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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노인 자해’ 한해 1200명…가난·고독·불안에 떠는 어르신들

수정 2022.11.28 11:28입력 2022.06.30 11:00

전체 자해인구의 30%로 최다
60대 이상 불면증 진료 147만명
노인자살률도 OECD 1위
전문가 "실제론 통계치보다 더 많아…사회교류 필요"

"서울역 계단으로 돌아갈까봐 두렵습니다." 서울 동대문구 골목 안쪽에 자리한 원룸은 강수일씨(60)의 보금자리다. 그의 원룸은 두 사람밖에 못 눕지만 깨끗한 방과 화장실이 달려 있다. 전세금은 9550만원. 서울역에서 노숙하던 이전과 비교하면 분명 주거 환경은 좋아졌다. 15년 동안의 노숙생활에서 벗어났지만 그는 이 방에서 자해 및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전력이 있다. 6년 전부터 강씨는 우울증 약과 불면증 약을 꾸준히 복용 중이다. 그는 "다시 예전 생활로 돌아갈 수 있다는 불안감에 시달린다"며 "이 약들을 먹지 않으면 도저히 잠에 들 수 없다"고 말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를 보면 지난해 자해로 진료 받은 60대 이상 인구는 전년대비 30.8%증가한 1197명 이었다. 전체 자해 인구(3995명)의 30%, 연령대별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불면증 진료를 받은 60대 이상 인구도 지난해만 147만5159명에 이른다. 2020년 대비 12만명 가량 늘어났다. 전체 불면증 진료 인구(283만4785명)의 절반을 넘는 수준이다. 보건복지부의 2021년 정신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70~79세의 주요우울장애 1년 유병률은 3.1%로 전연령층에서 가장 높았다. 1년 유병률은 지난 1년 동안 우울장애를 겪은 인구수를 말한다. 이는 1.5% 수준이던 2016년 대비 두 배 이상 높아진 수치다.


노년기는 퇴직, 질병, 이혼·사별, 외로움, 소득감소, 죽음에 대한 두려움 등이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동거가족이 없고 소득 및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사회경제적 고립에 따른 불안과 우울 등을 더 많이 느낀다. 이미 우리나라 노인 자살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위이고 노인 상대적 빈곤율(38.9%)은 OECD 평균(13.5%)의 3배에 이른다. 노인 상대적 빈곤율은 전체 노인 중 소득 수준이 중위소득의 50% 이하인 사람의 비율을 의미한다. 줄곧 40%대를 유지하던 노인 상대적 빈곤율은 처음으로 2020년 30%대로 떨어졌다.


함경애 신라대 상담치료대학원 교수는 "노인의 자해는 만성적일 가능성이 큰 데도 이 문제로 병원에 간다는 것 자체를 노인들은 부끄럽고 수치스럽게 생각한다"며 "경제적 빈곤에 빠진 노인의 경우 병원으로 더욱 향하기 힘들다. 현실은 통계치보다 훨씨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함교수는 "결국 노인들에게도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며 "이들이 직접 봉사하거나 아이들 또는 반려동물 돌봄서비스 등에 참여한다면 사회에 기여한다고 느껴 우울감을 떨어트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순둘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노인 빈곤은 사회적 네트워크의 약화로도 이어진다. 돈이 없으면 사람들을 만나지 않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당연히 빈곤 인구의 발굴도 어려워진다"면서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기 위해선 노인들의 외로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병선 기자 mydill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가족 총동원했지만…이제는 한계” 최저임금 인상에 편의점주 ‘울상’
수정 2022.06.30 15:28입력 2022.06.30 08:24

내년도 최저임금 9620원
업종별 차등 적용 무산에 '실망'
생계형 자영업자 비중 약 70%
점포당 매출은 제자리걸음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 상품들이 진열돼 있다.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최저임금이 그동안에도 너무 올라서 어떻게든 인건비를 줄여보겠다고 매장에 가족들까지 다 동원했는데 더 이상 방법이 없어요.”


30일 서울 송파구에서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이모씨는 “코로나19 터지고 나서 수익이 많이 줄어서 정말 최소한으로 아르바이트생만 고용하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제가 더 많이 일을 해야 될 같다. 인건비랑 임대료가 가장 큰 부분인데 안 오르는 게 없어서 큰 일”이라고 하소연했다.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 오른 9620원으로 결정된 가운데 편의점주들은 또다시 인건비가 상승하면서 울상이다. 현장에선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자칫하면 폐업까지 몰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편의점은 통상 24시간 매장을 운영하기 때문에 최저임금 인상에 가장 민감한 업종이다.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한 곳을 운영하는 생계형 자영업자 비중은 약 70%에 달한다.


