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전북도, 제1회 청년의 날 맞아 청년청원 격려

수정 2020.09.19 00:45입력 2020.09.19 00:45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태인 기자] 전북도는 청년기본법 시행후 첫 번째‘ 청년의 날’을 맞아 도청 내 청년 직원을 격려하고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는 격려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는 전 청원(1,819명) 중 만18세에서 39세에 해당하는 청년이 39%(714명)나 근무하는 젊은 조직이다.


이날 행사에는 도청 최연소 청년 등 각 연령층을 대표하는 5명의 청년이 참여했으며, 송하진 도지사는 ‘청년의 날’ 축하 기념선물과 꽃다발을 전달하고 청년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했다.


’청년의 날‘은 청년발전 및 지원을 도모하고 청년의 삶 전반에 관한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청년기본법 제정을 통해 올해 처음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었다.

30대 초반 대표인 수산정책과에 근무하는 이규재 주무관은 “청년직원을 위한 격려 행사에 참석하는 좋은 추억을 만들게 돼서 매우 기쁘고, 특히 개인적으로 오늘 청년의 날이 34번째 생일이라 더욱 뜻깊은 날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송하진 도지사는“청년기본법 제정을 계기로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은 청년정책 추진에 더욱 노력하겠다”며,“앞으로도 전북의 주역인 청년에게 많은 기회의 사다리와, 튼튼한 사회안전망 그리고 행복한 삶의 터전을 선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김태인 기자 kti145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트럼프, 긴즈버그 대법관 별세 애도..."놀라운 삶 이끈 여성"
수정 2020.09.19 15:55입력 2020.09.19 15:55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진보 진영의 '거목'이었던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연방대법관의 별세 소식에 "놀라운 삶을 이끈, 굉장한 여성이었다"며 애도를 표했다.


미네소타주 선거유세 도중 긴즈버그 대법관의 별세 소식을 들은 트럼프 대통령은 "몰랐다. 처음 알게 된 소식"이라며 "그는 놀라운 삶을 살았다. 무슨 말을 더 할 수 있겠느냐"며 추모했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가 방금 세상을 떠났다는 것이냐"고 물으며 "그 소식을 들으니 슬프다"고 했다.


다만 올 대선 전 긴즈버그 대법관의 자리를 이을 후보를 내세울 계획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별도의 답을 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곧이어 트위터를 통해 내놓은 성명에서 "'법의 거인'을 잃은 데 대해 애도하고, 유가족을 위해 기도하겠다"며 "그는 대법원에서 보여준 훌륭한 정신과 강력한 반대(dissents)로 명성을 얻으셨던 분"이라고 회고했다.


그는 이어 "긴즈버그 대법관은 동료나 다른 관점에 대해 불쾌해하지 않고도 반대 의견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람"으로 "여성과 장애인의 법적 평등에 관한 판결을 비롯한 그의 의견은 모든 세대와 미국인에게 법의식을 불어넣었다"고 강조했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發 입국금지 82개국·시설격리 6개국…정부, 신속통로 제도 확대
수정 2020.09.19 07:35입력 2020.09.19 07:35

입국금지국 꾸준히 감소…정부, 베트남·일본 등과 추가 신속통로 제도 도입 협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그감염증(코로나19)로 높아졌던 국경의 문턱이 더디지만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베트남를 직접 방문해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입국절차를 간소화하는 '신속통로' 제도 도입을 논의했고 정부는 일본과도 입국제한을 완화하기 위한 협의를 지속하고 있다.


19일 외교부에 따르면(18일 기준) 한국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는 국가는 82개국으로 집계됐다. 시설 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 부룬디, 베냉, 시에라리온 등 6개국이다.


상대적으로 완화된 검역강화 및 권고 사항 등 조치를 취하고 있는 국가는 76개국으로 확인됐다. 인도, 캄보디아, 태국, 멕시코, 베네수엘라, 브라질, 덴마크, 스웨덴, 스페인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관련 조치를 해제한 국가는 24개국을 유지했다. 핀란드, 프랑스, 포르투갈, 터키, 체코, 폴란드, 그리스, 네덜란드 등이 입국제한 조치를 해제한 국가로 파악됐다.

코로나19가 재차 확산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이동을 보장하기 위한 정부 간 협상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5월 중국과 신속통로 제도를 도입해 시행하기 시작했고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싱가포르도 같은 제도를 도입했다.


강경화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막힌 대면외교를 재개하기 위해 17~18일 1박2일 일정으로 신속통로 제도 도입을 협의하기 위해 베트남을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지난달 독일에 이어 두 번째 출장이다.


강 장관은 17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1시간 가량 예방했고 18일에는 팜 빙 밍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과 만나 신속통로 제도 도입을 비롯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협력 방안 등과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양국은 신속통로 제도 도입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구체적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밍 부총리는 "한국 기업인 등 필수인력에 대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입국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이 곧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구체 방안에 대한 실무적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말했다.


아울러 외교부는 일본과 입국제한을 완화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일본은 코로나19 역유입을 막기 위한 조치로 3월부터 무비자 입국을 중단하고 이미 발급된 비자의 효력을 정지해 오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상호 입국 및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보장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인 입국 절차 간소화 방안을 협의해오고 있다”면서 “일본측과 방역 역량을 유지해온 가운데 양국 기업인의 필수적 경제활동을 위한 원활한 입국 절차 필요에 공감, 협의를 개시했고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