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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산 준중형 전기세단 내년 나온다

수정 2023.02.24 07:01입력 2023.02.24 07:00

기아 노사, 2024년 CT 양산 합의
아반떼 크기 첫 국산 전기차 모델
테슬라 모델3·모델2 등 보급형 경쟁↑

기아가 이르면 내년 준중형급 크기의 전기 세단을 내놓기로 했다. 순수전기차는 차량 설계 특성상 스포츠유틸리티차(SUV)나 크로스오버 형태로 출시하는 곳이 많다.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경제적이고 효율성을 강조한 차급을 찾는 이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터라, 수요에 대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4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기아 노사는 최근 열린 고용안정위원회에서 후속차량 생산계획을 큰 틀에서 합의했다. 눈에 띄는 건 내년 광명공장에서 생산하기로 한 전기차 2종(프로젝트명 SV·CT)이다. CT는 준중형급 세단이다. 같은 회사 K3, 현대차 아반떼 정도 크기의 차가 준중형급이다. 아직 현대차·기아 전용 전기차 라인업에 준중형급이 없다. SV는 중형 SUV 크기의 전기차다. 업계에서는 현재 판매 중인 EV6보다 크고 올해 출시를 앞둔 EV9보다는 작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한 전시장에 있는 테슬라 모델3. 전기차 보급이 빨라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차로 꼽힌다.<사진출처:연합뉴스, 로이터>

전기차는 부피가 크고 무거운 배터리팩을 차체 아래쪽에 놓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 높이가 있는 SUV 형태가 많다. 국산차 가운데서는 현대차가 지난해 하반기 내놓은 아이오닉6가 첫 전용 전기 세단이었다. 아이오닉6는 중형으로 분류한다. 국내에 출시한 외산 브랜드 가운데서는 테슬라 모델3를 비롯해 BMW i4, 메르세데스-벤츠 EQE 정도가 세단 형태다. 테슬라 모델3는 최근 2, 3년 새 전 세계 곳곳에서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커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차로 꼽힌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SUV 수요가 많아졌지만 준중형 세단은 언제든 꾸준히 팔린다. 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이 첫 차로 고르거나 도심에서 부담 없이 탈 수 있어 세컨드카로 택하는 경우가 많다. 유럽에선 여전히 준중형급 이하 작은 차량을 많이 찾고 있다. 소득수준이 낮은 개발도상국에서도 많이 팔린다.

전기차 보급이 속도를 내면서 작은 세단 차종을 찾는 이도 늘어날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테슬라 역시 모델3보다 작고 싼 모델2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내달 초 투자설명회에서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야디(BYD)를 비롯한 다양한 중국 전기차 업체도 저가형 모델을 내놨거나 곧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 화성공장에서 생산 중인 전용 전기차 EV6<사진제공:현대차그룹>

기아 광명공장은 올해 준대형 전기 SUV EV9을 양산하기 시작한다. 2025년부터는 광주공장에서 SUV 차종(프로젝트명 OV)을, 화성공장에서는 전기차 전용공장을 완공해 목적기반차량(PBV)을 만든다. 기아 노동조합에서는 그간 미래차 전환에 맞춰 국내 주요 공장에 전기차 등 전동화 모델 투입을 지속해서 회사에 요구해 왔다. 현재 기아의 국내 공장 가운데 화성이 EV6, 니로 전기차 등을 만들면서 승용 전기차 수요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데 앞으로는 공장별로 물량이 고르게 나뉘게 된다.


그간 1차 협력업체로 공급받던 모듈도 각 완성차 공장에서 만드는 방안도 노사가 함께 추진키로 했다. 내연기관 차량의 핵심 장치로 꼽히는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은 완성차 공장에서 직접 생산한다. 반면 전기차 구동장치인 모터나 배터리는 그간 외부에서 모듈 형태로 받아 왔다. 노조는 구동장치 자체 생산을 요구해왔다. 계속 외주형태를 유지하면 장기적으로 고용이 줄어들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밖에 신흥국 시장을 중심으로 KD사업(반조립 상태에서 수출해 현지에서 최종 조립하는 형태)을 추진하는 한편 계열사 현대차에서만 하는 수소연료전지차량 사업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는 데 뜻을 같이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인터뷰]'히든 히어로스' 저자의 경고 "메모리 치킨게임 보다 지금이 위기"
수정 2023.02.24 10:52입력 2023.02.24 09:24

임형규 전 삼성전자 사장 인터뷰
'엔지니어 수준이 곧 회사 경쟁력' 강조
"삼성, 메모리 때보다 시스템 과제 크다"


“실리콘 밸리는 새롭고 배우고 싶은 것이 넘치는, 인간이 건설한 천국이었다.”


