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횡령 직원 고소하고 "처벌 원치 않는다"…아모레는 왜 그랬을까

수정 2022.08.13 12:06입력 2022.08.13 12:06

아모레퍼시픽, 횡령 직원들 처벌 불원
검찰에 처벌불원서 제출…서울서부지법서 재판
고소 취하 아니지만…양형 판단에 유리
봐주기 논란 재점화…"일반 직원이었으면 가능했겠냐"


[아시아경제 송승윤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회삿돈을 횡령한 직원들을 고소하고도 처벌 불원서를 써준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앞서 불거진 '제 식구 감싸기' 논란에도 다시 불이 붙었다. 횡령한 직원 중 한 명이 지난 2014년 사임한 A 전 대표이사의 아들(아시아경제 5월 19일자 ‘[단독]'35억 횡령' 아모레퍼시픽 직원 중 1명은 前 대표 아들’ 기사 참조)인 탓에 일종의 '전관예우' 차원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를 피할 수 없게 됐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지난달 28일 검찰에 B씨 등 3명에 대한 처벌불원서를 제출했다. 회사 측 법무팀이 직접 검사실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B씨 등 아모레퍼시픽의 영업담당 직원 3명은 수년 간 회삿돈 35억원을 횡령해 주식과 가상 자산 투자, 불법 도박 자금 등으로 사용했다가 내부 정기 감사를 통해 적발됐다. 다른 직원들과 함께 재택 근무지나 사내에 모여 불법 도박을 일삼기도 한 것으로 조사 결과 드러났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아모레 측은 인사위원회를 열어 이들을 징계 처분하고 해고 조치했다. 횡령 금액 환수와 더불어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에 재발방지책을 보고하고 사내에도 공지했다고 알렸다.


처벌불원서는 피해자가 가해자의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밝히는 서류로 보통 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가 이뤄졌을 때 수사기관 또는 재판부에 제출한다. 횡령죄의 경우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지 않아서 고소를 취하할 순 없으며 양형 과정에서 이를 참작해 달라는 취지다. 기소 전 해당 서류가 제출된 것은 기소 자체를 유예해달라는 의도로도 읽힌다. 그러나 검찰은 이들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횡령)등 혐의로 기소했다. 이달 3일 서울서부지방법원 제11형사부에 이들의 사건 공소장이 접수됐다. 아모레퍼시픽 측은 법원에는 처벌불원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처벌불원서 제출을 양형에 반영할지는 전적으로 재판부의 재량이지만 피해액 대부분이 변제됐고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지 않는다는 점은 양형에 상당히 유리한 요소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앞서 아모레는 내부에서 징계 조치를 마무리하고도 별도로 경찰 신고 등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본지 취재가 시작된 이후 등 떠밀리듯 고소 절차를 진행했다. 횡령 직원 중 한 명이 임원 자녀로 확인되면서 이런 사실을 쉬쉬하려 한 것 아니냐는 논란도 일었었다. 이번 처벌불원서 제출을 놓고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회사 직원이 횡령을 한 사실이 발각돼 회사가 고소를 해놓고도 뒤이어 직접 처벌불원서를 제출해준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에 부합하지 않아서다. 일반 직원이었으면 이 같은 배려(?)가 가능했겠느냐는 의문도 나온다.


아모레 측은 이와 관련해 "해당 직원들이 대부분의 금액을 변제했고, 남은 금액 변제도 성실히 하겠다고 약속했으며 내부 조사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임원 자녀가 있어서 그런 것 아니냐는 의혹과 관련해선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제 보니 기우제 지내고 있었구나!"… 與 '원색 비난' 글 쇄도
수정 2022.08.13 13:13입력 2022.08.13 13:13

김성원(동두천·연천) · 최춘식(포천·가평) 지역구, 수해 잦았던 지역
권성동(강릉) 지역구 시민단체, "원내대표 즉각 사퇴 촉구" 성명 발표

수해 복구 자원 봉사 활동 중에 실언 파문을 일으킨 국민의힘 김성원 국회의원과 권성동 원내대표 [유튜브 화면 캡처]

[아시아경제 라영철 기자] "저런 것을 뽑아준 시민들이 불쌍하다" , "쇼질까지.. 지지한 내가 슬퍼다 이것들아!", "강원도 당원여러분 대한민국 보수 우파를 위해 정신차려주세요", "경기 동두천시 연천군 사람들 잘 보세요...저런 사람은 꼭 기억했다가...", "이제 보니 저 XXX 것들이 기우제를 지내고 있었구나!!!", "주호영씨.쉴드칠걸 쳐주셔, 그 정도로 어디 당원들 감동하겠나"


수해 현장 봉사활동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으로 국민의힘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확산하는 가운데, 발언 당사자인 김성원 의원과 여당 의원들에게 쏟아진 원색적인 비난 글들이 국민의힘 당원 게시판과 관련 뉴스 댓글 창을 여전히 뜨겁게 달구고 있다.


특히, 권성동(강원 강릉) 원내대표와 김성원(경기 동두천·연천) 의원, 주호영(대구 수성갑) 비상대책위원장의 '사퇴'와 '제명'을 촉구하는 글이 주를 이뤘다. 이들 의원 지역구는 여느 지역보다 보수 성향도 짙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의 박스권에 갇혀있다는 점에서 이번 실언 논란은 보수 성향 지지자들을 더욱 분노케 하고 있다.

