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4000만달러 주고 산 '공군2호기'…37년만에 교체 수순

수정 2022.10.22 12:00입력 2022.10.22 12:00

1985년 도입…5공 청문회때 핵심 이슈 되기도
수리와 부품교체로 매년 수십억원 유지비용
공군이 도입해 정비까지 도맡아…실질적 1호기 평가
교체 놓고 어김없이 진통…"기종 선정은 현 정부, 새 기기 운용은 차기 정부"

대한민국 공군 2호기 /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대한민국 공군2호기가 교체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전용기는 일반적으로 공군1호기를 가리켰고 교체와 임대 여부도 그간 1호기에 쏠렸다. 하지만 2호기는 정부가 구입한 대통령전용기라는 점에서 '실질적인 1호기'라는 평가를 받는다.


공군2호기는 40인승 규모의 '보잉 737-3Z8' 기종으로, 5공화국 시절인 1985년 8월 도입됐다. 소형 여객기를 기반으로 제작돼 단거리 활주로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다 보니 주로 국내와 인근 국가 순방에 이용됐다.


공군2호기는 실질적인 공군 1호기라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공군1호기는 대형기종으로 민항사인 대한항공에서 임차해 운영하고 있다. 정비부터 운행까지 공군이 아닌 대한항공에서 맡고 있어 전용기보다는 '전세기'라는 표현이 정확하다는 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공군에서 정비와 운행을 책임지고 있는 2호기가 엄밀히 '공군 1호기'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그간 공군 2호기의 활동은 적잖았다. 지난 정부만 하더라도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018년 9월, 문재인 전 대통령은 정상회담 중 백두산을 방문할 때 2호기를 이용했다. 같은 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대북특사단을 이끌고 평양을 방문할 당시에도 공군 2호기가 투입됐다.

2019년 문 전 대통령의 동남아 3국 순방 당시에도 쓰였다.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방문을 앞두고 한국에 있던 '공군 2호기'는 급하게 호출 명령을 받았다. 문 전 대통령은 동남아에 '공군 1호기'를 타고 왔지만 앙코르와트로 가는 관문인 시엠레아프 공항 규모가 작아 1호기가 착륙할 수 없었던 탓이다.


대통령 외 다른 인사들이 탑승한 사례도 적지 않다. 2018년 9월 당시 이낙연 국무총리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제4차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공군 2호기를 사용했다. 특히 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2018년 인도를 방문하기 위해 공군 2호기를 썼다. 현직 대통령 부인이 단독으로 외국을 방문한 건 2002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한 뉴욕 방문에 이어 16년 만이었다.


하지만 40년 가까이 운항하다 보니 수리와 부품 교체를 반복하며 수명을 늘려왔지만 더 이상 유지는 어렵다는 게 대통령실의 판단이다. 매년 수십억 원에 달하는 유지비용도 골칫거리인데다, 정치권에서조차 장기적인 차원에서 매년 막대한 유지비용을 대는 것보다 교체하는 게 낫다는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군에 따르면 공군 2호기의 유지비용은 2016년 18억9600만원, 2017년 13억9700만원, 2018년 55억9800만원, 2019년 39억3500만원이 들어갔다.


그렇다고 막대한 세금을 한 번에 쏟아내며 새 비행기를 구매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결정이다. 역대 대통령들 역시 매번 민심과 정치의 벽을 넘지 못했다.


특히 도입 이후 정권이 바뀌면서 공군2호기 도입은 1988년 5공 청문회에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홍콩의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은 1988년 4월 "전두환 정권이 1985년 보잉 737기 2대를 대통령 전용기로 구입했고, 미사일 감지할 수 있는 전자방어장치 등 특수시설을 갖추는 등 특별주문해 동종 비행기보다 2배 이상 고가를 지불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보잉737기 가격은 3000만달러 전후인데, 공군2호기는 대당 7500만달러를 지불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당시 야당은 5공 청문회 조사 대상에 전용기 구입 과정을 포함하기도 했다.


당시 국방부는 보도 이후 20년 전 구입한 프로펠러 항공기가 노후화해 안전상 위험이 높아 기체와 부수장비를 포함해 4000만달러에 1대를 구입했다고 해명했다.


최근 정부는 공군 2호기 교체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국방부 관계자 역시 기자들과 만나 "공군 2호기의 운영을 위해서 비용, 운영 효율성, 전력화 시기 등을 고려해 면밀히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꺼냈다. 이는 전 정부 시기인 2018년 7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서 공군 2호기 도입안이 의결된 데 따른 조치다.


공군 1호기와 2호기에 더해 1대를 추가로 임차해 총 3대를 운영하는 방안이 초안이었지만 결국에는 2호기만 신규 구매해 총 2대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새 공군 2호기는 보잉 737-3Z8보다 큰 항공기를 도입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사업 추진 방식에 따라 도입 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 기종 선정은 현 정부 임기 내에 가능할 것으로 국방부는 보고 있다.


