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車업계, 5년간 ‘95조+α’ 투자…전기차 점유율 5%→12%로 올린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산업부,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 발표

車업계, 5년간 ‘95조+α’ 투자…전기차 점유율 5%→12%로 올린다 현대차 합작법인, 미국서 자율주행 로보택시 차량호출 서비스 개시 (서울=연합뉴스) 현대차그룹과 미국 자율주행업체 앱티브의 합작사인 모셔널이 미국 최대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 '리프트'와 라스베이거스에서 아이오닉 5 자율주행 로보택시 '카 헤일링'(차량호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지난달 17일 밝혔다. 사진은 아이오닉 5 로보택시. 2022.8.17 [모셔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AD


[아시아경제 세종=이준형 기자]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들이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 동안 95조원 이상의 투자를 단행한다. 정부는 세제 지원 등을 통해 자동차 업계의 대규모 투자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민간 투자를 활성화해 한국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지난해 5%에서 2030년 12%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창양 장관이 28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자동차 산업 전략 원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이 장관을 비롯해 현대차·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 등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산업부는 이날 글로벌 자동차 3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골자로 한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발표했다. 3강 전략에는 ▲전동화 글로벌 탑티어 도약 ▲생태계 전반의 유연한 전환 ▲안정적 공급망 구축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신산업 창출 등 4대 과제가 담겼다.


산업부는 우선 규제 완화, 세제 지원 등을 통해 완성차 업계의 투자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완성차 업계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최소 95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완성차 업체 밀착 지원으로 추가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입장이다.


車업계, 5년간 ‘95조+α’ 투자…전기차 점유율 5%→12%로 올린다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 논의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2030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생산 규모를 330만대로 늘려 세계시장 점유율을 5%에서 12%로 확대해나가는 등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발표했다. 2022.9.28 utzz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차량용 SW 인력 1만명 양성…전기차 주행거리 연장

완성차 업계의 대규모 투자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기존 5%에서 2030년 12%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산업부는 전동화 기술 선점 차원에서 2026년까지 운영체제(OS), 무선업데이트(OTA) 등 차량용 핵심 소프트웨어를 국산화할 계획이다. 올해 224억원을 편성한 미래차 인력 양성 사업은 확대 개편해 2030년까지 차량용 소프트웨어 융합 인력 약 1만명을 양성한다. 또 차량용 소프트웨어 인증 지원센터를 구축해 2030년까지 차량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300개를 육성하기로 했다.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3.1%에서 2030년 6.6%로 2배 이상 높인다. 산업부는 핵심기술 선점, 공급망 내재화, 생태계 조성, 기업 지원 등 4대 추진 전략을 통해 전력반도체 등 16대 핵심품목을 집중적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현재 500km 수준인 전기차 1회 충전 주행거리를 2025년까지 600km로 100km 늘리기로 했다. 수소차 연비는 현재 kg당 13km에서 2030년 17km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내연기관 생태계의 사업전환도 지원한다. 이에 산업부는 내연기관 부품기업 유형에 따른 ‘맞춤형 정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220억원을 투입해 내연기관차 친환경화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등 기존 내연기관 기술 고도화도 추진한다. 공급망 위기 등 돌발변수에 대비해 탄소중립 연료를 활용한 내연기관차 개발도 준비하기로 했다.


車업계, 5년간 ‘95조+α’ 투자…전기차 점유율 5%→12%로 올린다


IRA 총력 대응 방침…2027년 레벨4 상용화 목표

이 장관은 이날 자동차 업계 최대 현안으로 부상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관련 대미 협상 결과도 공유했다. 산업부는 한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한 IRA에 총력 대응해 국내 자동차 산업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산업부는 북미 최종 조립 및 배터리 요건 등 보조금 관련 세부조건이 국내 기업에 유리하게 설정될 수 있도록 대미 협상을 지속할 방침이다. 또 미국 현지에서 자동차 생산을 앞당기고 IRA 요건에 맞는 배터리를 조기에 확보하는 등 업계 차원의 대책도 함께 강구하기로 했다.


해외 의존도가 높은 전기·수소차 핵심부품 14종의 기술 자립도 본격화한다. 일본 수입 의존도가 90%에 이르는 초고속 베어링이 대표적이다. 전기·수소차용 대형모터의 경우 100% 독일산을 쓰고 있다. 산업부는 전기·수소차 소재 국산화율을 현재 70%에서 2025년 90%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산업부는 2027년까지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술도 상용화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우선 자율주행 핵심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해 현재 선진국 대비 84% 수준인 자율주행 핵심부품 경쟁력을 2027년 100%까지 높일 계획이다. 또 2024년부터 자율주행 부품 상용화를 위한 종합 연구단지를 구축한다. 연구단지는 실증 테스트베드와 연구인력 양성 역할을 맡게 된다.


자율주행 시장을 개화시키기 위해 규제 개선도 추진한다. 산업부는 자율주행 데이터에 대한 국가표준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친환경 모빌리티 규제혁신 로드맵 2.0’을 수립할 계획이다. 자동차 신기술 및 신모델의 시장 진입을 제한하는 규제를 집중 개선하는 게 로드맵 골자가 될 전망이다.



이 장관은 “미국 IRA 법안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자동차 산업이 한 단계 높은 곳으로 도약하려면 민관이 머리를 맞대야 할 시점”이라며 “오늘 발표한 전략은 자동차 산업 전략에 대한 큰 방향성으로, 앞으로 업계와 소통하며 분야별 정책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