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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보증보험 가입 안돼"…전세사기 불안한 세입자들

수정 2022.12.30 09:30입력 2022.12.30 06:00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에서 열린 전세보증금 피해 임차인 설명회에서 국토부-경찰청 합동, 특별 단속 현황을 바라보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아시아경제 황서율 기자] #올해 4월 자취방을 전세로 구한 A씨(26)는 지난 9월 공인중개사로부터 임대보증보험이 가입되지 않았다는 말을 들었다. 뒤늦게 가입신청서를 작성했지만, 신청에서 발급까지 1~2달이 걸릴 것이라는 공인중개사의 말과 다르게 석 달째가 다 돼가는 지금까지도 가입이 되지 않은 상태다. A씨는 “‘빌라왕’, ‘전세사기’ 등 무서운 뉴스가 많이 나오는데 보증보험 가입은 계속 미뤄지니까 더 초조해지는 것 같다”고 했다.


전세사기 이슈와 주택임대사업자 보증보험 가입 의무화로 임대보증보험 가입 수요는 늘고 있지만, 보험 신청에서 접수까지 걸리는 기간이 많게는 석 달까지 걸리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늘어난 업무량에 비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30일 HUG 콜센터 등에 따르면 신청에서 가입까지 걸리는 기간이 많게는 3개월까지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HUG 콜센터 직원의 말을 빌리면 가입 경로에 따라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시간이 다르지만, 모바일로 가입하면 2~3개월, 네이버는 1~2개월, 시중 은행은 2~3주가 소요된다. 콜센터 직원은 “최근 전세 관련 뉴스가 많이 나오면서 문의하는 고객이 많이 늘었다”며 “네이버 가입도 원래는 1~2주 소요되는데 최근 접수량이 많아지면서 이렇게 안내하고 있다”고 했다.


임대보증보험 가입자 수만큼이나 신청자 수가 계속 늘면서 가입까지 걸리는 시간도 길어진 분위기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지난 10월 국정감사 당시 HUG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주택임대사업자 임대보증보험 가입자 수는 총 60만781명으로 보증보험 의무화 시행 2년 만에 가입자 수가 60만 가구를 돌파했다.

임대보증보험 가입이 미뤄지면서 세입자의 불안도 가중되고 있다. 신청하더라도 가입이 되지 않으면 보증료를 납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부동산 커뮤니티 사이트의 한 게시판에는 ‘전세보증보험 가입 잘 되시냐’고 다른 이용자들의 의견을 묻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글 작성자는 “보증보험을 들어야 할 것 같아 신청했는데 일주일 넘게 소식이 없다”며 “문의를 하니 최장 세 달을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입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은 없냐”며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HUG 측은 최근 급증하는 임대보증보험 신청자 수와 사고 건수에 비해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임대사업자 임대보증보험 의무가입이 시작된 2020년 일반 정규직 총 신규채용은 48명으로, 전년(46명)과 비교해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 올해(121명)는 그보다 채용이 늘긴 했지만 HUG측에 따르면 이마저도 올해 이관되는 다른 업무를 위해 들어온 인력이 많고 늘어난 업무량에 비해서도 적은 숫자라는 설명이다.


HUG측 관계자는 "보증보험 발급 인원과 사고가 나면 이행을 하는 인원이 있는데 인력이 충분치 않다"며 "정부의 인원 관리를 받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이를 늘리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밤하늘에 번쩍"…우주발사체 시험비행 성공(상보)
수정 2022.12.30 19:26입력 2022.12.30 19:26

3월 추진시험 성공 이어 9개월 만에

[아시아경제 장희준 기자] '고체추진 우주발사체'가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올해 3월 추진시험에 성공한 데 이어 9개월 만의 성과다.


국방부는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시험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30일 오후 서울시 옥수동 상공에 긴 연기 꼬리를 그리며 날아가는 빛이 포착됐다. 이 현상은 전국 각 지역서 관측됐으며, 국방부는 이날 오후 6시 50분께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올해 3월에는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추진시험에 처음 성공했으며, 이보다 앞선 지난해 7월에는 고체연료 추진 기관에 대한 연소시험에 성공한 바 있다.


과거 고체연료 기반의 발사체 사용을 제한해온 '한미 미사일 지침'이 지난해 5월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종료되면서, 국방부와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개발에 속도가 붙은 데 따른 결과물로 평가된다.

고체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추진기관은 소형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우주발사체에 사용된다. 액체연료 추진기관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간단한 구조여서 대량 생산도 쉽다. 또 액체연료와 달리 사전에 주입할 수 있어 신속하게 발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우주발사체 고체 - 액체 추진기관 비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한편 이날 별다른 사전예고 없이 시험비행이 이뤄지면서 전국 각지에선 이를 '미사일'이나 '미확인 비행체'로 오인한 신고가 잇따랐다.