대통령실 역시 공군 2호기 구입 검토는 진행 중이라는 상황을 전했다. 다만 "결정된 것은 없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덧붙였다. 여기에는 정부의 건전 재정 유지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윤 대통령은 불필요한 곳에 재정이 투입되는 것을 막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계속되는 품질비용에 발목 잡히는 현대차·기아"
수정 2022.10.23 07:25입력 2022.10.23 07:25

3분기 3조원 규모의 충당금 설정
"미국 자동차 시장 노후화…향후 충당금 설정 불가피"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계속되는 품질비용에 발목이 잡히고 있다. 총 3조원 규모의 세타2 엔진 충당금이 발생하며 3분기 예상됐던 사상 최대 실적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 양사가 세타 엔진에 대해 평생 보장을 시행하는 만큼 관련 이슈가 계속 나올 수 있어 다음에도 실적 불확실성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3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3분기에 세타 GDI 엔진에 대한 충당금 설정을 위해 약 1조3600억원과 1조5400억원의 품질비용을 반영할 예정이다. 이는 2020년 3분기 이후 2년 만의 충당금 적립이다. 앞서 현대차·기아는 2019년 3분기 세타2 엔진이 탑재된 차량을 대상으로 엔진진동감지시스템(KSDS) 적용을 확대하고 해당 엔진에 대해 평생 보증하기로 했다.


그동안 현대차와 기아는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 기대됐다. 현대차와 기아 각각 3조원과 2조원의 영업이익이 전망됐다. 하지만 품질비용 충당금 반영으로 현대차는 1조6000억원대, 기아는 1조원에도 못 미치는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충당금 반영은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자동차 시장의 노후화가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 추가 충당금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S&P 글로벌 모빌리티에 따르면 2021년 평균 차량 수명은 12.2년이다. 2020년 처음으로 12년을 넘긴 뒤 작년에도 또 늘었다. 반도체 수급난 지속으로 신차 공급이 원활치 못하자 중고차 사용연한은 증가하고 폐차율은 축소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와 기아가 세타 엔진에 대해 평생 보장을 시행하는 만큼 엔진 교체 비율도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DB금융투자에 따르면 2017부터 시작된 엔진 관련 리콜 및 충당금 등 품질 비용은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약 9조원에 육박한다. 김평모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 내 차들의 빠른 노후화가 지속된다면 엔진 교체 비율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엔진 교체 비중이 금번 가정을 초과한다면 향후에 추가적인 충당금 적립 역시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신용평가사들도 반복되는 품질 이슈는 현대차·기아의 수익성 및 현금흐름에 구조적인 부담 요인이 된다고 지적한다. 한국신용평가는 "반복되는 품질비용 발생은 구조적인 측면의 수익성 부담 요인이 되고 있다"며 "현대차·기아의 수익성에 대한 예측 가능성과 품질비용 추정에 대한 신뢰성을 약화시키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품질비용은 즉각적인 현금 유출을 수반하지는 않지만, 향후 엔진 교체 등의 보증수리 작업 소요와 더불어 실제 자금 유출이 발생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위폐였다가 진폐였다가…국내 은행서 환전한 '오락가락' 달러화, 왜?
수정 2022.10.23 12:19입력 2022.10.23 12:19

국내 은행서 환전한 미국 달러, 해외에선 위폐로 판명
은행 측 "최소 한 번만 진폐로 나오면 문제 없다"

국내 한 대형은행에서 환전한 미국 달러화가 해외에서 위조지폐로 판명된 일이 발생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 중 특정한 표현과 관련 없음.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아시아경제 황수미 기자] 국내 한 대형은행에서 환전한 미국 달러화가 해외에서 위조지폐로 판명된 일이 발생했다. 현지에서 이를 사용하려던 고객이 불편을 겪었지만, 은행 측은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다.


2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충청북도 청주시에 사는 30대 A씨는 한 달 전 인도네시아 여행에 앞서 환전을 위해 거주지 인근 시중 은행을 방문했다.


이곳에서 총 900달러를 환전해 인도네시아로 떠난 그는 달러를 현지 화폐로 다시 환전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일을 겪게 됐다. 100달러짜리 지폐 한장이 위조지폐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에 A씨는 귀국한 이후 처음 달러화를 매입했던 은행 지점을 다시 찾아 인도네시아에서 사용하지 못했던 지폐의 위조 여부를 재차 감별했다.

그 결과 위폐 여부를 감별하는 서로 다른 두 대의 계수기에서 A씨의 지폐가 위폐로 확인됐다. 하지만 또 다른 계수기에 문제의 달러화를 넣어 검사해보니 진폐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처럼 일관성 없는 결과가 나온 것은 은행에서 감별력이 떨어지는 계수기를 활용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달러화가 낡았거나 이물질이 묻어 있는 경우, 혹은 계수기 센서가 노후해 위폐 감별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은행 측은 A씨의 지폐를 자사에서 환전해줄 당시 위폐 감별을 제대로 수행했기 때문에 이번 일에 책임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서로 다른 네 대의 계수기를 이용해 최소 한 번만 진폐로 판명되면 문제없는 것으로 판단한다는 게 은행 측의 설명이다.


은행 측은 "진폐로 감별된 것만 고객에게 주지만, 어떤 계수기를 사용하는지 모르는 해외에서 위폐로 감별되는 것까지 대비하기 힘들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달러화는 워낙 많이 사용되는 화폐라 여러 가지 위폐 방지 장치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훼손될 수 있고, 그로 인해 위폐 감별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번 일로 해외여행에서 불편을 겪은 A씨는 "노후한 계수기 때문에 나 같은 피해자들이 또 나오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수미 기자 choko216@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