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MWC 논의됐던 'CP 망 투자 분담'…GSMA 보고서 공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2022 인터넷 밸류체인 보고서' 발간
"인터넷 기업들 훌쩍 성장할 때 불균형 심화"
통신 사업자, 매출 20% 설비투자 부담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올해 3월 스페인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2'에서 주요 의제로 논의됐던 '글로벌 콘텐츠제공사업자(CP)들의 망 투자 비용 분담 필요성'에 관한 후속 보고서가 공개됐다. 망 사업자-온라인 서비스 사업자 간 불균형이 해소될 수 있도록 양쪽 업계의 상호 의존성을 고려한 입법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담겼다.


MWC 논의됐던 'CP 망 투자 분담'…GSMA 보고서 공개 글로벌 인터넷 트래픽 비중. 알파벳(구글), 메타, 넷플릭스,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 기업이 약 56%를 차지하고 있다. 자료=GSMA 보고서
AD

17일 업계에 따르면 전세계 통신 사업자들의 모임인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는 이 같은 주장을 담은 'GSMA 2022 인터넷 밸류체인 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서비스 업체들을 필두로 인터넷 밸류체인 전체 수익은 2020년 6조7000억달러로 2015년 3조3000억달러에서 두 배 이상 성장했다. 연평균 15% 수준이다. 2020년에는 연 수익이 19%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GSMA는 "유료 온라인 서비스는 곧 매출 1조달러를 초과해 엄청난 글로벌 망 수요를 유발할 것"이라며 "전세계적으로 매년 7.5%씩 늘어나는 인터넷에 연결 사용자수 역시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인터넷 기반 서비스 기업들의 수익이 우상향하는 사이 글로벌 통신망 사업체들의 설비투자(CAPEX) 부담은 급증했다. GSMA는 "망 사업자들의 인프라 투자 수익률은 6~11%로 이보다 훨씬 낮다"며 "통신 사업자들은 전체 매출의 20%를 CAPEX에 계속 투자해야 한다는 압박 때문에 자본수익률(ROC·Return On Capital)도 평균 10% 이하로 떨어졌다"이라고 강조했다.


MWC 논의됐던 'CP 망 투자 분담'…GSMA 보고서 공개 2016년 이후 5년 간 부문별 총주주수익률. 자료=GSMA 보고서

총주주수익률(TSR·Total Shareholder Return)도 2016년 이후 6년 간 성장세를 멈췄다. 클라우드·엔터테인먼트·소셜미디어 등 다른 부문의 기업들의 수익률이 치솟는 동안 제자리걸음만 반복했다. 인터넷 연결 과부하가 걸릴 때마다 통신망 속도·용량·커버리지 증대 부담이 함께 높아졌고, 이게 결국 망 사업자들의 사업모델을 압박하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스페인 통신사인 텔레포니카 대표 겸 GSMA 회장인 호세 마리아 알바레즈팔레테는 "인터넷은 약 46억명을 연결하고 세계 경제를 움직이고 있다"며 "인터넷은 사업 모델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기회를 열며 전 세계에 걸쳐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인터넷 밸류체인 번성에 따른 인프라 투자에 대한 요구는 망 사업자들을 압박하고 있다"며 "인터넷 기반 경제는 향후 10년간 모든 부문에 걸쳐 확장될 것이므로 정책 입안자들이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비대칭 규제와 과세 부담, 주파수 비용 등을 비롯한 여러 요인이 기간통사업자들의 사업모델을 압박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기업들의 CAPEX 확대 의지를 저해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GSMA는 "정책 입안자들은 세금과 규제 등 전반적인 환경을 고려해 기간통신사업자들이 망 구축에 나서고 망 성능을 개선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짚었다.



이번 보고서는 연초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모바일 전시회 MWC 2022에서 열린 이사회 회의에서 진행됐던 논의의 후속조치 일환이다. GSMA 이사회 멤버들은 4K 동영상 등 트래픽 부담 증가 추세 속에서 글로벌 CP들이 비용을 분담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국 통신업계를 대표해 이사회 멤버로 참여한 구현모 KT 대표는 "GSMA 이사회 산하 스터디그룹에서 글로벌 CP들이 망 투자에 대해 분담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냈고 이사회에서 이를 승인했다"고 기자간담회에서 밝히기도 했다. 다만 정부 주도 펀드나 기금 등 구체적인 비용 분담 방법은 담기지 않았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