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송파구, 서울시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전용 상담센터' 설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5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서울시 자치구 뉴스] 송파구 공동주택 관리 지원 위해 변호사, 공동주택 실태조사위원, 주택관리사로 위원 구성 전문적·체계적 지원 & 사전예약제로 매월 2, 3주 수요일 1:1 전문 상담 서비스 제공 ...중구 재개발 예정인 신당10구역과 중림동 398 대상 '조합 직접설립제도' 알리기 나서 ... 구로구 전기차 급속충전기 10기 추가 설치 ...성북구, 보문동주민센터, 정릉동 공영주차장, 성북구보건소 실외 주차장 전기차 급속충전시설 설치

송파구, 서울시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전용 상담센터' 설치
AD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송파구가 공동주택 관리를 전문적·체계적으로 지원, 각종 민원 및 관련 분쟁 조정에 직접 나서는 등 본격적인 지원을 시작한다.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공동주택관리를 위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전문상담센터'를 설치, 14일부터 1:1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송파구는 서울 지역 대단지 아파트(5000세대 이상) 1위부터 5위까지 5개 단지가 지역내에 위치,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대규모 공동주택이 더 들어설 예정으로, 공동주택 관련 민원과 분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에 구는 공동주택과 관련된 갈등을 해소하고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전문상담센터'를 운영한다.


공동주택관리 전문상담센터는 ▲공동주택 관련 법령 해석 ▲공동주택 공사·용역 입찰, 계약 ▲장기수선계획 및 충당금, 관리비 등 공동주택 회계처리 등에 관해 공동주택 전문가가 1:1 맞춤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지난달 구는 공동주택관리 관련 전문 상담위원으로 2인의 외부 전문가(김주원 변호사, 이명기 서울시 공동주택실태조사 전문위원)를 위촉(사진), 주택관리사 공동주택 전문공무원 등 5인으로 공동주택관리 전문상담센터 위원을 구성했다.


상담센터는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지역 내 공동주택의 입주민, 관리주체, 입주자대표회의 등이 상담일 7일 전까지 상담신청서를 제출하면 매월 2, 3주 수요일에 송파구청 공동주택 상담실에서 관련 전문가의 1: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예약 및 문의 사항은 송파구청 주택관리과 공동주택관리팀으로 전화하면 된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공동주택관리 전문상담센터에서 전문가 상담을 통해 입주민 간 분쟁을 예방하고 공동주택의 투명한 관리를 유도하여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가 향상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운영되는 '공동주택관리 전문상담센터'에서 공동주택 관련된 분쟁을 복잡한 소송절차나 비용부담 없이 해결함으로써 불필요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고, 유사 사례 정보 공유와 전문상담 등을 통해 투명하고 올바른 공동주택관리 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파구, 서울시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전용 상담센터' 설치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지역 내 주택재개발 예정구역을 대상으로 '조합 직접설립제도' 알리기에 팔을 걷었다.


대상 구역은 신당10구역과 중림동 398 일대다. 구는 이들 지역에 현장 부스를 개설하는 등 주민들과 적극적인 눈높이 소통에 나선다.


'조합 직접설립제도'란 재개발조합을 구성하기 위해 조직하는 추진위원회 단계를 생략할 수 있는 제도다. 이 제도가 적용되면 중구와 서울시가 조합 설립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면서 추진위원회 역할을 하는 주민협의체 구성을 돕게 된다.


주민 입장에서는 조합 설립까지 소요 기간을 2년 가량 단축할 수 있어 부담할 비용이 줄어드는 혜택이 있다.


다만 조합 직접설립제도는 해당 구역 내 토지 등 소유자의 75%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현재 신당10구역은 61%, 중림동 398 일대는 37% 동의율을 보이고 있다. 만일 조합 직접설립제도 동의율이 요건에 미치지 못한 채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 이후에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중구는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조합 직접설립제도에 대한 홍보 활동과 대면 소통을 한층 강화한다.


구는 이들 구역 내 제도 안내를 위한 현장 부스를 연다. 신당10구역은 구역 중심부(중구 다산로33다길 42 앞)에 9일까지, 중림동 398 일대는 지하철 충정로역 5번 출구 앞에 12일부터 16일까지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제도 설명과 함께 동의서를 접수하는 한편, 재개발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1대1 개별상담으로 풀어준다.


