과연 그분들에게 그럴만한 힘이 있을까"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에 전원이 컷오프를 통과하며 돌풍을 일으켰던 이준석계 후보 4인은 지도부 입성에 실패했다. 신 변호사는 이들 중 일부를 등용해 '탕평 인사' 차원에서 기회를 줘야 한다면서도, 이 전 대표와 당대표 후보였던 천하람 후보에게는 선을 그었다. 그는 "그분들 중에 일부를 우리가 기회를 준다고 하면 공천을 줄 수는 있다"며 "현실적으로 이 전 당대표나 천 후보 같은 사람들은 너무 나가버렸다. 과연 이분들에게 공천을 줄 수 있을 것인가. 저는 부정적으로 본다"고 했다.


'이준석계'의 선거 전략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그분들이 조금 정치의 품위를 지켜줬으면 한다"며 "천 후보나 그런 분들이 선거 포스터에 남자의 성기명을 나타내는 그런 캐치프레이즈를 공공연히 내걸었다"고 했다. 이준석계는 '천하람 찍어야 자유로운 정치 발언 지킵니다(천찍XX)'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논란이 되자 '과거 홍준표 전 대표의 대선 캐치프레이즈를 패러디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지만, 신 변호사는 "홍 시장의 과거 포스터에는 남자의 성기명이 그대로 들어가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친윤(親尹)'계인 김기현 후보가 당 대표로 당선되면서 '윤석열 대통령 사당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유 전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서 이번 전당대회 결과에 대해 "지난 8개월 동안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말살하여 마침내 국민의힘을 대통령 1인이 독점하는 '윤석열 사당'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하지만 신 변호사는 "당헌에 보면 제8조에 '당과 대통령의 관계'라고 해서 당이 대통령과 함께 국민에게 책임을 지고, 또 당정이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한다고 나와 있다. 이런 것을 무시하고 아주 감정적으로, 비논리적으로 대통령이 당무 개입이라 하면 그 당내 민주주의가 훼손된다는 그런 극단적인 주장을 하는 분들이 아쉽다"고 했다. 윤 대통령을 '명예 당대표'로 추대하는 것 역시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주담대'도 온라인서 싼 대출 갈아탄다…연내 인프라 구축키로
수정 2023.03.09 09:41입력 2023.03.09 09:13

신용대출 대환대출 시스템, 5월 목표 구축 중
53개 금융사·23개 비교플랫폼 참여

금융소비자가 간편하게 더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 중인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시스템'과 관련, 금융당국이 취급 대상을 신용대출에 이어 주택담보대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 2차 실무작업반 회의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금융위는 오는 5월 개시를 목표로 소비자가 간편하게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이동할 수 있는 개인 신용대출 대상 대환대출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당국은 금융회사 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상환 절차를 금융결제원 망을 통해 중계·전산화하는 대출이동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플랫폼 개선 절차를 진행 중이다.


대환대출 시스템엔 현재 전체 신용대출 시장의 90%를 점유하는 53개 금융회사(은행 19곳·저축은행 18곳·카드 7곳·캐피탈사 9곳)가, 대출 비교 시장의 95%를 차지하는 23개 플랫폼(핀테크·빅테크·금융회사)이 참여할 예정이다.

당국은 금융회사가 플랫폼 사업자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합리적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유도, 금융소비자의 부담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자율협약을 통해 플랫폼 사업자가 금융회사를 합리적 근거 없이 차별하지 않도록 하는 한편, 업권·상품별 수수료율을 구체적으로 공시토록 해 소비자가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이외에도 당국은 금융소비자가 대환대출 플랫폼에서 중도상환수수료와 상환가능여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는 소비자가 대출 비교 플랫폼을 통해 원리금 등 기존 대출의 일부 정보만 확인할 수 있으나, 새로 구축될 플랫폼에선 금융권의 정보제공을 통해 중도상환수수료와 상환가능여부까지 미리 파악한 후 대환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특히 신용대출에 한정된 대환대출 시스템을 연내 주담대로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주담대도 금리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해 금융권 내 경쟁을 촉진한다는 취지에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은행 가계대출 잔액 1053조4000억원 중 주담대 비중은 약 76%인 798조8000억원에 이른다.


다만 주담대 대환은 전산화가 가능한 대출금 상환 외에도 등기 이전 등이 필요해 모든 절차를 온라인상에서 구현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당국은 온라인으로 주담대 상품을 비교하고 대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를 우선 구축하는 등 소비자 편의를 최대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올해 12월 내 플랫폼을 통한 주담대 대환대출이 가능하도록 금융권 등과 이른 시일 내 (시스템) 구축계획을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대환대출 인프라는 대출비교플랫폼과 함께 국민의 금리부담 완화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인 만큼 차질 없는 시행과 소비자 편익 제고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면서 "특히 주담대 인프라 구축은 부동산 등기 이전 등 여러 이슈가 있겠지만 높은 금리로 고통을 겪는 국민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조속히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청년도약계좌 취급기관 모집 및 운영방향 중간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