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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하게 싸더라니"…골프업계 '짝퉁'과의 전쟁

수정 2022.11.07 14:49입력 2022.09.04 09:39

국내 골프웨어 모조품 시장 1000억원 웃돌아
용품도 외관상 정품과 구분 어려울 만큼 정교
중고 거래시 시리얼 넘버 등 확인해 피해 줄여야



[아시아경제 이서희 기자] 골프 인구가 급증하면서 골프용품 업계가 ‘모조품과의 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모조품이 디자인과 가격 면에서 진품과 거의 차이가 없을 만큼 진화하는 등 점점 더 교묘하게 소비자를 속이고 있다. 특히 골프용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초보 골퍼'가 사기의 피해자가 되기 쉽다는 지적이다.


"골프웨어 모조품 시장 규모 1000억 원 웃돌 듯"

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은 주상복합아파트와 카페거리의 의류매장, 골프연습장 등지에서 명품 골프용품의 모조품을 판매해 온 판매업자들을 무더기로 적발했다. 특사경에 따르면, 이들은 올해 5월1일부터 40여 일 동안 타이틀리스트·디올·루이뷔통 등 명품의 모조품을 판매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수사 과정에서 압수된 물품은 2072점, 가격으로 환산하면 14억2000만 원에 달했다. 적발된 위조 상품도 다양하다. 의류가 1963점, 가방 19점, 스카프·벨트·신발·액세서리 등이 90점이었다.


업계는 국내 모조품 골프의류 시장 규모가 이미 1000억 원대를 훌쩍 넘어섰다고 보고 있다. 골프의류 외에 골프클럽·골프공·골프가방·신발 등을 합산하면 규모는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주요 골프용품 브랜드는 전담팀까지 구성해 모조품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골프용품과 의류를 판매하는 타이틀리스트와 PXG 등은 내부 법무 담당 직원들이 세관에 직접 드나들며 진품 식별 교육을 하고 있다. 타이틀리스트 관계자는 “골프 인기가 높아지면서 모조품도 크게 늘었다”면서 “자체적으로 정확한 통계를 내보진 않았지만, 아직도 시중에 거래되고 있는 모조품까지 모두 합하면 예상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전문가도 구별하기 어려워…중고 거래 통해 ‘대물림’까지


문제는 모조품이 진품 사이에 섞여 계속해서 피해자를 양산한다는 점이다. 모조품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산 구매자가 이를 중고 거래 사이트에 다시 올리거나, 지인에게 건네주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소비자 중에는 공식 AS센터에 제품을 맡겼다가 엉겁결에 모조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골프공과 골프클럽 등은 제품을 잘라 단면을 살펴보지 않는 이상 전문가도 육안으로 모조품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타이틀리스트의 인기 제품인 ‘프로 V1’ 골프공은 커버의 두께와 코어의 균일함에서 진품과 모조품의 차이가 크다. 골프공은 중심에서부터 코어·레이어·커버의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커버가 얇을수록 타구감이 부드럽고 비거리가 길다. 또 코어가 균형 잡히고 원에 가까울수록 공이 엇나가지 않는다. 모조품의 단면을 살펴보면 진품보다 커버가 두껍고 코어가 울퉁불퉁하다. 진품보다 저렴하지만, 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클럽도 마찬가지다. PXG 클럽의 경우, 진품은 중공 구조에 코어 소재가 채워져 있다. 부드러운 타구감과 볼 속도가 향상을 위한 기술이 적용됐다. 반면 모조품은 헤드 안이 비어있고, 타구 시 소리도 훨씬 높고 가볍다. 대신 진품보다 페이스면을 훨씬 두껍게 만들어 전체적인 무게를 맞췄다. 겉으로 보기엔 전혀 티가 나지 않는다.


마땅한 단속 방법 없어…“시리얼 번호 확인하고 원산지 점검해야”


각 브랜드가 내부 전담팀까지 만들어 모조품에 대응하고 있지만, 중고 거래 사이트나 지인을 통해 퍼지는 ‘짝퉁’까지 고려하면 현재로선 뾰족한 수가 없는 게 현실이다.


전문가들은 소비자가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은 피하고, 모조품이 의심되는 경우엔 본사에 전화해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는 등 구매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각 브랜드 본사에 연락하면 소비자는 제품에 적힌 시리얼 번호를 통해 정품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피팅샵을 방문해 스펙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모조품을 가려낼 수 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모조품이 유통되는 경로가 훨씬 다양하고 복잡해졌다”면서 “구매자는 웬만하면 공식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등 구매 단계에서 조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서희 기자 daw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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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룡보다 오래됐다" 강아지와 산책하다 3억년 전 희귀 화석이 '툭'
수정 2022.09.04 01:15입력 2022.09.04 01:15
최근 워싱턴포스트(WP)는 캐나다의 한 고등학교 교사인 리사 생 코에르 코미어가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에서 강아지와 함께 산책하던 중 희귀한 고대 화석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사진=트위터 캡처]

[아시아경제 황수미 기자] 집 근처에서 강아지와 산책을 하던 캐나다의 한 교사가 희귀한 고대 화석을 발견해 화제다.


최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캐나다의 한 고등학교 교사인 리사 생 코에르 코미어는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에서 강아지와 함께 산책하던 중 우연히 나뭇가지가 튀어나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자세히 살펴보니 나뭇가지의 정체는 흉곽이었다. 흉곽은 파충류 이상의 척추동물에서 흉부 내장을 둘러싸는 골격을 말한다. 주변에서 척추와 두개골도 연이어 발견됐다.


