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넘버 2' 매킬로이 선두 "8언더파 퍼펙트"…"짠물퍼팅 봤어?"

수정 2022.06.24 09:34입력 2022.06.24 09:33

트래블러스챔피언십 첫날 포스턴 공동선두, '도쿄 金' 쇼플리 1타 차 공동 3위, 한국은 이경훈 공동 30위

로리 매킬로이가 트래블러스챔피언십 첫날 12번홀에서 퍼팅 직후 공을 바라보고 있다. 크롬웰(미국)=Getty images/멀티비츠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홀 당 평균 퍼팅 수 1.57개."


'넘버 2'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가 '짠물퍼터'로 변신했다. 24일(한국시간) 미국 코네티컷주 크롬웰 리버하이랜즈TPC(파70ㆍ6852야드)에서 열린 미국프로골프(PGA)투어 트래블러스챔피언십(총상금 830만 달러) 첫날 8언더파를 몰아쳐 곧바로 리더보드 상단에 이름을 올렸다. J.T.포스턴이 공동선두에 합류했고, '도쿄올림픽 金' 잰더 쇼플리(이상 미국)가 1타 차 2위(7언더파 63타)에서 추격하고 있다.


매킬로이는 최근 6경기에서 1승 포함 '톱 5' 진입 네 차례 등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 12일 끝난 RBC캐나다오픈 '타이틀방어'가 하이라이트다. '캐나다오픈 간판스타' 더스틴 존슨(미국)이 같은 기간 사우디아라비아 지원을 받는 LIV 골프 1차전에 출전한 반면 디펜딩챔프 '의리'를 다해 더욱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졌다. 지난해 10월 2022시즌에 포함되는 CJ컵에 이어 2승째, 벌써 시즌 3승을 바라보는 상황이다.


이날은 버디만 8개를 쓸어 담았다. 10번홀(파4)에서 출발해 13, 15번홀 '징검다리 버디'와 18~후반 1번홀 연속버디 등 신바람을 냈다. 3번홀(파4)과 6~7번홀 연속버디,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마지막 9번홀(파4)에서는 무려 332야드 장타로 나무를 넘겨 그린 앞에 떨어뜨린 뒤 두번째 샷을 홀 바로 옆에 붙이는 '이글성 버디'까지 터뜨렸다. 그야말로 차원이 다른 코스공략법이다.

매킬로이가 7번홀(파4)에서 무려 14.51m 장거리 퍼트를 집어넣었다는 게 흥미롭다. 평소 '아킬레스건'이 바로 퍼팅이기 때문이다. 실제 319.10야드(PGA투어 3위) 비거리 등 롱게임은 사실상 세계 최고다. 2015년 시력교정수술로 '매의 눈'을 장착했고, 퍼팅 그립 변화와 퍼터 교체, 2016년 헨리크 스텐손(스웨덴)의 퍼팅 코치 필 케년(잉글랜드)에게 '쪽집게 과외'를 받은 이유다. "퍼팅감이 좋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세계랭킹 1위 스코티 셰플러가 트래블러스챔피언십 첫날 12번홀에서 티 샷을 날리고 있다. 크롬웰(미국)=Getty images/멀티비츠

쇼플리가 경계대상이다. 그린적중률 100% '컴퓨터 아이언 샷'으로 버디 7개를 솎아냈다. 선두권은 패트릭 캔틀레이 6언더파 공동 5위, 디펜딩챔프 해리스 잉글리시 4언더파 공동 10위, 세계랭킹 1위 스코티 세플러(이상 미국)가 2언더파 공동 30위에 포진했다. 한국은 임성재(24)가 전날 기권했고, 이경훈(31)이 공동 30위에서 선전하고 있다. 김시우(27) 2오버파 공동 109위, 강성훈(35ㆍ이상 CJ대한통운)은 3오버파 공동 131위에 그쳤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아저씨는…날 해방시켜줬다"['나의 해방일지' 박해영 인터뷰①]
수정 2022.06.24 15:28입력 2022.06.24 13:49