1980년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공부한 한 한국인 유학생이 최근 쓴 책에 남긴 글이다. 그는 인조(人造) 천국을 뒤로 한 채 유학을 보내 준 한국 회사로 돌아왔다. 그가 배워 온 것들이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 발전의 초석이 됐다. 임형규 전 삼성전자 사장 이야기다.


1976년 삼성반도체(삼성전자 반도체 전신) 엔지니어로 입사해 30년간 일했다. 이후 SK하이닉스 사내이사를 역임했다. 그의 인생이 바로 한국 반도체의 역사다. 그런 임 전 사장이 최근 한국 반도체 산업 역사와 과제를 다룬 책 <히든 히어로스>를 내놨다. 임 전 사장을 만났다.


전국 수석이 공대로…韓 반도체 성장기엔 '인재' 있었다

―펴낸 책을 보니 과거 우리나라는 사활을 걸고 반도체 인재를 확보했다.

"1970년대엔 전국 수석이 전자공학과에 갔다. 정부가 이공계 인재를 늘리고자 노력했다. 1971년엔 특수 대학원인 한국과학원(옛 KAIST)을 세웠다. 파격적인 대우로 선진국에서 연구한 젊은 교수진을 데려왔다. 입학생에겐 병역 면제 혜택도 줬다. 부산 경남고를 나왔는데 반에서 1등을 한 나는 서울대 전자공학과에 진학했다. 2등은 기계공학과에 갔다. 그게 당시 사회 분위기였다.”


―왜 반도체 회사에 입사했나.


“전자공학을 공부해보니 반도체가 가장 흥미로웠다. 졸업할 무렵 한국반도체 채용 공고를 봤다. 입사하면 한국과학원 석사 과정에 보내준다는 제안에 마음이 끌렸다. 삼성이 한국반도체를 인수하고 인재 확보를 위해 애쓰던 시기였다. 치열한 경쟁을 거쳐 입사했다. 1976년 한국과학원에서 공부를 시작했다.”


―인재가 왜 중요한가.


“결국 엔지니어 퀄리티가 회사 기술 경쟁력을 결정한다. 메모리 반도체 시장 쟁탈전이 벌어질 당시 국내 엔지니어 수준이 일본 등 경쟁국보다 높았다. 지금은 뛰어난 이공계 인력이 의과대학이나 플랫폼 기업으로 간다. 국가가 의지를 갖고 반도체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임 전 사장이 양향자 국회의원과 대담해 담은 내용의 '히든 히어로스' / [사진=김평화 기자]
빠른 시장 진입, 메모리 1등 토대 마련

―언제 메모리 반도체 업무를 맡았나?


"1978년 초 과학원을 졸업한 뒤 회사로 복귀했다. 그때부터 메모리 사업 부서에서 일했다. 1981년엔 삼성 해외연수 1호로 선발됐다. 미국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현지 삼성 메모리연구소에서 일했다.”


―메모리연구소는 어떤 곳이었나.


“재미 공학자인 이상준, 이일복 박사 주도로 D램을 개발하던 곳이다. 현지에서 메모리 기술자를 고용해 운영하고 있었다. 1984년엔 나를 포함해 병역특례로 입사한 신입 엔지니어들 30여명이 파견됐다. 미국에서 기술을 습득한 뒤 회사 메모리 기술 자립을 돕는 역할을 했다. 연구소 회식 자리에서 애국가를 불렀을 정도로 사명감이 컸다.”


―삼성이 기술 자립을 어떻게 이뤄냈는지?


“1985년 귀국 후 기흥 반도체연구소에서 일했다. 삼성전자가 메모리 사업 진출을 선언한 지 2년이 지난 시점이었다. 월화수목금금금, 주 7일 일했다. 구성원이 노력했기에 빠르게 반도체 기술력을 높일 수 있었다. 사실 한국이 비교적 빨리 메모리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게 선진 기술을 따라갈 수 있었다. 삼성전자는 1986년 1M D램을 자체 기술로 개발했다. 이후 여러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며 완전한 기술 자립에 성공했다.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메모리 시장에서 1위를 했던 때는 어땠나.


