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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저렴해진다…6월 8일부터 인천공항 규제 해제

수정 2022.06.03 09:39입력 2022.06.03 09:39

정부, 국제선 조기 정상화 추진
항공편 확대·공항 24시간 정상운영

아시아경제 자료사진

코로나19 사태로 축소됐던 인천국제공항의 국제선 운항이 오는 8일부터 정상화된다. 항공편 공급이 늘어나면서 항공편 가격도 보다 저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3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국제선 조기 정상화'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2020년 4월부터 시행해 온 인천공항의 시간당 항공기 도착편 수 제한(슬롯 제한)과 비행금지시간(커퓨)을 2년2개월만에 해제한다.


인천공항의 시간당 항공기 도착편 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20대로 축소됐지만, 8일부터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40대로 늘어난다. 오후 8시부터 다음달 오전 5시까지인 커퓨도 사라져 인천공항이 24시간 운영된다.

국토부는 "항공편 공급이 원활해지고 다양한 항공 스케줄도 조속히 회복될 예정"이라며 "휴가철 국민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해외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선 증편 규모도 당초 계획보다 늘어났다.


국토부는 당초 국제선 운항 규모를 매월 주당 100~300회씩 단계적으로 증편해 연내 국제선 운항을 코로나19 이전의 50% 수준까지 회복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급격히 증가한 항공 수요와 국내외 코로나19 안정세 등을 고려해 운항 규모를 신속히 확대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국토부는 6월의 국제선 증편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주 130회 늘어난 주 230회 증편한 데 이어 8일부터는 증편 규모 제한 없이 항공 수요에 따라 항공편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항공업계의 회복과 항공권 가격 안정은 물론 항공권이 부족해 해외 경제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어려움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승객들의 신속한 입국을 위해 인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국방부 등에서 안내·질서유지 인력을 지원하고, 국토부는 신속한 검역 심사가 가능한 'Q-코드' 이용률도 제고해 공항 혼잡도를 관리할 예정이다. 출발지에서 온라인으로 사전에 입력하는 Q-코드를 사용하면 공항에서의 검역 소요 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줄어든다.


아울러 이날부터는 객실 승무원의 보호장비 착용과 승무원 전용 화장실 운영 등의 규제도 해제된다.


동시에 항공사를 통해 비행기 탑승 전 PCR(유전자 증폭) 검사 음성 확인서 확인 절차를 철저히 실시하는 등 신종 변이의 국내 유입 등에 대응할 방침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최근 항공권 가격이 너무 비싸졌고, 그 비싼 항공권조차 구할 수 없어 해외 출장이나 친지 방문이 어려워졌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며 "국제선 조기 정상화를 통해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과 불편이 해소되고 항공업계가 다시 비상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시시비비] 586 운동권 정치인은 물러가라
수정 2022.11.28 10:31입력 2022.06.03 06:37

정재형 경제금융 에디터

6. 1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대패했다. 선거 막판에 이르기도 훨씬 전에 이미 민주당이 대패할 것이라는 분위기가 퍼져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뭐라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어서였는지,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선거투표일 1주일 전,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586 정치인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선 때 용퇴 선언이 있었지만 은퇴를 밝힌 분은 김영춘, 김부겸, 최재성 정도"라며 "선거에서 졌다고 약속이 달라질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586의 사명은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이 땅에 정착시키는 것이었고, 이제 그 역할을 거의 완수했다"며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 같은 지역구 4선 이상 출마도 약속대로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의 핵심지지층에서는 그렇지 않지만, 586 운동권 정치인에 대한 비판은 차고 넘친다. 관련 서적만 찾아봐도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이렇게 비판이 많은 적이 있었나 싶다. '386 OUT: 386을 죽여야 청년이 산다'(김대호) '86세대의 민주주의: 민주화운동과 주사파 권력의 기원'(민경우) '조국의 종말, 그 이후를 위한 새로운 이야기: MZ세대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혜려휘) '싸가지 없는 정치: 진보는 어떻게 독선과 오만에 빠졌는가?'(강준만) '깨어나라 대한민국: 주체사상에 현혹된 대한민국의 정체성'(정동섭) 등등.

586 운동권 정치인들은 왜 이렇게 욕을 먹는 걸까. 문재인 정부 초반 분위기는 그렇지 않았다. 실패가 예정된 소득주도 성장과 탈원전 정책은 역시 586 운동권 출신 학자들과 환경운동단체들이 추진한 것으로 엄청난 비판을 받았지만, 586 운동권으로 대표되지는 않았다.


결정적 계기는 조국과 윤미향 사건이었던 것 같다. 아무리 잘못한 일이라도 자기 편이라고 옹호하려는 '진영논리'와 '내로남불'은 국민들의 상식과 눈높이에 한참 못 미쳤다. 특히 윤미향 사건을 통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예산이 시민단체 지원에 쓰이고 회계처리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게 밝혀졌다.


586 운동권들이 선호하는 마을 공동체, 지역 재생, 주민 참여 등의 사업들이 그런 식이다. '내 세금을 정말 쓸데없는 데 쓰고 있구나. 자기 편 단체한테 위탁 운영시켜 인건비를 주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더군다나 "이렇게 경제적 이해관계로 엮어 확실히 민주당 편으로 묶어놔야 강력한 정치적 지지기반이 된다"는 얘기도 들렸다.


일본과의 위안부 합의 파기는 586 운동권들의 국제정치질서 인식이 한참이나 시대에 뒤떨어져 있음을 보여줬다. 위안부 합의는 박근혜 정부도 하기 싫어했지만 한미일 동맹을 강고히 해야 했던 오바마 정부가 여러 노력 끝에 한국과 일본에 손을 맞잡게 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미 미국의 중국 견제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던 상황에서, 한일의 국가간 합의를 파기하고 '죽창가'나 올리면서 국민들의 반일 감정을 부추겼다.


