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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찾아 삼만리’도 쉽지 않네…카페도 가격인상

수정 2022.07.07 08:08입력 2022.07.07 06:36

지난달 전력 수요량 집계 이래 최고
전기 요금 부담에 '에어컨' 찾아 떠나는 사람들

서울 한 영화관을 찾은 관객들로 붐비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아시아경제 이서희 인턴기자]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에어컨을 찾아 카페와 영화관 등으로 ‘피난’을 가는 사람들이 늘었다. 평년보다 일찍 찾아온 폭염도 원인이지만, 지난 1일부터 본격적으로 인상된 전기요금에 부담을 느낀 서민들이 에어컨을 쐴 수 있는 공공장소로 발걸음을 옮기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일 전력거래소는 올해 6월 월평균 최대 전력이 7만 1805㎿를 기록해 5월에 이어 두 달 연속 최대 전력 수요량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집계를 시작한 이후 최대 전력이 7만㎿를 넘어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최대 전력이란 하루 중 전력 사용량이 가장 많은 순간의 전력 수요를 말한다.


이처럼 전력 수요가 역대 최고치를 찍은 건 이른 폭염 때문이다. 이명인 유니스트 도시환경공학부 교수 겸 폭염연구센터 센터장은 지난 5월에 열린 ‘기후변화와 폭염예측의 이해’ 세미나를 통해 올해 7~8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거나 비슷할 가능성이 80%에 달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올해 폭염일수가 평년 수준인 10.5일보다는 많고, 지난해 수준인 12일과는 비슷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상고온 발생 일수도 평년 수준인 3일보다 많을 것으로 예측돼 올여름은 일찍부터 ‘폭염 경고장’을 받아들었다.


때 이른 무더위에 전기요금 인상까지 마주한 서민들은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한 사투를 이어가고 있다. 카페, 영화관, 대형 쇼핑몰 등 무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에어컨 바람이 있는 곳으로 ‘피난’을 가는가 하면, 인터넷 카페를 중심으로 ‘전기 절약하는 법’과 같은 게시물을 주고받는다. 전기요금은 이달 1일부터 킬로와트시(㎾h)당 5원씩 인상돼 4인 가족 기준(월평균 사용량 307㎾h)의 경우, 월 1535원 가량 늘게 됐다.

서울 서대문구에서 사는 직장인 이승진씨(34, 가명)도 최근 전기요금을 줄이는 '꿀팁' 등을 찾아보고 있다. 이씨는 “전기요금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요금의 1%를 할인해준다고 하길래 얼마 전 인터넷으로 신청했다”면서 “그래도 너무 더울 땐 집에서 에어컨을 켜고 있기보다 카페나 쇼핑몰에 가서 시간을 보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동안은 카페와 영화관 등으로 향하는 이들의 발걸음도 무거울 예정이다. 주요 프랜차이즈 카페가 줄줄이 커피 가격을 인상하고, 영화 관람료가 주말 기준 1만5000원까지 치솟는 등 소비자 물가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어서다.


2만원이었던 커피 원두 값(1kg 기준)이 2만4000원으로 20% 넘게 오르면서 대형 카페들은 메뉴별 가격을 100원에서 400원까지 올렸다. 스타벅스가 올해 초 7년 6개월 만에 처음으로 가격을 인상한 데 이어, 커피빈도 올해에만 가격을 두 차례 인상해 소비자가 가장 즐겨 찾는 아메리카노 가격이 5000원대로 뛰었다.


주요 영화관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CGV는 코로나19 이전에는 주중 1만원, 주말 1만1000원이던 일반석 관람료를 지난 4월에 주중 1만4000원, 주말 1만5000원으로 올렸다. 2년이 채 안 되는 기간에 4000원이 인상된 것은 이례적이다. CGV가 영화 관람료를 올린 것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세 차례에 달한다.


전기요금부터 커피, 영화 관람료까지 그야말로 ‘안 오르는 게 없는’ 상황을 마주한 서민들은 ‘집 밖에 나서는 게 두렵다’는 반응이다. 경기도 의왕에 사는 주부 박미란씨(52, 가명)는 “주말에 오랜만에 가족끼리 영화관 나들이를 갔는데, 영화 표에 팝콘과 음료까지 구매하니 순식간에 8만원이 깨지더라”면서 “예전엔 더우면 가볍게 영화관에 가서 심야 영화를 보고 오곤 했는데, 이제 그런 것도 전부 사치가 돼버렸다”고 말했다.