“삼성전자는 1992년 세계 D램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으로 처음 1위에 올랐다. 다음 해에는 전체 메모리 시장에서도 1등을 했다. 당시 일본보다 기술력이 높진 않았다. 대신 생산량으로 밀어붙였다. 90년대 후반에는 기술력으로도 일본을 앞질렀다. 삼성 기술자 수가 경쟁 회사의 두 배였던 때다. D램 대공황 시기로 가격이 폭락해 어렵던 시기도 이겨냈다. 삼성은 다양한 D램 제품을 전략적으로 배치해 살아남았다. 가격이 폭락한 제품 생산을 줄이고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을 상대적으로 많이 생산했다.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전략이었다. 그 결과 삼성은 메모리 반도체 1위 업체로 다시 태어났다.”


메모리 과제보다 더 큰 '시스템' 장벽

―최근 반도체 지원법 이슈 등으로 업계 안팎이 시끄럽다.


"안타깝다. 정치권에선 대기업이니 알아서 클 거라며 지원을 아낀다. 시장에선 메모리 1위 타이틀이 영원할 것으로 여긴다. 그렇지 않다. 과거 메모리 사업 주도권을 놓고 치킨게임을 하던 때보다 현재가 더 위기라고 본다. 히든 히어로스란 책을 쓴 이유 가운데 하나가 과거 경험에서 현재 위기를 극복할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이다.”


―왜 지금이 더 위기라고 보는지?


“삼성전자는 메모리 사업으로 큰돈을 벌고 있다. 하지만 안심할 때가 아니다. 미국이 계속 견제하고 있다. 게다가 삼성전자는 시스템 반도체 분야 경쟁력이 약하다. 파운드리와 이미지센서 시장에서 모두 2등이다. 1등하고 격차를 줄이기가 쉽지 않다.”


―삼성전자가 TSMC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보나.


“반도체 시장에선 2위는 돈을 못 번다. 예를 들어 시장 1위 기업의 점유율이 40%라고 치자. 2위 기업이 20%로 절반 정도이고. 매출 차이는 두 배 정도다. 하지만 이익 차이는 10배 넘게 난다. 심지어 메모리보다 시스템 분야는 점유율 차이로 발생하는 이익 차이가 더 크다. 삼성전자로선 쉽지 않은 싸움이다. 당장 몇 년 안에 순위를 뒤집긴 힘들다.”


―한국 반도체가 경쟁력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결국 정부가 나서야 한다. 우수한 엔지니어를 늘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메모리처럼 시스템 반도체 산업도 성장할 수 있다. 대만 인재들은 모두 TSMC를 포함한 반도체 업체로 간다. 한국 반도체 산업 미래가 파운드리 산업에 달렸다. 정부의 전방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김평화 기자 peac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하루만보 하루천자]"만보걷기도 맞들면 낫죠…'워크온'으로 함께 걸어요"
수정 2023.02.24 09:55입력 2023.02.24 06:00

정해권 스왈라비 대표
걷기 기반 건강관리 플랫폼 '워크온' 운영
커뮤니티 기반 서비스로 사용자 호응
"주변 사람들과 함께 꾸준히 걷는 것이 중요"


"걷기라는 운동은 누구나 언제든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통해 이웃들이나 친구들과 연결돼 재밌는 건강관리 습관을 들이는 플랫폼으로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걷기 기반 커뮤니티 헬스케어 플랫폼 ‘워크온’을 운영하는 스왈라비의 정해권 대표는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앞으로의 서비스 계획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걷기 운동을 통해 지역과 공동체를 잇는 건강한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는 취지다.



워크온은 삼성전자의 사내벤처였던 스왈라비가 2015년 출시한 서비스다. 사명인 스왈라비도 도약을 상징하는 동물인 ‘왈라비’에 삼성전자를 뜻하는 ‘S’를 덧붙여 지어졌다. 삼성전자 연구원이었던 정 대표는 걷기운동에 따라 리워드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상해 스타트업을 차렸고, 워크온을 통해 이를 실현했다. 지금은 걸음 수에 따라 리워드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지만, 당시만 해도 이 개념이 흔치 않던 시절이었다.