매년 편의점에서 소비자들이 지출하는 금액은 늘고 있지만 점포당 매출은 제자리걸음이다. 이는 편의점 간 경쟁이 치열해졌고, 임대료·인건비 등 비용이 상승한 탓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편의점에서의 1인당 구매 단가는 2017년 5544원에서 2021년 7001원으로 26.3% 증가했다. 반면 점포당 매출액은 2017년 4850만원에서 4863만3000원으로 0.3% 증가하는데 그쳤다.

특히,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 적용 무산에 대한 편의점업계의 실망이 크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최저임금에 대해 “업종별·지역별 차등 적용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가 시작돼야 한다”고 밝힌바 있다. 전국 편의점가맹점협회는 "자영업자는 고사 직전인데도 해마다 최저임금이 오르고 주휴수당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며 "임금 인상을 감당하기 어려워 쪼개기 근무 등이 증가하고 있고, 근로자와 사업자 간 불신과 갈등이 유발되고 있다"고 밝혔다.


편의점 본사도 최저임금 상승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점주들이 부담하는 인건비가 증가할수록 수익성이 악화된다. 그러면 매출 활성화를 지원하는 추가적인 지원책들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며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상생안 지원 규모도 더 높아져야 해서 본사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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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비 올라 부담…고유가시대 '뚜벅이'가 낫다" 내 차 마련 꿈 접는 청년들 [허미담의 청춘보고서]
수정 2022.06.30 08:53입력 2022.06.30 06:25

고유가에 유지비 상승…교통 물가 상승률 14.5%
'카셰어링' 서비스도 인기

서울 지하철 광화문역에서 출근길 시민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편집자주당신의 청춘은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습니까. 10대부터 대학생, 직장인까지 '청춘'들만의 고민과 웃음 등 희로애락을 전해드립니다.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 서울 서대문구에 거주 중인 직장인 조모씨(30)는 최근 '내 차 마련'의 꿈을 접었다. 치솟는 기름값이 부담되는 데다 출퇴근 시간이면 꽉 막히는 도로에 서울에서 차를 몰고 다니는 건 되레 손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는 "자동차를 구매할 때 단순히 차 가격만 고려할 게 아니라 보험료, 유류비, 유지비 또한 고려해야 하지 않나"라며 "안 그래도 물가가 올라 경제적 부담이 큰데 자동차까지 구매할 여력은 없다.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면 훨씬 빠르다"고 말했다.


'내 집 마련'에 이어 '내 차 마련'을 포기하는 20·30세대가 늘고 있다. 몇 해 전만 해도 '카푸어'(소득 수준에 비해 비싼 차를 샀다가 궁핍한 생활을 하는 사람)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차에 대한 젊은층의 관심이 높았으나, 치솟은 유류비 등으로 인해 자차 구매를 고민하는 모습이다.


최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가 국토교통부 자동차등록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2년 40만5760대에 달했던 20·30세대의 신차 소비는 지난해 29만9581대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이 자차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원인은 경제적 부담과 연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7.56(2020년 100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올랐다. 지출 목적별로 보면 12개 부문 가운데 '교통' 물가 상승률이 14.5%로 가장 높았다.

세부적으로 보면 차량 유지에 드는 자동차용품(11.0%), 자동차 타이어(9.8%), 세차료(8.7%), 엔진오일 교체료(8.4%)와 대리운전 이용료(13.2%), 주차료(4.7%) 등이 모두 올랐다. 이는 자가 운전자들의 차량 유지비 부담이 그만큼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 한 아파트 주차장에 차량이 주차돼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직장인 강모씨(26) 또한 올해 초 운전면허증을 취득했으나, 여전히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하고 있다. 그는 "집에서 직장까지 걸어서 40분 가량 걸리는데 운동 삼아 걸어갈 때도 있지만 보통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며 "예전에는 내 차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지금 당장은 생활하는 데 큰 불편함이 없기에 당분간 차를 살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주차할 공간도 부족하고, 매달 드는 유지비도 부담"이라고 덧붙였다.


자차를 구매하지 않고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차량공유 업체로부터 원하는 요일, 시간에 차량을 빌린 뒤 반납하는 서비스다. 카셰어링 업체 '쏘카'의 경우, 지난해 이용 시간이 전년도에 비해 31.7%, 이용 거리는 25.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정부는 고유가 대응을 위해 연말까지 유류세 인하 폭을 37%로 확대하고, 하반기 대중교통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을 80%로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유류세 인하 폭을 7월부터 연말까지 법상 허용된 최대한도인 37%까지 확대해 석유류 판매가격 인하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유가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촉진 및 서민부담 경감을 위해 하반기 대중교통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을 현행 40%에서 80%로 두 배로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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