독자를 '추앙'하는 작가, 끝끝내 인터뷰한 기자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2022년 상반기의 문화 현상으로 기록될 ‘추앙’ 신드롬은 작가 박해영의 작품 세계에 빠져든 대중의 화답이었다.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주인공인 구씨(손석구 분)와 염미정(김지원 분)의 애틋한 관계는 사랑이라는 두 글자만으로 해석하기 어렵다. 마음이 저려오게 하는 그 매력의 배경. 작품에 잔잔히 녹아 있는 스토리와 여운을 더하는 대사가 빚어낸 앙상블 아닐까.


‘나의 해방일지’는 그렇게 인생 드라마 대열에 합류했다. 박 작가는 인생 드라마의 대명사로 불리는 ‘나의 아저씨’에 이어서 또 하나의 홈런을 날린 셈이다. 대사의 미학을 제대로 보여준 ‘나의 아저씨’의 여운은 ‘나의 해방일지’에 그대로 스며들었다.



-‘나의 해방일지’ 결말에 관한 의견이 분분하다. 온라인에는 자신만의 해석을 내놓는 글이 줄을 잇는다.

▲서사의 결말은 여러 해석이 있을 수 있다. ‘꽉 닫힌 결말’이라고 평가받는 작품들도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확정되지 않은 부분들이 적지 않다. 결말은 ‘그들은 이렇게 됐다’가 아니라 극의 시작부터 이어져 온 생각과 행위들이 모이는 한 점이라고 생각한다. 이야기의 끝일 수도, 새로운 시작일 수도 있다.


-창작자의 과도한 해석은 시청자 해석을 제한할 위험이 있어 조심스럽지만 구씨의 이후 행보를 궁금해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구씨는 염미정을 통해 배운 게 있다. 자신의 잣대로 사람을 함부로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추앙해주고 추앙받을 때의 자유로움이다. 자신을 그토록 힘들게 했던 뒤틀린 모든 관계에서 해방될 방법을 엿봤다고도 할 수 있다. 지금 당장은 선배한테 배신당하고, 몸은 만신창이지만, 오늘은, 일단은, "한 발, 한 발, 어렵게, 어렵게" 가본다…. 그렇게 매일 조금씩 나아지는 삶을 살아갈 거로 생각한다.


-‘나의 해방일지’의 "나를 추앙해요"란 대사가 유행처럼 번졌는데 작가는 무엇을 추앙하나.

▲제가 사람을 평가하는 기질이 있다. 지나는 사람을 보고도 속으로 평가하고, 버스 안에서 눈에 띄는 사람도 속으로 평가하고. 대개는 부정적인 평가다. 한마디로 욕이다. 그러다가 반성한다. 추앙은 둘째치고라도, 습관적으로 사람을 판단하거나 평가하진 말자. 아무리 속으로 생각한 말이어도 그 씨앗 어디 안 간다. 하지만, 오늘도 벌써 공공장소에서 마주친 몇 분을 속으로….(웃음)



-‘나의 아저씨’를 인생 드라마로 꼽는 사람이 많다. 드라마 종영 4년이 지난 지금까지 여운을 느끼는 사람이 많은데 소감이 궁금하다.

▲그때 우리가 허튼짓을 한 건 아니었구나 하는 안도감과 종영 후 한 번도 뵙지 못한 200여명의 스텝 분들과 조용한 연대의식 같은 걸 느낀다. ‘나의 아저씨’ 팀은 단 한 명에게서도 어떤 어긋남이나 누수가 보이지 않았다. 우린 다, 이 드라마가 어디로 가야하고,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지 아는 것 같았다. 그렇게 합이 맞았던 한 팀이었기에 결과가 좋았고, 현재까지 회자 되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파울로 코엘료 작가 등을 포함해 세계적으로 극찬을 받았다. 특히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극 중 이지안(이지은·아이유)에 매료돼 본인의 영화 ‘브로커’ 주인공으로 낙점하기도 했다.