이와 함께 구는 해당 구역 내 모든 토지 등 소유자에게 안내문을 보내고 동의 여부에 응답하지 않는 주민들은 일일이 전화로 접촉할 계획이다.


이처럼 중구가 발로 뛰는 것은 편향되거나 잘못된 정보에 따른 오해와 갈등을 선제적으로 풀고 제도적 지원을 더해 재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조합 직접설립제도가 사업기간을 단축하고 토지 등 소유자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제도임에도 조합장을 외부전문가로 선출한다거나 구청이 사업주도권을 잡으려 한다는 등 그릇된 정보 탓에 오해를 하는 주민들이 상당수 있어 응답을 망설인다는 게 구의 판단이다.


중구는 다른 정비사업에 대해서도 주민들 개개인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전략의 홍보와 소통으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앞서 구는 9월부터 찾아가는 주민설명회와 아카데미를 21차례 진행했고 11월부터는 주민들이 원하는 내용으로 신청을 받아(Out-Bound 방식) 설명회를 이어가고 있다.


신당10구역(6만4166㎡)은 공동주택 1400여 세대가 들어설 계획으로 신속통합기획을 거쳐 정비구역 지정을 앞두고 있다. 중림동 398 일대(2만8015㎡)도 780여 세대 공동주택단지 건립을 목표로 역시 정비구역 지정을 바라보고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주민들께 복잡한 정비사업에 대한 정보를 자주 쉽게 제공하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파구, 서울시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전용 상담센터' 설치 오류1동 텃골공영주차장에 설치된 급속충전기

구로구(구청장 문헌일)는 본격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급속충전기 5기 10채널을 추가 설치했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3733대였던 누적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달까지 4992대로 늘었다. 올해 들어 11개월 새 33.7% 증가한 것이다.


이에 맞춰 구는 2021년 확보한 서울시 특별조정교부금 5억 원을 투입해 이달 초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공사를 마쳤다.


충전기 위치는 ▲구로구청 부설주차장 ▲오류1동 텃골공영주차장과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인 ▲개봉3동 365-12 ▲구로1동 642-116 ▲구로3동 212-14 등 5개소로, 접근성이 높은 공영주차장 및 구 소유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확정했다.


이번에 설치된 충전기는 1시간 동안 100k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급속충전기이다.


구는 향후 순차적으로 전기차 충전시설을 확대하는 한편, 교통약자를 위한 전기차 충전시설도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설치 이후에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기차 전용 충전구역 내 불법주차 및 충전방해 행위를 단속하는 등 전기차 충전에 불편이 없도록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구로구 관계자는 “전기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만큼 구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파구, 서울시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전용 상담센터' 설치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지난달 28일에 지역내 실외 주차장 3개소에 전기차 급속충전시설을 설치, 빠르면 이달 중순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이번 급속충전시설이 설치된 실외 주차장은 ▲보문동 주민센터(사진) ▲정릉동 공영주차장 ▲성북구보건소 등이다.


성북구는 지난 2월 ‘공중 전기차충전소 인프라 구축 계획’을 세우고, 전기차를 소유한 빌라·단독주택 거주민의 충전 편의 증진을 위해 사업을 추진해 왔다.


많은 여론조사에서 신차 구매 시 전기차 구입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로 충전소 부족이 언급됐다. 구 관계자는 “올 한 해 성북구 내에도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크게 늘었지만 주로 아파트 주차장에 설치되다 보니 아파트 주민이 아닌 경우 이용이 어려운 불편함이 있어 누구나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실외 전기차 급속충전시설을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설치된 충전기는 100kW 2대, 50kW 1대로, 충전량 100kW의 경우 듀얼의 DC콤보 타입 충전기로 차량 2대가 동시 충전이 가능하다. 또 약 40분 내외로 전기차 배터리의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많은 빌라·단독주택 거주민의 편의가 기대되는 바다. 요금은 1kW당 347.2원으로 환경부 기준을 적용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2023년부터는 공공부지뿐 아니라 주유소, 종교시설 등에도 실외 급속충전시설을 확대설치할 계획”이라며 “충전시설 부재로 전기차 구입을 망설이는 일이 없도록 하여 탄소중립 성북을 실현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