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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7, 저장 공간과 배터리 용량 확대되나

수정 2016.01.03 08:59입력 2016.01.03 08:59
아이폰7플러스, 저장 공간 256GB로 확대 가능성
배터리 용량도 전작 비해 12% 증가한 3100mAh
4k 초고화질 영상 녹화 지원하기 위해

아이폰6s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애플의 차기 스마트폰 아이폰7에서 저장 공간과 배터리 용량이 확대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2일(현지시간) 중국의 스마트 디바이스 전문매체 마이드라이버(mydriver)에 따르면 아이폰7플러스에서 256기가바이트(GB) 저장 공간을 탑재한 모델이 출시된다.

또 배터리 용량도 전작에 비해 12% 증가한 3100밀리암페어아워(mAh)로 확대될 전망이다. 전작 모델인 아이폰6플러스에서는 128GB 모델까지 밖에 없었고 배터리 용량도 2750mAh에 그쳤다.

이를 통해 평균 2~3시간 정도 이용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분석된다. 매체는 애플이 4K 동영상 녹화 기능을 탑재한 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저장 공간과 배터리 용량을 확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 매체는 지난달 말 4인치 아이폰 7c(또는 6c)가 출시된다고 밝힌 바 있다.

매체는 애플의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아이폰7c는 이번 달부터 대량 양산에 들어가며 배터리 용량은 전작대비 커진 1642mAh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출시 시기는 내년 4월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4인치(1136×640) 디스플레이와, 2.5D 커브드 글래스, A9 칩셋, 800만화소 후면 카메라, 2기가바이트(GB) 램, 터치ID 등이 적용되며 세 가지 색상으로 16GB 모델부터 출시될 것으로 예상됐다. 가격은 3000위안(약 53만원) 이상으로 책정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오는 9월 출시되는 아이폰7에 대해서도 다양한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7을 보다 얇게 제작하기 위해 헤드폰 연결 잭을 탑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루머부터, 무선 충전 기능, 듀얼 카메라, 디스플레이에 장착된 지문인식 기능, 멀티 포스 터치 등이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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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 세부發 여객기 이륙 30분만에 회항…이유 보니
수정 2016.01.03 15:44입력 2016.01.03 15:44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저비용항공사인 진에어 필리핀 세부발 부산행 여객기가 이륙 후 출입문에서 굉음이 발생해 세부 공항으로 회항했다.

3일 국토교통부와 진에어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 세부 막단공항에서 이륙해 김해공항으로 향하던 여객기 LJ038편 맨 앞 왼쪽 출입문에서 이상한 소음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조종사가 이륙한지 20∼30분만에 회항을 결정하면서 여객기는 1만 피트 상공에서 막단공항으로 되돌아왔다.

승객 163명은 이륙과 회항 과정에서 일부 두통과 귀 통증을 호소했고 특히 출입문쪽에서 굉음이 들리며 불안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진에어 관계자는 "착륙 후 점검결과 출입문 자체에는 이상이 없었다. 출입문이 꽉 닫히지 않고 틈이 생기면서 바람 소리가 났던 것으로 추정한다"며 "틈 때문에 기내압력조절이 평상시와 같지 않아 불편을 느낀 승객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승객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기내에서 출입문 이상에 따른 회항 상황을 수차례 설명했고 회항 후에도 여객기에서 기내식과 음료를 꺼내와 나눠 드리고 호텔로 모셨다"고 덧붙였다.

승객들은 전원 호텔로 이동했으며 신체 이상으로 현지 병원을 방문한 사람은 없다.

진에어는 해당 여객기의 기체결함은 없지만 조종사와 승무원들이 귀국편에서 다시 일하면 연속 최대 근무시간 제한에 저촉될 것으로 보고 인천공항에서 대체기와 새로운 승무원들을 세부로 보냈다.

대체기는 현지 시간으로 3일 오후 3시50분 승객을 태워 오후 8시50분 김해공항에 도착한다. 이로 인해 애초 오전 6시5분 도착했어야 할 승객들은 15시간 가까이 늦게 도착하게 됐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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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구획정논의 실패…전인미답 길 접어드나
수정 2016.01.03 09:37입력 2016.01.03 07:04

획정위 논의 결렬에 5일 제출 어려워

국회 부결 이후 절차 없어 백가쟁명 논의 가시화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선거구 획정 논의가 전인미답의 길로 빠져들고 있다. 여야가 정의화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안에 반대 입장을 밝힌데 이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획정안 합의에 실패하면서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선거구 획정을 장담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선거구획정위가 정 의장이 심사기일로 지정한 5일까지 획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획정위는 정 의장이 제출한 기준에 맞춰 2일 논의를 벌였지만 수도권 지역구 일부 분할 대상을 선정하는데 난항을 겪어 추후 일정을 잡지도 못했다.

획정위의 안이 설령 국회로 넘어온다고 해도 본회의 통과까지 과정이 만만치 않다. 소관 상임위원회인 안전행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여야 모두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안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특히 여당은 쟁점법안과 획정안을 동시에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당론으로 정한 상태다.

또 안행위 여당 간사인 강기윤 의원 지역구가 정 의장 안에 따르면 지역구 의석이 한 석 줄어드는 경남 창원이라는 점도 상임위 통과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다.

문제는 8일 본회의에서 획정안이 최종 처리되지 않을 경우 그 이후 상황을 예측하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여야가 합의처리한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국회는 획정안을
넘겨 받아 심사를 진행한 후 통과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위헌 소지가 있는 경우에 한해 한차례 거부할 수 있다.

하지만 획정위가 다시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해 국회에 제출했다고 해도 본회의에서 부결된 이후 절차는 정해진 게 없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본회의 부결된 이후 과정은 법에 명시돼 있지 않아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본회의 부결 이후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백가쟁명식 풀이가 난무하고 있다. 여당 일각에서는 획정안에 대해 수정안 제출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제기하는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여야 합의 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는 견해를 내비치고 있다.

한기호 새누리당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국회법상 안건에 대한 수정안 제출이 가능한 만큼 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이 부결되더라도 수정안을 의결하면 된다"고 말했다.

반면 같은 당의 황영철 의원은 "선거구획정안은 다른 법안과 달라 수정안을 제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수정안 제출에 대해서는 획정위도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획정위 관계자는 "국회법에 나온 법조항을 획정위가 해석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 합의 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암초를 피해 본회의까지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결국 여야가 의견일치를 보는 것만이 최선이라는 얘기다.

다만 여당이 선거구획정안 처리를 위해서는 경제활성화법안 등 쟁점법안도 함께 통과시켜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선거구 획정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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