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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언택트·디지털 기반 '스마트워크' 체제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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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부문 수도권 총 5곳 '근무지' 운영…출근·거점·재택근무 제한 無, 주 4회 ‘자유롭게’ 선택

한화시스템, 언택트·디지털 기반 '스마트워크' 체제로 전환 한화시스템의 스마트 오피스 예약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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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한화시스템 ICT 부문이 언택트(비대면)와 디지털 기반으로 근무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화그룹 계열사 중 최초로 '스마트워크 체제'로 전환한다고 21일 밝혔다.


한화시스템의 스마트워크 체제의 핵심은 인원 밀집도와 출퇴근 시간을 최소화하고 어디서든 근무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원격근무제'다. 한화시스템 ICT 부문의 주요 근무지인 여의도 사업장을 중심으로 수도권 일대 '거점 오피스'를 서울 장교동·신설동·불광동과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판교연구소에서 운영한다.


한화시스템 ICT 부문은 임직원들의 주소지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 업무지역과 선호지역에 대한 설문을 병행해 거점 오피스 수요를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총 5곳의 근무지와 좌석은 예약 시스템을 통해 선택할 수 있으며, 웹과 모바일 환경 모두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현황 파악 및 예약이 가능하다.


거점오피스는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6가지 테마로 구성됐다. 개인 업무공간은 예약된 좌석 현황이 나오는 스마트 네임태그와 기본 모니터가 구성되어 있으며, 좌석 형태에 따라 일반적인 업무 공간인 워크존과 독서실 형태의 포커스존으로 나눠 구성했다. 프로젝트 및 태스크포스(TF)에 사용할 수 있는 애자일(agile)존, 화상회의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존 등도 있다.


주 4회 내에서 주 근무지 출근·거점 오피스 근무·재택의 제약은 없다. 직원들은 팀워크 증진 및 오프라인 업무 진행을 위해 주 1회 팀 전원이 출근하는 콜라보 데이를 진행한다. 원격 근무 시에도 개인 상황에 맞게 출퇴근 시간을 선택하는 ‘유연근무제’가 동일하게 적용된다.


한화시스템 ICT 부문은 지난 2015년도부터 무선인터넷 환경과 유선 전화기 제거 등을 통한 자율좌석제를 실시하고 있다. 일정 예약과 사내 메신저를 이용한 화상회의·모바일 인트라넷 등 사내외 스마트워크를 위한 업무환경을 구축한 바 있다.


이번 스마트워크 도입을 위해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인 사내 인트라넷 '서클'을 통해 실시간 업무 공유 시스템을 고도화해 업무내용과 진행사항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한화시스템은 고도화된 스마트워크 제도의 시행을 통해 코로나 19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업무 및 서비스의 중단이 없도록 대비하고, 임직원들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높여 나가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효율적이고 유연한 근무환경과 기업문화 정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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