이날 오후 6시9분께 전남 여수시 돌산읍에선 "하늘을 보니 미사일 같은 게 지나간 것 같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오후 6시14분께 전남 강진군 강진읍에서도 "하늘에 이상한 물체가 올라간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4분 뒤 전남 장흥군 관산읍에서도 "미상의 물체가 돌아다닌다"는 신고가 있었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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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만리장성’ 넘었지만…
수정 2022.12.30 10:45입력 2022.12.30 10:45

中경쟁당국 기업결합 승인
각국 자국기업보호 기조로 M&A 효과는 미지수
LCC업계 중국 진출 기회↑

중국 경쟁당국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해 합병의 청신호가 켜졌다. 하지만 각국의 자국 기업 보호 기조로 인수합병(M&A) 효과가 예상보다 낮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오규민 기자] 중국 경쟁당국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해 합병의 청신호가 켜졌다. 하지만 각국의 자국 기업 보호 기조로 인수합병(M&A) 효과가 예상보다 낮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 26일 대한항공은 필수 신고국가인 중국 경쟁당국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한 기업결합 승인을 획득했다. 올해 2월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은 후 첫 필수 신고국가 승인이다. 인수합병을 위해서는 14개 주요 신고국가 중 필수신고국가의 기업결합 승인이 필요하다. 1개 국가의 승인을 받지 못해도 합병은 불가능하다. 중국 경쟁당국 심사를 통과하면서 승인이 필요한 국가는 미국, 유럽연합(EU), 일본과 임의신고국가인 영국이다.


슬롯 배분 등 시정조치에..."향후 협상서 전략적 접근 필요"

중국 시장총국은 대한항공에 조건부 승인을 했다. 합병 성사 시 이들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해 경쟁을 제한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양사 중복노선 중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경쟁 제한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던 5개 노선에 4개를 더한 총 9개 노선에 대해 일종의 ‘제한’을 뒀다. 해당 노선에 신규진입을 희망하는 항공사가 있을 경우 이에 필요한 슬롯(Slot) 이전 등을 대한항공이 지원해야 한다. 슬롯이란 항공사가 공항시설을 원하는 시간에 이용해 항공기를 띄우고 내릴 수 있는 권리다.


영국도 이같은 시정조치를 대한항공에 요구했다. 영국 시장경쟁청(Competition and Markets Authority·CMA)은 런던 히스로 공항의 최대 7개 슬롯을 영국 항공사 버진애틀랜틱에 제공하라고 했다. 대한항공이 시정안을 제출했고 CMA가 이를 원칙적으로 수용했으며 승인 여부를 내년 1월 중 결정한다.

대한항공이 시정조치를 받아들이며 기업결합 승인을 받고 있지만, 합병 효과가 예상보다 적을지도 모른다는 관측이 나온다. 슬롯은 항공사 경쟁력을 판단하는 재산인데, 슬롯을 넘기는 만큼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시간대의 슬롯을 보유한다면 승객들을 많이 날라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타 항공사에 슬롯을 내주면 해당 항공사의 경쟁력이 떨어진다.

특히 대형항공사 주력 노선인 EU를 대상으로 기업결합 승인받을 때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황용식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대한항공 측이 EU와 협상할 때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슬롯 제공 등을 포함한 각종 조건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LCC가 수혜자 될 수도...중국 노선 진출 가능성↑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이 현실로 이뤄진다면, 단거리 노선에 특화된 저비용항공사(LCC)가 최대 수혜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양사 합병 시 반납하는 중국 관련 노선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중국 경쟁당국은 우리나라 공정위가 양보를 요구한 5개 노선 외 서울~베이징, 상하이, 창사, 톈진 노선을 다른 항공사에 양보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 노선은 여객 수요가 많은 이른바 ‘알짜 노선’이다.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등이 해당 노선에 신규 진입을 신청할 수 있다. 단, 에어서울, 진에어, 에어부산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산하 항공사들이기에 노선 신규 진입이 불가하다.


중국 노선은 단거리 비행 위주의 LCC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중국 노선의 매출 비중이 해외 노선 중 가장 컸다. 티웨이항공도 올해 2분기 기준 중국 노선 매출 비중이 4.6%로 88.8% 비중을 차지하는 국내선에 이어 두 번째다.


중국 정부의 방역 완화 정책에 따라 LCC도 최근 중국 노선을 늘려 수요 회복을 노리고 있다. 인천~우한, 선양과 대구~옌지 등 3개 노선을 운항 중인 티웨이항공은 1월 13일부터 인천~지난(제남) 노선을 추가 운행한다. 제주항공도 옌타이 노선 운항 재개를 준비하고 있다.


황 교수는 "이제껏 기업병합 승인을 했거나 시정안을 받아들인 국가들은 자국 기업을 보호한다는 조건을 달았다"며 "중국 노선 슬롯 배분에도 이같은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LCC도 면밀히 살피고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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