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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 우회전, 일시 정지' 도로 규칙 시행 첫 주…여전히 '쌩쌩'

수정 2023.01.28 10:08입력 2023.01.28 09:00

우회전 신호등 무시 차량 만연
"적극적 현장 홍보 이뤄져야"

[아시아경제 최태원 기자] 설 연휴가 끝난 후 첫 출근길인 지난 25일 오전 8시께 서울 마포구 공덕역 사거리. 차량 신호가 적신호라면 우회전 시에도 일시정지 의무가 생겼지만, 운전자들은 속도만 줄인 채 우회전을 이어갔다. 마포역 방향 우회전 차선에선 차량 4대가 연달아 자연스레 우회전을 이어가기도 했다. 출근길에 만난 김모씨(27)는 "우회전 강화됐다는 걸 처음 듣는데 차들을 보면 뭐가 강화된 건지 전혀 모르겠다"며 고개를 갸우뚱했다.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에서도 혼란은 이어졌다. 27일 오전 9시께 서울시내에서 유일하게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동작구 신상도초교사거리에선 신호를 지키며 우회전을 진행하는 운전자는 절반 채 되지 않았다. 버스 운전자까지 우회전 신호가 적신호임인데도 횡단보도 위 보행자가 없자 바로 우회전을 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우회전 신호등 인근 식당 주인 박모씨(42)는 "나는 여기서 일을 하다 보니 지키려고 한다. 그런데 지나가는 차들을 보면 아는지 모르는지 그냥 지나가 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25일 오전 8시께 서울 마포구 공덕역 사거리, 이날부터 차량 신호가 적신호라면 우회전 시에도 일시정지 의무가 있지만, 차량들은 일말의 망설임 없이 속도만 줄인 채 우회전을 이어갔다./사진= 최태원 기자 skking@

우회전 규정 강화를 골자로 한 개정 도로교통법 시행된 첫 주, 운전자들은 변경 사항 숙지나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22일부터 시행된 변경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전방 차량 신호가 빨간불일 때 운전자는 일단 정지선 앞에 멈춰야 한다. 이후 전방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으면 우회전할 수 있고, 보행자가 있다면 횡단이 완료된 후 진행이 가능하다. 전방 차량 신호가 초록색일 경우에는 차량 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서행하면서 우회전할 수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승용차는 6만원, 승합차는 7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경찰은 오는 4월21일까지 3개월 동안 계도 기간을 거친 뒤, 본격적인 단속에 나선다.

우회전 신호등은 전국 15개 장소에 설치돼 시범 운영된다. 우회전 신호등 추가 설치 계획은 시범 운영 종료 후 각 지자체와 경찰이 논의를 통해 정한다.


현재 시범 운영이 되는 곳은 동작구 신상도초교사거리 등 서울 1곳과 영도구 영선소방서사거리, 연제구 부산은행연서지점 등 부산 2곳, 미추홀구 주안사거리, 부평구 신촌초교, 부평구 백운고가교, 부평구 동수지하차도 위 등 인천 4곳, 유성구 원신흥동 작은내수변공원, 서구 용소네거리 등 대전 2곳, 남구 새터삼거리 등 울산 1곳, 부천 송내역, 수원 성대역사거리, 남양주 가운지구 입구사거리 등 경기 3곳, 춘천 춘일감리교회사거리, 원주시 늘품사거리 등 강원 2곳이다.


많은 운전자들은 이같이 변경된 규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모습이었다. 적신호임에도 횡단보도 앞에서 우회전할 때 멈춰 서지 않고 진행하는 운전자가 상당수였다. 일시정지 없이 행인들이 횡단보도를 채 떠나기 전 우회전하는 차량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우회전 신호를 무시한 채 보행자 신호가 적신호가 되자마자 우회전에 나서는 이들도 줄을 이었다.


27일 오전 9시20분께 우회전 신호등이 시범 운영 중인 서울 동작구 신상도초교사거리. 우회전 신호가 적신호임에도 운전자들이 줄지어 우회전에 나서고 있다./사진= 최태원 기자 skking@

시민들은 충분하지 못한 홍보에 아쉬움 표했다. 홍대입구역 인근 한 카페 매니저 김모씨(59)는 “작년에 바뀌었다는 건 알긴 알았는데 또 바뀐 건 처음 듣는다”며 “또 뭐가 바뀐다는 건지 너무 헷갈린다. 바꾸면 제대로 알려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신상도초교 인근에서 근무하는 약사 김모씨(58)도 "(우회전 신호등이)있는 건 아는데 왜 생겼는지, 무슨 법이 바뀌었는 지는 들은 바 없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대국민 홍보와 함께 계도기간만큼이라도 경찰이 적극적으로 현장 홍보와 계도에 나서야 한다고 제언했다. 최재원 도로교통공단 교수는 "석달간 계도기간이 있는 동안 (교통 경찰을) 집중적으로 배치해 한 번씩 이야기해 줄 수 있도록 하는 게 낫다. 계도 기간이 끝나면 바로 딱지를 끊어야 하기 때문"이라며 현장 홍보 필요성을 역설했다.


박무혁 도로교통공단 교수도 “뉴스를 안 보는 이들도 있고, 뉴스만으론 완벽히 규정을 이해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며 “계도 기간만큼이라도 교통경찰들이 현장에 많이 나가 적극적으로 개정된 부분을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최태원 기자 skk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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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속 인물]'세계 1위' 도요타 회장직 14년만 올라간 ‘도요다 아키오’는 누구
수정 2023.01.28 13:00입력 2023.01.28 13:00

"내 역할은 신임 사장 지원하는 것"
전기차 전환에 회의적 시각 가지기도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나는 구식이다. (신임 사장이) 젊음을 무기로 내가 할 수 없었던 모빌리티 컴퍼니로의 변혁을 꼭 추진해주길 바란다."