이서희 인턴기자 daw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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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VS구글] 돈 되는 인앱결제 고수…IT맏형 反구글 저항군 자처
수정 2022.07.07 14:33입력 2022.07.07 11:50

-구글, 다운로드 늘어도 앱 소비지출 제자리 걸음
-수년전부터 인앱결제 강제화 작업
-카카오, 구글 인앱결제에 반기
-국내 IT업계 맏형격으로 국내외 '反구글 정서 동참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이승진 기자] 구글 인앱결제 강제화를 둘러싼 카카오와 구글의 힘겨루기가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카카오가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앱) 내 아웃링크 방식의 웹 결제를 유지하자 구글이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도록 최신 버전 심사를 거절했고, 이에 카카오는 카카오톡 설치파일을 직접 배포하는 방식으로 응수하면서 갈등이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구글은 왜?…'구글플레이 수익 극대화'

구글이 국내 기업, 앱개발사와 갈등을 불사하면서까지 인앱결제 강제화를 강행하려는 배경엔 구글플레이의 ‘수익성 저하’가 자리잡고 있다. 올해 2분기 전 세계적으로 구글플레이를 이용한 앱 다운로드 건수는 증가했음에도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소비 지출은 제자리걸음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데이터에이아이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건수는 전년 대비 5% 성장한 260억 건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늘어난 다운로드 건수에도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소비 지출은 2021년 1분기 수준인 110억 달러를 유지했다.


이는 애플 앱스토어와 정반대 양상이다. 앱스토어는 올해 2분기 다운로드 건수가 지난해 수준을 유지 했다. 하지만 iOS 모바일 앱 소비 지출은 지난해 1분기 대비 4% 증가한 220억 달러를 기록했다. 2분기 양대 앱마켓 총 다운로드 340억건 가운데 구글플레이가 약 76%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지출은 iOS의 절반에 그쳤다.

구글플레이는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인앱결제 강제화 정책과 인앱결제 최대 30%의 수수료율을 꺼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이후 각종 콘텐츠 앱들이 가파르게 성장했는데, 이들 앱에 이번 정책을 적용시키며 구글은 높은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소비 지출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란 판단이다. 실제로 올해 2분기 분기대비 가장 큰 소비자 지출 성장률을 보인 카테고리는 만화, 도서 및 참고자료, 데이팅 앱 부문으로 각각 46%, 37%, 35% 성장을 기록했다.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화 작업은 수년전부터 진행돼 왔다. 대표적인 것이 구글스토어 앱 등록 방식 전환이다. 구글은 지난해 8월부터 구글플레이에 새로 업로드하는 앱을 대상으로 APK 파일 대신 AAB 형식의 파일을 사용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APK가 완성품이라면 AAB는 APK를 쪼갠 ‘부품’ 개념이다.


개발사들이 AAB로 파일을 올리면 구글플레이가 최종 APK 파일을 만들고 구글이 서명한 뒤 배포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구글이 안드로이드에서 APK 직접 설치를 완전히 금지하거나 APK 구축 기능을 제거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견해가 많다. 애플처럼 구글의 서명 없는 APK 설치 파일을 배포하는 일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카카오는 왜?…'구글 갑질에 반기'

카카오는 왜 구글플레이 퇴출을 감수하면서까지 저항할까. 첫번째 이유로 꼽히는 것은 국내 정치권과 여론, 국제 사회의 ‘반(反) 구글 정서’다.


국내에선 앞서 국내 출판사와 작가들이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가 부당하다며 민사 소송을 제기했고, 소비자주권시민회의 등 소비자단체에서도 구글갑질방지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의 입법 취지를 무시하고 시행령을 정면으로 위반했다며 당국에 고발장을 제출하기도 했다. 스포티파이·에픽게임즈 등 글로벌 기업들은 물론 미국 36개 주와 워싱턴DC·네덜란드 소비자 경쟁 청구 재단 등이 애플과 구글과 인앱결제 강제 소송을 벌이고 있다.


당국의 규제 움직임도 카카오의 ‘뒷배’가 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인앱결제 강제화 피해 실태점검에 나선 가운데, 만약 구글이 카카오톡을 손댄다면 인앱결제 피해의 대표 사례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 방통위의 규제가 앞당겨 질 수 있다는 얘기다.


무엇보다 카카오톡의 대표성이다. 국내 카카오톡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4743만명이다. 사실상 전국민이 사용하는 ‘국민앱’인 셈이다. 만약 구글이 구글스토에서 앱 삭제를 감행해도 이용자 유출 가능성도 적다. 카카오가 IT업계 맏형격인만큼 총대를 멘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다만 카카오측은 구글과의 분쟁에 대해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많은 국민이 이용하는 앱인 만큼 좀 더 저렴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아웃링크)을 안내한 것일 뿐, 구글과 대척점을 만들려고 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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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그냥 버티는 거예요"… 최저임금 인상에 한숨 쉬는 자영업자
수정 2022.07.07 07:35입력 2022.07.07 07:35

내년도 최저임금 올해보다 5.0% 오른 시간당 9620원
자영업자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에 알바생 고용하기 어려워"

서울 시내 한 식당에서 업주가 인상된 가격으로 메뉴판을 수정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아시아경제 김군찬 인턴기자] "지금 이익이 안 남거든요. 그냥 버티는 거예요."


