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역대 최초로 간호사관학교 졸업식 참석한 文…"코로나 간호장교들 소중함 재발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역대 최초로 간호사관학교 졸업식 참석한 文…"코로나 간호장교들 소중함 재발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코로나19로 간호장교들의 소중함을 재발견하게 됐다며 국방개혁 2.0으로 간호장교와 군 의료진들의 의료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간호사관학교 졸업식에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역대 최초다.


문 대통령은 5일 대전 유성구 소재 국군간호사관학교 61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축사를 통해 "지난해, 2020년은 간호사관학교와 간호장교들의 소중함을 재발견한 한 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확산 초기, 60기 생도들은 힘든 국민 곁으로 달려가기 위해 졸업을 앞당겼고, '국민과 국가를 위해 헌신할 수 있어 영광스럽다'는 당찬 각오를 밝히며 방호복을 입었다"며 "국민들은 청년 간호장교들의 자부심 넘치는 결의에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을 가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948년 정부 수립 직후 첫 간호장교가 탄생한 이래 치열한 전투의 최전방부터 방역의 현장까지, 아프고 다친 국민과 장병들 곁에는 언제나 대한민국 간호장교가 있었다"며 장진호 전투 현장, 흥남부두 등에서의 활약상을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방개혁 2.0'의 군 의료시스템 개편을 중심으로 간호장교를 비롯한 군 의료진들이 의료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할 것"이라며 "군 병원 기능을 수술집중, 정신건강, 외래·요양·검진으로 특성화하고, 인력과 장비를 재배치했다"고 소개했다.


또 엑스레이, 의무후송전용헬기 등 장비 확충과 더불어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음압 구급차 등 의무 장비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2025년까지 간부 관사·숙소를 확대하는 한편 군 어린이집, 공동육아나눔터 확대 계획 등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여군 장교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부대를 대상으로 여성 필수시설을 설치하고,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근무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졸업식에서 모든 졸업자에게 직접 계급장을 수여했다. 대통령이 간호사관학교 졸업 및 임관식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임관장교 전원에게 계급장을 수여하는 것도 역대 최초다. 이날 소위 계급장을 단 신임 간호장교는 태국 수탁생인 팟타라펀씨를 포함해 80명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