세계 1위 자동차 제조업체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도요다 아키오 사장은 지난 26일 14년 만에 회장직 승진을 발표하며 이렇게 말했다. 오는 4월 회장으로 취임할 예정이지만 기자회견장에서 쏟아낸 그의 발언은 자신이 사장직에서 한발 물러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었다. 회장의 역할은 신임 사장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했다.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도요다 아키오 사장(회장 내정자·오른쪽)과 사토 고지 집행임원(사장 내정자)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후임 사장으로는 1992년 도요타에 입사해 코롤라와 프리우스 등의 부품 개발에 종사해 온 사토 고지 집행임원이 임명됐다. 도요다 사장은 후임자 지명 이유를 두고 '젊음'을 언급했다. 사토 집행임원은 도요다 사장보다 13살 어리다. 도요다 사장은 "정답을 모르는 시대에 변혁하려면 총수가 현장에서 계속 서 있을 수 있는 체력과 기력, 열정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 창업자 4세 출신…"10년 이상 재임 생각도 못 해"

도요다 사장은 도요타자동차를 창업한 도요다 기이치로 전 회장의 증손자로 '창업자 4세'다. 올해 66세인 그는 1979년 일본 게이오대를 졸업한 뒤 1984년 도요타에 합류했다. 2000년 44살의 나이에 도요타에서 이사로 발탁된 뒤 2002년 상무, 2003년 전무, 2005년 부사장을 거쳐 2009년 6월 14년 만에 창업가 출신으로 사장에 취임했다.


취임 당시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도요타는 2008회계연도 기준 4610억엔(약 4조40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위기에 빠진 상황이었다. 사장 취임 이듬해인 2010년에는 미국에서 도요타 대량 리콜 문제에 직면해 직접 미 의회 공청회에 참석해 증언했다. 2011년에는 동일본 대지진과 쓰나미로 공장이 큰 피해를 보았고 공급망이 중단되기도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당시의 경험이 도요타가 코로나19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자동차 사장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도요다 사장은 도요타를 세계 1위 자동차 업체로 끌어 올렸다. 2020년 5년 만에 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 1위에 복귀한 이후 지난해까지 3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지난해 미국에서 제너럴모터스(GM)에 1년 만에 자동차 판매 1위 자리를 빼앗겼고 지난해 중국 내 판매량도 2012년 이후 10년 만에 감소했다.


도요다 사장은 사장 교체를 결심한 시점이 지난해였다고 밝혔다. 그는 "사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1년도 편안했던 적이 없었다. 처음에는 사장을 10년 이상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면서 "13년 걸렸지만 (지금) 사장 교체의 토대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요시다 타츠오 블룸버그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는 "사토 신임 사장이 업무를 시작하면 정책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회사 경영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면서 "도요다 사장이 회장직을 맡으면서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과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 전기차 올인에 '회의적'…테슬라 지분 팔아 치우기도

세계 1위 업체 도요타의 사장 교체는 기존 투자 전략의 변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도요다 사장은 전 세계 자동차 제조 시장이 집중하고 있는 전기차로의 전환에 회의적인 시각을 공개적으로 드러낸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불과 한 달 전까지 같은 입장을 내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그는 지난해 12월 태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을 만나 "자동차 업계에서 침묵하는 다수는 전기차만을 추구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다"면서 전기차는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전기차와 함께 하나의 옵션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도요다 사장의 이러한 판단은 도요타의 전기차 전환을 늦추는 요인이 됐다. 도요타는 2021년 전기차 전환 가속화에 35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선언했지만, GM이나 혼다 등 다른 경쟁사에 비해 수소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다양한 차종에 투자한다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개발된 하이브리드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를 중심으로 전기차 열풍이 불면서 2020년 7월 도요타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테슬라에 밀리게 됐다. 도요다 사장은 2010년 5월 테슬라에 5000만달러를 출자해 주식 3.15%를 매입한 뒤 전기차 공동 개발에 나선 적 있다. 하지만 2015년 이후 협력 실적이 저조했고 2017년 지분 전량을 매각하기도 했다.


사토 신임 사장은 "자동차의 본질적인 가치를 지키고 새로운 모빌리티의 형태를 제안하고 싶다"면서 "새로운 시대를 향해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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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 백악관 비서실장에 '코로나 조정관' 제프 자이언츠
수정 2023.01.28 02:20입력 2023.01.28 02:20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제프 자이언츠(56) 전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을 새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그의 비서실장 발탁을 공식 발표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경제 전문가인 자이언츠 신임 비서실장은 바이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공동의장 출신으로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지난해 4월까지 코로나19 대응을 총괄하는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 겸 대통령 자문관을 지냈다.


그는 당시 연방 정부 차원의 백신 접종 등을 주도했으며 코로나19에 대한 미국 정부의 대응 방식을 전시 수준에서 엔데믹(endemic·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바이든 정부 후반기 인사 문제에 대해 자문을 해오며 차기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돼왔다. 앞서 오바마 정부에서는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부국장과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이에 따라 자이언츠 신임 비서실장은 바이든 대통령의 남은 임기 2년간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IRA), 인프라법, 반도체지원법 등의 입법을 집행하는 역할을 맡게 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대선에 출마했을 때 나는 미국 국민을 위해 일하는 정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것이 제프가 할 일이다"면서 "향후 큰 과제는 우리가 통과시킨 법안을 효과적이고 공정하게 시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이언츠 신임 비서실장은 바이든 대통령의 2024년 재선 도전을 앞두고 불거진 기밀문서 유출 문제 등에 대한 대응에도 나서게 된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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