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코스닥 상장사 대주주 숨진 채 발견…극단선택 추정

수정 2023.01.31 18:08입력 2023.01.31 16:40

경찰, 국과수 부검 의뢰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 황서율 기자] 코스닥 상장사의 대주주가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31일 서울 송파경찰서는 지난 2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소재의 한 자택에서 50대 남성 A씨를 사망한 채 발견했다고 밝혔다. 경찰이 도착했을 당시에는 이미 A씨가 숨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회사는 신약 개발을 전문으로 하며, 최근에는 주가 하락과 관련 투자자들에게 해명을 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까지 타살 혐의점은 없으며 현장에서는 극단적 선택을 추정하는 유서가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부검을 의뢰한 상태다.


서울 남부지검은 지난해 10월 해당 회사가 빗썸 실소유주로 알려진 사업가 강종현씨(41)와 관련됐다고 보고 수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 관계자는 "강씨 사건과 관련해 A씨의 법인에 대해 남부지검이 들여다본 적은 있지만 A씨를 참고인으로 소환조사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앱,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규제자유특구 4주년 포항시, 지역혁신성장 롤모델 ‘우뚝’
수정 2023.01.31 14:34입력 2023.01.31 14:34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구축

글로벌 배터리허브도시 도약

2조8000억원 기업투자 유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포항시가 지난 2019년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된 후 4년간의 성과를 인정받으며, 31일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청사에서 규제자유특구 4주년을 맞아 열린 2023 중기부 주요 현안 브리핑에서 관련 성과를 공유했다.


이날 브리핑은 규제자유특구 4년의 발걸음과 새로운 도전이란 주제로 백운만 중소벤처기업부 단장이 규제자유특구 도입 4년 종합 성과를 발표했으며, 김남일 부시장은 최고의 성과를 창출한 지자체로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포항시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이 31일 중기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2023 주요 현안 브리핑에서 포항시 규제자유특구 4년간의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 부시장은 “2019년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후 10건의 관련 법령 정비와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실증과 사업화 지원을 위한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를 구축하고, 2조8000억원의 기업투자 유치와 함께 1700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다”며 “그간의 성과는 대한민국의 혁신성장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경북도, 포항시가 함께 힘을 합쳐 만들어낸 결과”라고 설명했다.


포항시는 지난 2019년 당시 배터리에 대한 기술발전 속도를 법령이 따라가지 못해 사용 후 배터리 산업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경북도와 함께 선제적으로 기업경영 현장에서 요구하는 규제특례를 부여해 녹색산업 신기술을 육성하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를 신청해 지정받았다.


특구지정을 통해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 GS건설 등 선도기업을 비롯해 솔루엠, 미래세라텍, 해동엔지니어링 등 중소기업들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며 소재에서 부품까지 생산하는 전주기 산업 생태계를 구축했다.

또한 에코프로는 비엠, 이엠, 머티리얼즈, 이노베이션, 씨앤지, 에이피 등 그룹의 핵심 생산시설이 포항 영일만 산단에 둥지를 틀면서 재활용에서 전구체, 양극재 완성품까지 생산하는 포항 캠퍼스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환경부의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와 인라인 자동평가센터 사업을 유치해 오는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구축할 예정으로, 이차전지 첨단기술 개발에서 제품 생산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국가 차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포항시는 산업부 사업인 고안전 보급형 리튬인산철(LFP) 상용화 기반구축사업에 선정돼 현재 운영 하고 있는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에 LFP 배터리 산업의 기반을 더해 철강 도시를 넘어 이차전지 선도도시로 재도약하고 있다.


김남일 부시장은 “포항시가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지역의 새로운 혁신 창출과 이차전지산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지역내 이차전지분야의 다양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향후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등 대형 국책사업 유치로 우리나라 이차전지산업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시는 향후 글로벌 혁신특구와 연계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기회발전특구 등 지역의 기업들이 스케일업 할 수 있는 혁신 특구를 적극 유치해 배터리 전용 산단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포스텍을 포함한 4개 대학과 마이스터고 2개교의 풍부한 인력과 인프라를 활용해 수요기업 맞춤형 인재를 배출하는 인력양성 플랫폼을 추진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 인프라와 풍부한 인력, 에코프로, 포스코케미칼 등 선도기업을 연결해 신기술 연구개발과 이차전지산업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정책의 기획과 실행을 위한 이차전지산업진흥원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충남,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 건설 속도
수정 2023.01.31 08:25입력 2023.01.31 08:25

[아시아경제(홍성) 정일웅 기자] 충남도가 제2서해대교를 포함한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 건설에 속도를 낸다.


31일 도에 따르면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는 당진시 송악읍 서해안고속도로 송악분기점과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평택∼파주고속도로 남광명분기점(61.4㎞)을 잇는 구간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이 사업에 투입될 예산은 총 3조6000억원으로 도는 2033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특히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에서 충남을 지나는 구간은 9㎞로 이중 6.945㎞는 해저터널로 건설돼 제2서해대교 기능을 하게 된다.

현 서해대교는 잦은 안개와 교통량 포화, 사고 발생 시 차량정체 등 문제가 심각하다.


실례로 2020년 기준 서해대교의 일평균 통행량은 8만9329대로 주말과 피서철에 서해대교를 통과하는 데는 1~2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더욱이 서해대교는 2006년 10월 29중 추돌사고로 1일, 2015년 12월 교량 케이블 화재로 16일간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된 전례를 남겼다.


반면 교량을 확장하는 것을 사실상 불가능해 제2서해대교 건설이 시급하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이를 근거로 시작된 제2서해대교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에서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도 함께 모색됐다.


단순히 현 서해대교를 대체할 제2서해대교를 건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수도권과 충남 서부권을 연결할 광역도로망을 신규 구축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용역은 2021년 3월~12월 진행됐으며 지난해 1월 용역결과 발표에서 해저터널 방식의 제2서해대교를 포함한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 건설안을 결과물로 내놨다.


당시 도는 국가 재정사업과 민간 투자사업을 혼합하는 방식의 사업 추진을 모색했지만 현재는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를 제2서해대교 건설에 최적의 선택지로 꼽는다.


용역 기간 중 민간기업(현대건설)이 국토교통부에 제2서해대교를 포함한 당진~광명 고속도로 민자사업을 국토교통부에 제안한 것도 도의 선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에는 정부도 이 사업에 힘을 보태는 분위기다. 앞서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지난해 11월 충남도청을 찾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의 적격성 조사를 요청했다.


이어 같은 달 국토부가 기획재정부에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 적격성 조사를 의뢰하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었다. 현재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의 적격성 조사를 진행하는 중이다.


적격성 조사는 민자사업의 경제성 확보와 재정-민간 시행 투자를 비교해 추진 주체를 결정하는 절차다.


도 관계자는 “제2서해대교를 포함한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는 수도권과 충남 서부권을 연결할 새로운 광역도로망으로 서해안 지역의 산업·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도는 적격성 조사 통과와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의 조기 건설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