게다가 김성원 의원 지역구인 경기도 동두천시와 연천군은 과거에 크고 작은 수해를 자주 겪은 지역이어서 실언의 파문은 더 크다.


김 의원의 공식 사과에도 여론의 공분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의원직 사퇴'와 '출당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다.


김 의원은 그러나, '대국민 사과에 지도부와 교감이 있었나?', '윤리위 징계 회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등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탈당이나 의원직 사퇴에 대해서도 묵묵부답이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1일 수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발언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김 의원의 실언 논란에 대해 "정말 참담하고 국민과 당원들에게 낯을 들 수 없는 상황이다. 윤리위 절차를 밟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며 윤리위 징계 회부를 시사했다.


이런 주 비대위원장도 김 의원 실언에 "평소 장난기 있다"며 역성들었다가 논란이 확산하자, 자세를 낮췄다.


11일 서울 동작구 수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의원과 같은 장소에서 봉사활동 했던 최춘식 의원(경기 포천·가평)의 발언도 도마 위에 올랐다.


최 의원은 "우리는 소양댐만 안 넘으면 되니까"라고 말해 '자기 지역구만 괜찮으면 된 것이냐?'는 지적에 "전혀 그런 뜻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미 여러 차례의 실언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권성동(강원 강릉) 원내대표를 향한 부정 여론도 비난 수준을 넘어 원내 대표직과 의원직 사퇴 촉구로 치닫고 있다.


특히, 권 의원에 대한 비판은 그의 고향이자, 지역구인 강릉에서도 터져 나왔다.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 당시, 강릉시민행동은 성명을 통해 "채용 비리 권 의원은 전국의 청년과 강릉시민에게 사과하고 당 대표 직무대행과 원내대표를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이후 권 의원은 당 대표 권한대행에서 물러났다.


권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 합의 번복'과 '대통령실 사적 채용 압력과 9급 공무원 비하 논란', '국회 본회의장에서 윤 대통령과의 문자 메시지 노출'로 큰 파문을 불러온 바 있다.


당내에선 권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묻자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지만, 권 원내대표는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라며 불쾌감을 드러내며 원내대표직 사퇴는 물론 비대위 불참 가능성을 일축했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권 원내대표의 여러 차례 실언 등으로 큰 홍역을 치렀던 국민의힘.


당 내홍 수습을 위한 비대위 출범을 앞두고 국민 환심을 사려고 야심 차게 준비한 수해 복구 봉사활동이 여당 의원들의 실언 파문으로 되레 거센 역풍에 휩싸이면서 정부와 여당이 위기에 직면했다.




경기북부=라영철 기자 ktvko258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중관계, 사드 갈등 불씨로 악화되나
수정 2022.08.13 10:30입력 2022.08.13 10:30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한중관계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문제로 인해 불투명하게 됐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중국이 사드를 놓고 ‘3불-1한’을 주장하면서 양국간 불씨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국 정부는 지난 9일 중국 칭다오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 사드 문제를 주요 의제로 다뤘다.


이와관련, 박진 외교부 장관은 회담 다음날인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사드 문제 관련해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은 자위적 방어 수단이며 우리의 안보 주권 사안임을 분명하게 언급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중국 외교부는 한중 외교장관회담이 종료된 후 사드 관련 논의 내용을 담은 별도의 자료를 통해 사드 문제에 대해 안보 우려를 중시하고 문제의 적절한 처리를 요구했다고 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장관이 왕 위원에게 한 언급에 대해 “소위 3불은 우리에게 구속력이 없다고 했다”며 “전임정부에서 사드를 협상한 분들이 직접 그렇게 얘기했다는 것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회담 이후 사드에 대한 강경 입장을 보였다. 중국 외교부는 회담 다음날인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사드 3불(사드 추가 않고, 미국 미사일방어·한미일 군사동맹 불참)에 더해 주한미군에 배치된 사드의 운용 제한을 의미하는 ‘1한’까지 거론하며 한국을 더 압박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사드와 관련해 중국 측이 전날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밝힌 ‘안보 우려 중시 및 적절한 처리’의 의미에 대해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한 것은 명백히 중국의 전략적 안보 이익을 해치며 중국은 한국 측에 여러 차례 우려를 표명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이어 “한국 정부는 대외적으로 3불(不)-1한(限)의 정책 선서를 정식으로 했고 중국 측은 한국 정부의 이런 입장을 중시했다”며 “쌍방 양해에 근거해 중국과 한국 양측은 단계적으로 원만하게 사드 문제를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사드 3불은 사드 추가 배치를 하지 않고,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시스템에 참여하지 않으며, 한·미·일 군사동맹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우리 정부 입장도 단호했다. 한국은 문재인 정부 당시 발표된 사드 3불은 정부 간 공식 합의나 약속이 아니며 우리의 안보 주권과 결부된 사안인 만큼 ‘어떠한 상황에서도 이를 준수해야한다’는 중국 측의 요구를 전적으로 수용하기 어렵다고 맞섰다.


이에대해 중국 정부는 12일 “미국 측이 한국에 배치한 사드 미사일방어 시스템은 중국의 전략 안보를 해치기에 중국은 이를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이 사드 문제를 미·중 전략경쟁의 시각에서 이 문제를 보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외교가 한 전문가는 “미·중 대립이 심화되는 가운데 한국이 군사, 경제 안보 등의 분야에서 미국과의 협력이 강화되면서 중국이 본격적인 견제에 나서고 있다”며“우리 정부가 상호존중 기조와 함께 국익 우선 원칙으로 대중국 외교 전략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