▲작가로서 아주 기분이 좋다. 다만 이 질문은 저보다는 감독님이나 배우분들께서 답해주시는 게 더 적절할 것 같다.


-‘나의 아저씨’ 대본집도 큰 인기를 얻었다. 대본집은 20~30대 여성이 즐겨 찾는다는 통념을 깨고 남성 구매자들의 비중이 높았다.

▲나의 아저씨는 드라마를 잘 안 보는 남자분들이 많이 봤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 영향으로 대본집까지 구매하신 게 아닐까 싶다. 짐작건대 드라마의 많은 남자 주인공이 발산형이었다면, 박동훈(이선균)은 수렴형이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같은 수렴형인 남자분들이 봐주신 게 아닐까.


-‘어떤 경험을 하면 이런 글을 쓸까’ 하고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오해일지 모르나 왠지 아픔의 경험도 많을 것 같은데.

▲뭔가 아픔과 특이한 경험이 있어서 글을 쓸 거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렇지 않다. 저도 작가들은 뭔가 다를 것으로 생각했지만, 막상 작가가 돼 동료 선후배님들을 보니 다르지 않았다. 그 사실에 잠깐 실망했지만 바로 안도했다. 좋은 글을 쓰시는 분들에게 하나의 특징은 있는 것 같다. ‘인간에 대한 애정’이 있으시다는….


-주옥같은 대사를 해산하기 위한 산고가 궁금하다.

▲인간은 한 종자라 나의 갈증은 대중의 갈증일 것이라는 상정 하에 저의 갈증을 푸는 방식으로 인물을 잡는다. ‘나의 아저씨’ 기획 의도에는 그런 글이 있었다. "요란하지는 않지만, 인간의 근원에 깊게 뿌리 닿아있는 사람들. 그런 맑은 사람들에게 감동하고 싶다. 원래 인간이란 이런 물건이었다는 듯, 우리가 잊고 있었던 인간의 매력을 보여주는…." 평범해 보이는 인간의 뜨거움을 그려보고 싶었던 것 같다. 대사를 고통 속에서 길어낸다기 보다는, 인물에게 빙의해서 길어낸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다.


-대사와 캐릭터 모두가 자식 같겠지만, 유독 마음이 쓰이는 자식이 있기 마련이다. 그런 대사나 캐릭터가 있나.

▲극에서 좋은 끝을 맺지 못한 캐릭터가 제일 마음이 쓰인다. 악역인 배우분들은 자기 속에서 악을 끌어내기 위해 얼마나 애쓰는지 모른다. 그런 연기를 하고 나면 소주를 마시고 들어가야만 잠이 오신단다. 악인은 그냥 악인으로 두고 극을 끝낼 때, 그 역할을 하신 배우분에게 상당히 미안해진다. 그래서 마음이 쓰인다.


-명목적 주인공은 있지만, 모든 캐릭터가 주인공처럼 느껴진다. 그들의 삶이 다채롭게 읽히는 재미가 있다. 특별히 신경을 쓴 부분인가.

▲한 번 등장했으면 극 중에서 자기 인생을 살아내야 한다. 영상화를 목적으로 하는 글이기에, 연기하는 배우가 분명히 있고, 자기 세계가 있는 사람이기에 인간적인 대접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던 것 같다. 인물을 제대로 건사하지 못하면, 쫑파티에서 그 배우 얼굴을 못 본다. 미안해서.


-드라마 집필, 제작 과정에서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나.

▲쓰는 내내 보호받는 기분이었다. 누구도 저를 건드리지 못하게 했고, 조용히 글만 쓰게 했다. 심지어 어느 날 선배 작가님이 전화로 "그 팀에 그런 일이 있었다며?" 하는데 저는 처음 듣는 얘기였다. 안 좋은 얘기는 아예 제 귀에 안 들어오게 하시는 것 같았다. 고마웠다.