워크온 앱의 기능 설명. [이미지출처=워크온 홈페이지 캡처]

워크온이 지금의 커뮤니티 중심 플랫폼으로 발전한 건 고객들의 요청에서부터였다. 워크온 앱으로 시민들의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던 지방자치단체와 보건소들이 지역민들의 건강을 직접 관리하고 싶다고 나선 것. 이에 특정 지역 거주자나 기업 재직자들만을 위한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용자들이 소속 커뮤니티에서 걸음 수를 공유하고 함께 걸으면서 운동에 효과를 본 것이다.

커뮤니티 기능을 바탕으로 성장한 워크온의 현재 누적 가입자 수는 200만명에 달한다. 특히 지자체들의 시민 건강관리 커뮤니티 수요가 크다. 지금까지 누적 250여곳의 지자체가 워크온을 활용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기초자치단체가 총 226곳임을 고려하면 거의 모든 지자체가 워크온을 활용하는 셈이다.



함께 걸으면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간 워크온은 앱을 통해 커뮤니티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모임 개념의 걷기 커뮤니티를 직접 개설해 친구들과 걷기 운동을 매일 기록하고 비교할 수 있다. 기업은 임직원들만 가입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통해 구성원들의 걷기 기록을 관리하고 그에 맞는 보상을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지자체 역시 지역민들로 구성된 커뮤니티에서 개개인의 걷기 기록을 확인하고 건강과 관련된 조언과 보상이 가능하다.


워크온 앱의 걷기 모니터링 기능(왼쪽)과 내 주변 걷기코스 추천 기능. [이미지출처=워크온 앱 캡처]

걸음 수에 따라 이용자들에게 보상을 주는 ‘챌린지’ 기능도 있다. 워크온과 협약을 맺은 기업이 일정 기준 이상의 걸음 수를 충족한 사용자에게 자사 상품을 제공하면서 홍보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도 한 건강식품업체가 하루 만보를 꾸준히 실천한 워크온 이용자들에게 자사 제품을 증정하는 챌린지 이벤트를 열었다.



걷기운동 자체에 도움이 되는 기능 역시 충실하다. 스마트폰의 위치정보를 활용해 사용자의 하루 걸음 수나 이동 거리, 걷기운동의 강도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시간대별 활동량을 분석해 운동 방향을 조언해주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도 매일 제공한다. 아울러 내 주변의 걷기 좋은 길을 추천해줘 도보 코스를 쉽게 짤 수 있다.


정 대표가 워크온 서비스를 출시하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도 걷기 운동이 누구나 할 수 있으면서도 건강에 이롭기 때문이다. 실제 스왈라비와 서울아산병원이 협약을 맺고 워크온을 활용해 환자들의 활동량을 모니터한 결과, 걷기 운동을 한 환자들의 스트레스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 대표는 "걷기 운동은 가벼운 신체 활동이면서 별도의 장비도 불필요하다"며 "정신건강뿐 아니라 면역력 향상, 성인병 예방, 폐 건강 증진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운동과 건강관리 플랫폼인 워크온을 운영하는 스왈라비 정해권 대표가 서울 역삼동 사무실에서 워크온 앱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그가 추천하는 걷기운동 방법은 ‘꾸준하게 걷는 것’이다. 정 대표 역시 평소 걸음 수가 적었던 본인의 경험에서 워크온 서비스의 아이디어를 얻었다. 꾸준함이 중요하기에 워크온에 경쟁이나 리워드와 같은 게임적 요소를 더해 동기부여가 되도록 했다. 정 대표는 "평소에 걷기 운동이 부족했기에 플랫폼을 통해 재밌게 걷고 싶었다"며 "당장 하루 만보를 채우지는 못하더라도 주변 사람들과 함께 꾸준히 걷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워크온이 그리는 미래는 지역을 걷기운동으로 잇는 건강한 커뮤니티를 만드는 서비스가 되는 것이다. 기업이나 지자체뿐 아니라 골목상권에서도 워크온을 활용해 가게를 알리고, 지역 주민들이 걷기를 중심으로 모이는 통로가 되고 싶다는 것. 정 대표는 "워크온을 통해 건강한 개인, 건강한 집단을 만들고 이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건강한 도시를 만들고 싶다"며 "향후에는 플로깅처럼 사회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방향으로 넓혀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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