지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와중에도 친러시아적인 표현을 쓰고, 오히려 미국 등 서방국가들을 비판하는 사람도 있다. 자유민주 진영과 전체주의 진영 간 갈등이 커져가고, 이전과 같은 세계화의 시대가 이제 끝나가고 있는 상황인데도 말이다.


시대착오적인 반일 대 친일, 민주 대 반민주, 진보 대 보수라는 이분법적 구도로 편가르기하는 세력들(이 글에서는 이들을 586 운동권 정치인이라고 칭한다. 물론 훌륭한 586 운동권도 있다)은 없어져야 한다. 그래야 민주당도 살아난다.


젊은 시절 거리에서 "독재정권 물러가라"고 외쳤던 그들에게 이제 똑같은 말을 돌려주고 싶다. "586 운동권 정치인은 물러가라."


P. S. 물론 그들은 스스로 물러나지 않을 것이다. 독재정권이 그랬던 것처럼. 선거를 통해서든, 아니면 여론전 등 또다른 무엇을 통해서든 몰아내야 할 뿐이다. 그들이 그토록 싫어한다는 이 말을 여기 남긴다.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 기득권이란 면에서) 그들은 독재정권과 별반 다르지 않다."




정재형 경제금융 매니징에디터 jj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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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북구 원도심·신도시간 통로”…하반기 우현동에 새 아파트 예정
수정 2022.06.03 08:41입력 2022.06.03 08:41

- 지하 3층~지상 25층, 전용 74~109㎡, 6개 동 총 469가구 규모…‘빅브랜드’로 예정
- 인접 도로 개발 완료 시 북구 원도심~KTX역세권 신도시의 비전·가치 공유 가능

[▲하반기 포항북구 우현동에 공급 예정된 아파트 사업지 항공뷰(이미지=코리아신탁)]

올 하반기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우현동 일원에 새 아파트가 들어설 계획이다. 지난 4월 포항시청에서 교통영향평가심의도 통과하며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은 상태이며, 유명 건설사가 시공하는 소위 ‘빅브랜드’ 단지로 예정됐다.


포항시에 따르면, 단지와 인접한 도로인 ‘아치로’에는 현재 도시계획(한신공영~이인리간 도로(대3-27)개설공사)이 잡혀있다. 2단계 구간이 개발 완료되면 이 도로는 원도심과 신도시를 바로 잇는 주요도로가 되는데, 사업지는 이 도로의 중심지에 들어선다.


이곳은 포항북구 원도심과 KTX포항역 인근 신도시의 비전을 함께 공유할 전망이다. 우선 아치로를 통해 동쪽으로가면 우현사거리까지 차량 약 5분, 그리고 학산동, 용흥동, 대신동, 창포지구 등 북구 도심지까지도 차량 10분 내·외로 접근 가능하다. 이 곳에는 경북과학고, 포항중, 포항초 등 우수 학군은 물론 백화점, 죽도시장 등 기 조성 생활인프라들도 밀집됐다.


또 사업지 서쪽에는 대규모 포항 신흥 주거타운으로 거듭날 이인도시개발지구(흥해읍) 등 KTX포항역 인근 역세권개발사업 신도시가 자리잡고 있다. 즉 이 도로가 개발완료되면 아치로는 이 두 생활권을 빠르게 잇는 핵심도로로 거듭날 전망인데, 이를 통해 KTX포항역과 포항IC로의 접근도 차량으로 약 5분 내·외로 빨라져 시외 진출·입도 대폭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미래가치 기대감 때문인지 아치로 인근 아파트들의 매매가 역시 상승세를 보이는 상태다.


최근 가까운 북구 원도심 분양지의 청약성적이 돋보이는 점도 기대감을 산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달 말 청약접수를 받은 ‘힐스테이트 환호공원’ 1·2블록 청약에는 특별공급 제외 일반 1946가구 모집에 총 3만15명이 몰려 평균경쟁률 약 15.4대 1로 집계됐다. 최고경쟁률은 256가구 모집에 8,390명이 청약해 약 32.7대 1을 기록한 2블록의 84㎡A에서 나왔다.


분양관계자는 “사업지가 들어서는 곳은 포항북구 원도심과 신흥주거타운의 가운데로 미래가치 기대감이 높은 곳”이라며 “인접 도로 개발까지 완료되면 이곳은 원도심과 신도시 생활권을 빠르게 잇는 ‘관문’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 양쪽의 미래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6개 동 총 469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시설, 근린생활시설로 계획됐다. 아파트는 전용면적 ▲74㎡ ▲84㎡ ▲109㎡ 3개의 다양한 평형 구성으로 수요자들의 선택폭을 넓혔으며, 이 중 ‘국민평형’ 전용 84㎡가 주력 물량으로 예정됐다. 특히 이곳에는 포항시 최초 5Bay(베이) 설계가 도입된 물량도 나올 예정이다.


청정 에코프리미엄도 누릴 전망이다. 단지는 숲으로 둘러싸여있으며, 바로 앞에는 작은 물가인 ‘아치지’도 위치해 입주민들이 ‘에코라이프’를 누리며 간단히 산책하기에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비규제지역 물량이라는 점도 강점이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과 지역 및 면적 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이라면 주택 보유 여부와 기존 당첨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세대주·세대원 누구나 1순위로 청약 가능하다. LTV(주택담보대출비율)도 70%까지 적용된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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