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현대차·기아, 애플 업고 자동차업계의 TSMC 꿈꾸나

수정 2021.01.22 11:31입력 2021.01.22 11:31

현대차·기아, 애플 포함해 다양한 IT업체들과 미래차 협의중
강력한 전기차 플랫폼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선두기업 도약 전망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애플의 협력설이 자동차업계 최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현대차·기아가 향후 반도체업계의 TSMC와 같은 독보적인 아웃소싱 회사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 등 현대차그룹은 현재 애플은 물론 해외 여러 기업과 자율주행 전기차 파트너십을 모색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여러 IT기업과 파트너십을 논의하고 있다. 논의는 초기 단계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IT기업의 협력은 최근 애플뿐 아니라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등 글로벌 IT 공룡들이 미래 자동차시장을 좋게 보고 속속 뛰어드는 가운데 진행됐다. 이들은 현대차나 폭스바겐, GM 등 생산 플랫폼을 갖춘 완성차업체와의 적극적 협력을 통한 미래차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만약 이들과 손을 잡게 된다면 가장 바람직한 사업 모델로 대만의 TSMC가 꼽힌다. TSMC는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회사로 세계시장 점유율이 50%를 넘는다. 파운드리시장 2위인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20%가 채 안 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독보적인 위상을 자랑한다.

TSMC는 AMD와 퀄컴, 엔비디아 등 세계 주요 시스템반도체회사들로부터 주문을 받고 제품을 대량생산해 수익을 얻는다. 선단 공정 기술력을 바탕으로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어 단순한 협력업체가 아닌 독자적인 반도체회사로 인정받는다. 반도체 매출 규모로 따지면 인텔, 삼성전자와 함께 세계 3대 반도체회사로 꼽힌다. 최근에는 위탁생산 주문이 몰려들어 올해에만 30조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발표하기도 했다.


현대차·기아 모빌리티 업계의 TSMC 충분히 될 수 있어

업계에서는 현대차·기아가 모빌리티업계의 TSMC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본다. 현대차·기아가 IT업체들의 모빌리티 주문을 소화해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완성차회사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달 발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에 대한 기대가 크다. E-GMP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차체 구조와 섀시, 모터, 배터리를 적용한 전용 플랫폼이다.


E-GMP 기반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 이상 주행할 수 있으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이용 시 18분 안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5분 충전으로 100㎞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가 등장하는 셈이다. 또한 E-GMP는 모듈화·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이기 때문에 전기차 라인업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고 제조 과정을 단순화해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IT기업들이 요구하는 고스펙 전기차 생산 기반이 될 것이라는 평가다. 이 같은 전기차 관련 경쟁사로는 미국의 테슬라와 GM, 유럽의 폭스바겐, 르노 등이 꼽힌다. 이들은 전기차 생산에 가장 중요한 플랫폼을 갖추고 있어 여러 IT회사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현대차는 이미 단순한 자동차업체를 넘어 전기차, 자율주행차, 로봇, 항공을 아우르는 종합 모빌리티회사로 변신하고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일반 전기차회사는 따라오지 못할 밸류체인도 갖추고 있다.


자동차 한 대에 들어가는 부품만 1만개가 넘는데 신생 회사들은 이 같은 밸류체인을 쉽게 관리하지 못한다. 계열사인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미래차 핵심 부품사업도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문자들의 특성에 맞는 미래차를 대량생산하는 능력을 갖출 것이라는 분석이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전기차 플랫폼은 배터리 시스템을 표준화해 원가 절감을 가능케 하고 설계의 유연성을 높이는 동시에 전기·전자신호와 차량의 운행을 잘 융합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며 "현대차그룹은 차별화된 전기차 플랫폼과 강력한 공급망 관리 능력으로 모빌리티업계에서 제2의 TSMC가 될 능력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포토] 이다희 '마네킹 비주얼'
수정 2021.01.22 13:18입력 2021.01.22 13:18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배우 이다희가 우월한 비율로 '마네킹 비주얼'을 뽐냈다.


이다희는 최근 자신의 SNS 계정에 '귀요미들 점심 챙겨 먹어"라는 글과 함께 두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 속 이다희는 화보 촬영 중인 듯 카메라 앞에서 남다른 카리스마를 과시해 눈길을 끌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단독]공수처 이어 별도 수사청 만든다…검찰은 기소만
수정 2021.01.22 16:25입력 2021.01.22 11:38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단독[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6대 범죄 수사권을 넘겨받을 별도 수사기관을 설치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검찰의 수사권을 완전히 없애고 기소만 담당케 하는 작업의 일환이며, 다음달 관련 법안들도 발의한다. 막 출범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22일 민주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특위) 소속 한 의원은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수사와 기소를 완전히 분리하고 검찰이 맡고 있는 중대범죄를 담당할 별도 수사청을 만들어야 한다는 쪽으로 갈피는 잡힌 상태"라며 "비대화가 우려되는 경찰에 모든 수사권을 넘기면 개혁의 취지에 맞지 않다는 것이 합리적 판단"이라고 밝혔다.


전날 공수처가 공식 출범하고 수사권 조정으로 올해부터 검찰은 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 등 6대 범죄만 한정해 수사권을 갖게 됐다. 민주당은 이른바 '검찰 개혁 시즌2'로 검찰청을 아예 없애고 기소청으로 전환하려 하고 있다. 지난 20일 특위 회의에서는 일부 검찰 출신 의원들이 검찰 수사권을 남겨야 한다는 의견을 냈으나 소수에 그쳤고, 윤호중 특위 위원장이 수사권 완전 배제 방침을 확고히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공수처 출범으로 검찰 권력을 분산시키고 개혁을 바라는 국민 염원에 한발짝 더 다가간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여기서 멈추지 않고 검찰 등 권력기관의 지속가능한 개혁을 추진할 것이다. 검찰개혁 특위의 노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별도 수사 기구의 명칭은 중대수사청과 특수수사청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다만 새로운 수사청이 또 다른 비대 권력으로 이어지지 않게 하고, 수사의 효율성 차원에서 6대 범죄 중 일부는 기존 관련 기관들이 나눠 맡는 방안도 주된 의견으로 전해졌다.


특위 소속 의원은 "6대 범죄를 모두 담당하면 중대범죄 수사청의 사이즈도 커지므로 범위를 어떻게 조정할 지 여부를 논의 중"이라며 "대형참사 등 안전과 관련된 수사는 경찰이 할 수 있고, 공직자 범죄 수사는 공수처가 대상을 더 넓혀서 맡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특위 의원도 "중대범죄 수사청의 인력 규모는 1000명에서 2000명 사이가 될 것 같은데 6대 범죄를 모두 맡기에는 무리가 될 수 있다"면서 "6대 범죄의 성격이 각각 다르므로 수사청 외 다른 기관이 맡을 필요가 있다. 공수처는 고위공무원단까지 포함시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고위공직자 공무원은 중앙행정기관 정무직, 감사원국세청공정거래위원회금융위원회 3급 이상 등으로 돼 있는데 법 개정을 통해 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 수사청을 법무부, 행정안전부, 총리실 중 어느 부처 산하로 둘 지, 혹은 아예 독립청으로 할 지도 쟁점 중 하나다. 법 공포 후 시행까지는 적게는 1년, 많게는 4년까지 유예 기간을 두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민주당은 관련 법안들을 올해 상반기 중 통과시키겠다는 목표이지만 가급적 4월7일 재보궐선거 이전에 마무리 짓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 한 의원은 "선거 기간에는 국회에서 입법 활동을 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조속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면서 "민주당 지지자들은 대부분 검찰 개혁을 강하게 바란다는 점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