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권영세 "핵실험, 北 안보·경제력 약화로 귀결…리선권과 대화할 용의 있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대북제재와 관계없이 인도적 지원 나설 것"
"북한인권재단 연내 출범 속도…'이산가족의 날' 제정 의견수렴"

권영세 "핵실험, 北 안보·경제력 약화로 귀결…리선권과 대화할 용의 있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1일 "북한이 핵실험 통해 약간의 핵 관련 기술 진전은 이룰 수 있지만 결국 그 실험은 북한의 안보력, 경제력 악화로 귀결될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핵실험 등 강경 일변도 정책으로는 제재만 강해질 뿐 실효적 이익을 얻을 수 없는 만큼 하루빨리 대화에 임해야 한다는 취지다.


이와 관련해서도 권 장관은 리선권 북한 통일전선부장 등 '책임있는 당국자'와 언제, 어디서든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진행된 첫 기자간담회에서 "핵문제는 더 이상 남북한 문제가 아니게 된 만큼 미국 포함 국제사회 긴밀한 공조 아래에서 더 강력한 대북제재, 더 강력한 한미 군사 대응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점을 우선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의 7차 핵실험 관련 정부가 예측하는 시기와 대북독자제재 가능성'에 대해 묻는 질문에 권 장관은 "국제사회 공조와 한미 군사 대응 방안을 언급한 권 장관은 대북 독자제재도 가능한 부분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물론 북한과 대화할 의지가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권 장관은 "경색된 남북관계를 대화 국면으로 전환해 가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저는 통일부 장관으로서 언제 어디서든 어떤 형식이든, 리선권 통전부장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리선권의 통전부장 발탁을 계기로 북측에 대화를 공식 제안한 것이냐는 질문에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지난 5월12일 북한이 코로나19가 처음으로 발발했다고 밝혔을 때, 권 장관이 코로나19 방역협의와 관련해 당시 김영철 통전부장에게 제안하려고 했던 것과 마찬가지"리며 "북측의 책임 있는 당국자와 남측의 책임있는 당국자가 만나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하자는 차원의 이야기"라고 부연했다.


통상 통일부 장관의 북측의 대화 상대는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지만, 북측은 지난해 대남 대화기구인 조평통이 필요없다며 정리 문제를 검토하겠다고 한 바 있고 현재 위원장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북한의 핵실험 여부와 관계없이 인도적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사도 분명히 했다. 권 장관은 북한의 코로나19와 급성 장내성 질환을 언급하며 "관련한 대북 지원은 수 차례 밝힌 바와 같이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지속해 갈 것"이라며 "이제라도 북한은 우리의 제안에 호응해 당면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대선 공약이었던 북한인권재단 출범이 연내 가능하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권 장관은 "올해는 북한인권재단이 출범할 수 있도록 저부터 발로 뛰겠다"며 "북한인권재단이 출범한다면, 북한인권 정책 대안 개발 및 조사 연구 등 북한인권법에 명시된 재단의 기능을 토대로, 북한주민들의 인도적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각에서는 북한인권에 대해 수단화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지만, 저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북한인권 문제는 세계시민적 권리로서, 보편적 가치 차원에서 실질적 개선에 중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산가족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는 방안에 대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