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이미지골프-3. 작은 스윙 vs 큰 스윙

수정 2011.08.10 18:07입력 2008.09.02 09:45

샷 크기 보다는 부드러운 '타이밍과 템포'가 더 중요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이미지골프-3. 작은 스윙 vs 큰 스윙 <사진1> 이종수씨가 스윙아크는 작지만 정확도가 높은 컴팩트 샷을 시도하고 있다.
AD


TV에서 프로선수들의 경기를 보면 커다란 스윙아크를 그리면서도 부드럽고 강력한 샷을 구사하는 모습이 마냥 부러울 수 밖에 없다.

아마추어골퍼 역시 늘 이런 스윙을 꿈꾸게 마련이다. 골프연습장으로 달려가 나름대로 시원하게 쳐보려고 스윙아크를 크게 가져가는 시도도 해본다. 하지만 볼은 잘 맞지 않는다. 다음날에는 온몸 구석구석까지 아프다. 어쩌면 대다수 골퍼들의 고민일 수도 있다. 작게 치자니폼이 나지 않고 크게 치자니 볼이 안맞고.


▲ 작은 스윙(Small)= 아마추어골퍼들의 대회를 지켜보면 첫 홀에서 거의 모든 선수들이 슬라이스가 난다. 시합이라는 중압감으로 몸이 긴장되면서 자신의 원래 샷 크기보다 작은 샷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선수들은 나름대로의 분석을 통해 백스윙이 작아서 이런 현상이 빚어졌다는 결론을 내린다(사실 백스윙에서의 회전력이 모자라는 것이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첫홀에서의 슬라이스는 그러나 반드시 백스윙의 크기 문제만은 아니다. 몸이 충분히 풀어져 부드러운 상태라면 샷은 달라진다.


골프스윙은 탑포지션에서(Top Positionㆍ백 스윙의 정점) 다운스윙으로 전환하는 시점의 왼팔과 샤프트가 이루는 각도와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이 부분만 무리없이 진행된다면 아무리 작은 스윙이라도 충분한 파워가 전달돼 큰 샷 이상의 비거리를 얻을 수도 있다.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이미지골프-3. 작은 스윙 vs 큰 스윙 <사진2> 스윙아크가 커졌다. <사진1>에 비해 백스윙 톱이 수평을 오버할 정도로 무리하게 진행되고 있다.


▲ 큰 스윙(Big)= 커다란 스윙아크를 무리없이 진행할수만 있다면 물론 최상이다. 강력한 파워와 가공할만한 비거리, 어쩌면 프로선수 못지 않은 방향성까지 보장받을 수 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신은 공평하다. 스윙아크가 커지면 커질수록 오류가 많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은 과학의 원리이기도 하다.


샷이 커지면 기본적인 운동시스템이 틀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이야기다. 유연성과 근력운동, 샷 연습 등이 선행돼야만 큰 샷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적어도 주말골퍼들에게는 쉽지 않은 조건이다. 이런 상황에서 큰 스윙을 위해 의도적으로 과도한 체중이동을 하게되면 몸 중심에서 부터 클럽의 길이 변화가 발생해 볼의 중심타격이 어려워지게 된다.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이미지골프-3. 작은 스윙 vs 큰 스윙 <사진3> 최명호프로가 이종수씨에게 "다운스윙으로 전환하는 시점의 왼팔과 샤프트가 이루는 각도와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 작은 스윙(Small) '승리'= 샷은 큰데 좌우로 흔들리고 볼 컨트롤 능력이 떨어지는 샷을 와일드 샷(Wild Shot)이라고 한다. 이에비해 샷은 작지만 정확도가 높은 견실한 타격을 하는 경우를 컴팩트 샷(Compact Shot)이라고 한다.


큰 스윙이 무조건 안맞는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확률상 '컴팩트 샷'이 좋다는 것이다. 요즈음은 프로선수들도 샷의 크기를 줄여 정확도를 높이는 '컴팩트 샷'을 추구하는 경향이 대세다.


다만 골프를 새로 시작한 초보골퍼라면 무조건 스윙을 크게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작단계에서는 크고 강력한 샷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컨트롤은 그 다음에 해도 된다. 프로선수들은 연습이 부족한 상태에서 라운드를 할 때 원래의 샷보다 크기를 줄여서 컨트롤 샷을 한다. 연습량이 부족한 아마추어골퍼들에게도 적용할만한 사항이다.




▲지도= 최명호 프로 golfacademy@empal.com
▲속초=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nomy.co.kr
▲사진= 윤동주 기자 doso7@asiaeconomy.co.kr
▲클럽ㆍ의상협찬= 코브라골프
▲장소협찬= 파인리즈골프장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이미지골프-3. 작은 스윙 vs 큰 스윙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오늘의 토픽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