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전략골프-2. 벙커 vs 러프

수정 2011.08.10 18:06입력 2008.07.15 11:58

벙커 샷이 거리와 방향 맞추기가 러프 보다 '오히려 낫다'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전략골프-2. 벙커 vs 러프 <사진1> 아마추어골퍼들은 벙커 샷에 대해 유독 두려움이 많다.
AD


아마추어골퍼들은 유독 벙커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

그래서 티 샷이나 세컨드 샷 모두 벙커를 피하기 위해 거리와 방향을 조절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억센 잔디가 무성한 러프로 볼이 가는 경우가 많다. 벙커의 크기나 깊이 등 상황에 따라 물론 적절한 전략을 세우겠지만 그렇다면 과연 벙커와 러프 가운데 어느 쪽을 우선적으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한 전략일까.


▲ 벙커 (Bunker)= 플레이어를 향해 자리잡은 벙커, 특히 볼이 들어갈 확률이 높은 벙커 앞에서는 누구든지 주눅이 든다. 볼의 비거리가 길어지고 방향 또한 좁아지면 더욱 위축되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벙커는 사실 미스 샷에 대한 엄격한 페널티를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일부 벙커들은 그러나 아웃오브바운스(O.B)를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페어웨이의 사이드 벙커가 바로 이런 역할을 한다.


이때문에 페어웨이벙커는 대부분 턱이 그다지 높지 않다. 다시말해 벙커까지 페어웨이의 일부로 가정해서 '운동장'을 넓게 쓰는 과감한 플레이를 시도하라는 이야기다. 벙커를 의식해 좁은 페어웨이에 정확한 샷을 구사하려면 몸의 긴장도가 평상시 보다 높아져 샷의 방향성은 더 흔들리게 된다.


또 그린 근처의 벙커는 턱이 높은 편이 오히려 나을 때도 있다. 벙커에서 볼을 직접 치거나 미스 샷이 되었을 때도 이른바 '홈런성 타구'의 위험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벙커에 대한 두려움이 크면 클수록 과감한 공략이 어려울 수 밖에 없다. 보다 자신감 있는 플레이를 위해 벙커를 무시해보자.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전략골프-2. 벙커 vs 러프 <사진2> 러프에서의 샷은 볼의 라이와 잔디의 길이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있다. 그래서 거리나 방향을 맞추기가 생각보다 어렵다.


▲ 러프 (Rough)= 국내 골프장은 프로대회가 열리지 않을 때에는 진행을 빠르게 하기 위해 러프를 짧게 깎는 경우가 많다. 요즈음 같은 성수기나 주말에는 더 그렇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방향성이 좋지 않으면 러프에서의 샷을 피할 수는 없다.


아마추어골퍼들은 통상 벙커 보다 러프를 쉽게 여기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러프에서의 샷은 볼의 라이와 잔디의 길이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있다. 거리나 방향을 맞추기가 생각보다 어려운 이유이다.


그린 주변의 러프는 특히 볼에 스핀을 먹이기가 쉽지 않다. 어떤 경우에는 그린에 아예 볼을 세울 수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한다.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볼 컨택(Ball Contact - 볼과 클럽헤드의 접촉)은 러프보다 벙커 쪽이 나을 수 밖에 없다.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전략골프-2. 벙커 vs 러프 <사진3> 벙커 샷은 조금만 연습을 해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벙커를 무서워하지 않는 공격적인 스타일을 구축한다.


▲ 벙커 (Bunker) '승리'= 그래서 벙커의 '승리'다. 최근에는 실내 연습장에도 벙커 샷을 위한 연습 공간이 있는 곳이 많다. 하지만 러프에서 연습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연습장은 극히 드물다.


평소에 벙커 샷을 대비한 연습을 해 두자. 벙커 샷은 또 조금만 연습을 해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이를 토대로 벙커를 무서워하지 않는 공격적인 스타일을 구축해 보자.




▲지도= 최명호 프로 golfacademy@empal.com
▲진행=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nomy.co.kr
▲사진= 윤동주 기자 doso7@asiaeconomy.co.kr
▲클럽ㆍ의상협찬= 코브라골프
▲장소협찬= 파인리즈골프장

[이종수의 스타일골프] 전략골프-2. 벙커 vs 러프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오늘의 토픽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