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통일부 "방역 실무접촉 北측 답변 아직 없어…여유 갖고 기다려야"

수정 2022.05.16 17:21입력 2022.05.16 17:21
서체크기
통일부 "방역 실무접촉 北측 답변 아직 없어…여유 갖고 기다려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통일부는 코로나19 방역협력을 위한 남북 실무접촉 제안과 관련해 북측의 답변을 여유를 갖고 기다릴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에 통지문을 보내겠다고 제안했는데 아직까지 답을 못 듣고 있다"며 "(북한을) 재촉하기보다 시간을 갖고 기다리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11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실무접촉 제안을 담은 통지문 발송을 시도했지만, 북한은 아직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남북간 긴밀하게 협력하는 부분들이 끊어져 있던 상황에서 갑자기 본인들이 어려울 수 있는 부분에 바로 대답을 기대하거나 재촉하기보다는 우리가 좀 시간을 갖고 기다리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이번 실무접촉 제의가 장관급으로 이뤄진 데 대해서는 "사안 자체가 간단한 사안이 아니다. 격을 높이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남북간 방역협력과 코백스 등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은 배타적 성격이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코로나 방역은 굉장히 종합적인 것이 필요한데 코백스가 할 수 있는 일은 제한적으로 본다"며 남북 협력과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지원이 투트랙으로 가능할 것이란 점도 시사했다.


이밖에 박상학 대표가 이끄는 자유북한운동연합이 16일 애드벌룬을 띄워 북한에 의약품을 보내겠다는 계획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 주민이 겪고 있는 어려움 해소하려는 노력이란 부분에서는 나무랄 일은 아니라고 본다"는 견해를 밝혔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오늘의 토픽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