조사 결과 이 화석은 석탄기 말에서 페름기 사이의 파충류나 가까운 친척의 것으로 추정됐다. 석탄기와 페름기는 각각 고생대의 다섯 번째 시기와 마지막 시기다.

캐나다 지질학자이자 고생물학자인 존 칼더 박사는 "공룡보다 더 오래된 화석이 발견된 사례는 극히 드물다"며 "이는 양서류, 파충류, 포유류의 진화 과정을 밝히는 데 도움을 주는 화석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공룡이 약 2억4500만년 전 지구상에 출현해 6500만년 전 멸종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리사가 발견한 것은 그보다 오래된 3억년 전의 희귀 화석이라는 설명이다.


칼더 박사는 "화석의 정체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 1년 정도 소요될 것"이라며 "더는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종의 화석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포르투갈의 한 가정집 뒷마당에서도 유럽 최대 공룡 뼈 화석이 발견돼 화제가 된 바 있다. 지난달 27일(현지 시각)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발굴 작업에 나선 리스본대학 연구진은 공룡 뼈 주인을 후기 쥐라기에 살았던 용각류 공룡 브라키오사우르스로 추정했다. 용각류는 긴 목과 긴 꼬리를 가진 공룡으로, 지구 자연사를 통틀어 덩치가 가장 큰 육상동물로 알려졌다.




황수미 기자 choko21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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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요금 4800원 인상 추진에…"이제 못 타겠네" 서민들 '당혹'
수정 2022.09.04 11:07입력 2022.09.04 11:07

기본거리 줄고, 심야할증 시간은 2시간 늘어나
"사납금 오르면 기사 소득은 그대로…유인효과 있을지 의문"
택시 가동률, 2019년 1분기 50.4%→올해 1분기 31.5%
시, 내달 5일 심야 택시 승차난 해소 위한 공청회 개최

서울시가 심야 승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택시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일 서울역 택시 승강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심야 택시 승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가 내놓은 택시요금 인상안에 시민들은 당혹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요금이 대폭 인상되면서 시민들의 요금 부담이 커진 데다가 실제로 기사 유인 효과가 미미하게 발생할 것이란 부정적인 전망이 나온다.


서울시는 최근 서울시의회에 '심야 승차난 해소를 위한 택시요금 조정계획(안) 의견청취안'을 제출했다. 여기에는 중형택시 기본요금을 현재 3800원에서 내년 4800원으로 1000원 올리고, 기본거리도 현행 2㎞에서 1.6㎞로 단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현재 자정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인 심야할증 시간도 밤 10시로 앞당겨 2시간 늘리기로 했다. 또 심야 할증요율은 기존 20%에서 20∼40%로 확대된다. 요금 미터기가 더 빨리 오르고, 그 속도도 빨라지면서 시민들이 체감하는 요금 인상 수준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각서는 시민들의 요금 부담만 커질 뿐 실제 택시 대란은 해소되지 않을 것이란 부정적인 의견이 나온다. 17년째 택시를 운행 중인 A씨는 "기본요금을 올려도 택시는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요금이 올라가면 사측에서는 사납금을 올리자고 할 텐데 그러면 택시 기사들만 죽어난다"고 전했다. 사측에서 사납금을 올리면 택시 기사의 실질 소득은 늘지 않아 유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시민들도 달갑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누리꾼은 댓글을 통해 "이제는 진짜 급한 일이 아니면 택시를 타지 않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도 "택시 공급을 늘리는 대신 요금을 인상해서 수요를 없애는 방향으로 택시 대란을 해결하려 한다"며 "요금이 오르면 서민들이 택시를 못 타게 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지난달 10일 오전 출근 시간 택시를 타려는 시민들이 서울 중구 서울역 서부 승차장 바깥까지 길게 줄을 서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현재 수도권에서는 택시 대란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4월 사회적 거리두기(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됨에 따라 심야 시간대 인구 이동량이 늘어난 반면, 택시 운전자는 감소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2019년 말 10만2320명이었던 전국 법인 택시 운전자는 지난 5월 7만4536명으로 1만명 넘게 줄었다. 택시 가동률은 2019년 1분기 50.4%에서 올해 1분기 31.5%로 떨어졌다.


택시 대란의 원인은 택시 기사들의 이탈이다. 거리두기 기간 중 유동 인구가 줄어들면서 소득이 줄어든 일부 택시 기사들이 택배와 배달업, 대리기사 등으로 이직했다. 택시 기사들의 고령화로 야간운행 기피 현상이 나타난 탓도 있다. 법인 택시보다 2배가량 많은 서울 개인택시 운전자 가운데 절반 이상이 65세 이상 고령이다.


A씨는 "코로나19 (거리두기 기간에) 때 다들 돈이 안 되니까 택배, 대리기사 등으로 이직했는데, 거리두기가 끝났다고 해서 그 사람들이 (택시업계로 다시) 돌아오는 게 아니다"라며 "사납금 부담이 크다 보니 (택시) 운전대를 다시 잡으려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심야 택시 승차난 해소 방안을 찾기 위해 시민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택시 요금 조정 논의와 함께 택시 가동률 증가, 택시 기사 유인책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방침이다. 공청회는 내달 5일 관악구 서울특별시 교통문화교육원에서 열린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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