-가장 기억에 남는, 흡족했던 반응이나 피드백을 소개하자면.

▲‘나의 아저씨’ 마지막 방송 후 시청 소감 중에, 너무 고마워서 작가에게 돈(3만원)이라도 주고 싶다는 글을 본 적 있다. 너무 진심 같으셔서 그분을 찾아가서 받아오고 싶었다. 당신의 감사를 제가 정확히 받았다고 알려드리고 싶어서 3만원을 받아오고 싶은 심정이었다.


['나의 해방일지' 박해영 인터뷰]

"아저씨는…날 해방시켜줬다"

수차례 인터뷰 거절한 작가 취재기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계 '환율 리스크'에도…게임·바이오는 환차익 기대
수정 2023.03.15 10:15입력 2022.06.24 11:18

넷마블 등 국내 주요 게임사
해외 매출 비중이 절반 이상
매출 대부분 수출인 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 순익 증가 전망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이승진 기자] 게임, 바이오 등 일부 산업에는 환율 상승이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수출 중심의 매출 구조 덕분에 원·달러 환율이 오를수록 환차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게임사들은 전체 매출 가운데 해외 매출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곳들이 상당수다. 특히 이들 게임사는 북미 시장을 주로 공략하며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어 해외에서 발생한 매출을 원화로 들여올 경우 상당한 환차익이 예상된다.


넷마블의 경우 지난해 전체 매출 가운데 해외에서 약 73%의 매출이 발생한 데 이어 올 1분기에는 84%로 비중이 커졌다. 특히 북미 지역이 49%로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8월 인수한 세계 3위 소셜카지노 게임사인 스핀엑스의 실적이 4분기부터 반영된 영향이다. 이 밖에 넷마블은 북미 시장에서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등을 서비스하고 있고, 최근에는 ‘제2의 나라: 크로스월드’를 출시했다. 다만 스핀엑스를 인수하며 받은 달러화대출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넷마블은 스핀엑스 지분 100% 매입 과정에서 인수가 약 2조5000억원 중 1조6000억원 이상을 국내외 은행 대출로 마련했다. 이자율은 2% 초반으로 낮은 편이지만, 최근 원·달러 환율이 크게 오르며 대출 부담이 커졌다. 하지만 전체 매출의 절반 가까이가 북미에서 발생되고, 다음 달에 ‘세븐나이츠 레볼루션’도 출시를 예정하고 있어 전반적인 상황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다른 게임사들도 높은 해외 매출 비중 덕분에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기준 위메이드 72%, 펄어비스 81%, 스마일게이트 84%(2020년 기준) 등이 높은 해외 매출 비중을 기록했다. 이들 게임사 대부분이 북미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는 넥슨 역시 최근 엔화 약세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달러 강세에 따른 반사이익이 예상된다. 넥슨의 지난해 해외매출 비중은 47%를 기록했으며 오는 28일 격투게임 신작 ‘DNF Duel’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바이오 기업들도 환율 상승이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부분 매출을 수출을 통해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대표 바이오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사업보고서를 통해 환율이 1330원대까지 오르면 순이익이 약 638억원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바이오 업계 관계자는 "원부자재 수급가격의 부담은 있지만 사업의 특성상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는 않다"면서 "수출 위주의 산업인 만큼 큰 영향을 받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술수출(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맺은 바이오기업에서는 환율상승을 오히려 환영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마일스톤, 로열티 금액이 늘어나 실질적 수익이 증가하는 효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글로벌 금융위기 수준의 환율 상승이 닥치기 전에 라이선스 아웃 딜을 통해 상당한 현금을 마련하게 됐다"며 "모두 달러로 수령하기 때문에 오히려 환차익이 생기게 돼 여유가 있게 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