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경 여론조사]'양자대결' 홍준표46.6%VS이재명39.3%…洪, 오차범위 밖 우세

수정 2021.09.28 14:33입력 2021.09.28 11:45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양자 가상대결에서 홍 의원이 이 지사보다 7.3%포인트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며 오차범위 밖 우세를 나타냈다.


'만약 차기 대통령선거에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홍준표 후보가 맞붙는다면 선생님께서는 누구를 지지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46.6%가 홍 의원을, 39.3%가 이 지사를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그 외 후보'는 7.5%, '없음'은 5.7%, '잘 모름'은 0.7% 등이었다.


직전 조사(9월2주차)와 비교하면 홍 의원은 0.5%포인트 상승했고, 이 지사는 0.9%포인트 하락해 두 후보 간 격차가 늘어났다.


이 지사는 40대에서 57.9%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우세였다. 반면 홍 의원은 18~29세(52.5%), 30대(51.5%), 60대 이상(49.8%) 등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권역별로는 이 지사가 광주·전북·전남(69.1%) 등 호남에서, 홍 의원이 대구·경북(63.4%), 부산·울산·경남(54.7%), 서울(45.1%), 경기·인천(48.7%) 등에서 더 큰 지지를 받았다.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 지지자들은 이 지사에게 각각 74.4%, 81.6%의 지지를 보냈다. 국민의힘 지지자들은 78%가 홍 의원을 선택했다.


이번 조사는 아시아경제가 윈지코리아컨설팅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를 대상으로 지난 25~26일 실시됐으며, 1016명이 응답해 전체 응답률은 8.4%다. 조사방법은 무선ARS로 휴대전화 가상번호 100%이며, 표본은 2021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연령·지역별 가중값 부여(셀가중)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조사 개요는 윈지코리아컨설팅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美 임시 예산안·부채한도 증액, 상원 동시 처리 사실상 무산
수정 2021.09.28 09:24입력 2021.09.28 08:53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미국 상원의 부채한도 증액과 임시 예산안 처리가 사실상 무산됐다. 민주당은 연방정부 업무정지(셧다운)와 사상초유의 국가 부도(디폴트) 사태를 피하기 위해 '플랜B'를 가동할 전망이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미 상원에서 진행된 부채한도 증액과 임시 예산안에 대한 절차 표결이 찬성 48대 반대 50으로 통과되지 못했다.


공화당은 일치 단결해 민주당이 주도한 하원이 통과시킨 이 법안을 사실상 무산 시켰다. 민주당은 공화당의 합법적 의사진행 발언 없이 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한 60석을 확보하지 못했다. 이는 당연히 예상된 결과라는 평이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상원을 50석씩 분할 한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도 반발표가 나왔기 때문이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표결에 앞서 "우리가 여기에 모인 이유는 공화당이 연방정부의 지불을 방해하려 하기 때문이다"라며 공화당의 반발표를 기대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미 언론들은 당장 오는 1일 자정으로 다가온 예산 절벽의 위기가 더욱 커졌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은 임시 예산안과 부채한도 증액안을 분리해 임시 예산안부터 처리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폴리티코는 민주당은 부채한도 증액을 제외하더라도 연방정부 셧다운은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보도했다. 공화당도 임시 예산안과 부채한도 증액안을 별도로 처리하는 데는 동의하고 있다.


부채한도 증액 실패로 인한 미국의 국가부도 사태는 다음 달 중순 경으로 예상되는 만큼 상황이 시급한 예산안부터 처리하려는 것이다.


민주당은 자당 내에서도 혼선을 빚고 있다. 공화당의 반발을 뚫고 상원에서 통과된 1조 달러 규모 인프라 투자 법안은 민주당 내부 분열로 인해 표결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날 1조달러 규모 인프라 투자법안을 오는 30일 처리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민주당 진보 인사들은 사회인프라 투자 법안이 확대되지 않는다면 인프라 투자 법안에도 반대하겠다고 압박하고 있어 통과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나는 낙관주의자로 태어났다"며 현 상황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차량 수십대 '오물 테러'… 두달만에 아들이 대신 사과한 이유
수정 2021.09.28 14:34입력 2021.09.28 01:00

"母, 몇년 전 아버지와 단절 후 조현병 발병"

지난 7월22일 오후 8시30분쯤 50대 여성이 부산 강서구 명지동 일대 아파트 지하주차장을 돌아다니며 소변, 치약 등을 섞은 액체를 주차된 차량 70여 대에 뿌렸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아시아경제 나예은 기자] 부산 일대 아파트 지하주차장 두 곳에서 차량 수십대에 오물을 뿌린 50대 여성의 아들이 두 달 만에 사과문을 게재하며 선처를 호소했다.


앞서 지난 7월22일 오후 8시30분쯤 50대 여성 A씨는 부산 강서구 명지동 일대 아파트 지하주차장을 돌아다니며 소변, 치약 등을 섞은 액체를 주차된 차량 70여 대에 뿌린 혐의(재물손괴)로 경찰에 붙잡혔다.


당시 주민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A씨를 현장에서 붙잡았으나 정신이상 증세를 보여 응급 입원 조치했다. 이와 관련해 두 달여 지난 9월27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피해 아파트 단지에 게재된 사과문의 사진이 올라왔다.


아들이 피해 아파트에 게재한 사과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자신을 A씨의 아들이라고 밝힌 사과문 작성자는 "먼저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경황이 없어 이제서야 연락을 드리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저희 어머니로 인해 약 240명 이상의 차량 주인분들께 피해를 끼쳤다"며 "아직 오물 성분의 정확한 감식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성분이 어찌 됐든 피해자분들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쾌하시리라 생각된다"고 전했다.


이어 "절대 악의가 있거나 계획적인 행동은 아니었고, 어머니의 정신적인 문제로 인한 우발적인 상황이었다"며 "몇 년 전 아버지와 단절 후 증상이 발병했으며, 호전됐지만 약을 잘 챙겨 먹지 않아 최근 병세가 다시 심해졌다"고 설명했다.


A씨의 아들은 "그동안 크고 작은 일들이 있었지만, 이렇게 직접적으로 남에게 피해를 입힌 적은 처음이고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것은 보호자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머니와 가깝지 않은 거리의 타지 생활과 현재 군 복무로 인해 보호자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며 "현재 이외의 또 다른 사건 몇 가지가 있어 어머니께서는 정신병원에 보호 입원 중이고 뒷수습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염치 불구하고 선처를 부탁드리고 싶다"며 "피해 입은 분들이 수가 너무 많고, 금전적인 보상을 하기에는 제 선에서 감당이 되지 않아 이렇게 부탁드린다. 보호자이자 자식 된 도리로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나예은 기자 nye870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