서울 충무로3가에서 닭한마리 가게를 운영하는 양란모(55)씨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0% 오른 시간당 9620원으로 인상되자 가게에 일손이 부족해도 앞으로 직원을 고용하기 더 어려워질 것이란 푸념이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에는 직원 6명을 고용했지만 현재는 단 2명뿐이다. 주말에는 직원 없이 혼자 일하고 있다.


양 씨는 최저임금과 실제 인건비 사이에 차이가 벌어졌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한다. 이미 인력시장에서 최저임금보다 더 높은 시급으로 임금이 형성됐다는 것이다. 양씨는 "홀 서빙이나 주방 이모를 부르는 데 평일은 1만2천원, 주말은 1만5천원"이라며 "최저임금 오른 것 하고는 전혀 무관하게 노동시장은 가격 형성이 그렇게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저임금 인상에 영향을 받아 인건비는 더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주장이다.


물가가 급등하는 와중에 인건비 상승까지 겹치면서 메뉴 가격 인상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버티고는 있었는데 이번 달에 가격을 인상할 예정"이라며 "단가 낮추려고 인터넷 찾아보고 직거래도 하고 경동시장 가서 장도 직접 보지만 인건비 오르는 건 어떻게 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8차 전원회의를 열어 내년도 최저임금을 9620원으로 의결했다. 이는 올해 최저임금(9160원)보다 460원(5.0%) 높은 금액이다. 주휴수당까지 고려하면 시급은 1만1544원이 된다. 내년도 최저임금의 월 환산액(월 노동시간 209시간 기준)은 201만580원이다. 최근 5년간 시간당 최저임금은 2018년 7530원(인상률 16.4%), 2019년 8350원(10.9%), 2020년 8590원(2.9%), 작년 8720원(1.5%), 올해 9160원(5.1%)이다.


한 편의점에서 점주가 상품을 계산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편의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도 최저임금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중구에서 한 편의점을 운영하는 A씨는 최저임금 인상에 걱정이 앞선다고 했다. 매년 오르는 최저임금에 따라 인건비 부담도 동시에 커진다는 주장이다. "최저임금 5% 올라 9600원대면 1시간에 거의 한 10만원 정도 팔아야 그 인건비와 임대료가 나온다"며 "이제 가족끼리 하는 것 아니면 알바 고용해서 한다는 것 자체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구 필동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B씨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B씨는 "편의점 같은 경우는 인건비와 임대료 싸움"이라며 "여기 같은 경우에는 임대료가 비싸기 때문에 주말에만 알바를 쓰고도 거의 남는 게 없다"고 했다.


이들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아르바이트생을 최소로 줄여 직접 일하는 시간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한다. 현재 평일과 주말 아르바이트생으로 6명을 고용한 A씨는 "안 그래도 주휴수당이나 야간수당 같은 것까지 주면은 꽤 많은 비용 든다"며 "이제 주말에는 더 일하고 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말 아르바이트생 2명만 고용한 B씨는 "평일에는 남편과 번갈아 가며 일하고 보통 하루에 13시간 정도 일한다"며 "이렇게 하지 않고 알바를 돌리면 진짜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충무로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C씨는 2019년부터 최저임금 인상으로 아르바이트생 없이 홀로 카페를 운영한다. C씨는 "예전에는 4명 정도 같이 일했었는데 최저임금이 급작스럽게 오르면서 인건비 부담으로 혼자 일하고 있다"며 "최저임금 인상이 주휴수당과도 연결이 되면 눈에 보이는 것보다 더 크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앞으로 가게 문을 닫는 자영업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닭한마리 가게를 운영하는 양란모씨는 "요즘 자영업 쪽에서 올 연말이나 내년 초에 오프에 있는 매장들은 10% 이상 폐점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며 "코로나 때 폐업한 것보다 더 큰 파장이 올 수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고 전했다.


편의점을 운영하는 A씨도 "이제 문 닫는 점포들이 많아질 것 같다"며 "점포 문을 닫으면 알바생도 그만두는 악순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들이 28일 7차 최저임금위가 열리는 정부 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앞에서 최저임금 동결 촉구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한편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달 30일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이미 소상공인들은 코로나19에 이어 원자재 가격 급등, 고금리로 삼중고에 시달리며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며 "이번 최저임금 인상은 근근이 버티고 있는 소상공인을 벼랑 끝으로 밀어낸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했다.


같은 날 한국편의점주협의회도 성명을 통해 "이번 최저임금 결정은 편의점 절반이 장시간의 노동에도 불구하고 한 푼도 벌 수 없는 절박한 사정을 철저히 외면했다"며 "을과 을의 갈등을 유발하고 최저임금 지불 능력이 떨어진 편의점 점주를 범법자로 내모는 결정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




김군찬 인턴기자 kgc60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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