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 총리 "이란 핵합의, 당사국 대화 측면 지원…동결자금 문제도 협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정세균 총리-자한기리 이란 수석 부통령, 현지 회담

정 총리 "이란 핵합의, 당사국 대화 측면 지원…동결자금 문제도 협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세종=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이란을 방문 중인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현지시간)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관련 당사국 간 건설적인 대화의 진전을 측면 지원할 용의가 있으며, 이란의 원화 자금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이란을 포함한 관련국과 가능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이란에서의 첫 일정으로 에샤크 자한기리 수석 부통령과 약 1시간30분 간 양자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자한기리 수석 부통령 역시 "국제적 적법성이 결여된 미국의 불법 제재에 한국이 동참하면서 양국(한국·이란) 관계가 침체에 빠졌다"며 "한국 내 이란의 동결자산 문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은행(우리·IBK기업)에 동결된 이란 자금은 70억달러(약 7조7000억원)다. 한-이란 원화결제시스템을 통해 이란산 원유 수입대금 유치 및 현지 수출기업 대금지불 등 목적으로 쓰였던 자금인데, 2019년 5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이란 핵합의를 탈퇴하고 대(對)이란 경제제재를 실시하면서 만 2년 가까이 동결된 상태다. 최근 이란이 국내 화학운반선 한국케미호를 억류한 배경으로 꼽히기도 했다.


이 문제는 미국은 물론 영국·프랑스·독일 등 관련국들 간 합의 복원 협상과 맞물린 것이어서 한국 정부가 자체적으로 개입할 여지는 크지 않다. 다만 정 총리는 관련국들을 설득해 한국에 동결된 자금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한국케미호 억류 사건과 관련해 "호르무즈 해협의 안정과 평화가 항행의 안전과 에너지 안보에 결정적인 만큼, 동 해협 내 항행의 자유가 보장돼야 한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양국은 미국의 대이란 제재와 관계없이 추진할 수 있는 인도적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한-이란 인도적 교역 워킹그룹을 통해 한국의 의약품, 의료기기 등 인도적 품목들의 수출을 더욱 활성화할 것을 제안했다. 자한기리 부통령은 코로나19 관련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며 이 같은 제안을 환영한다고 화답했다.


특히 정 총리와 자한기리 부통령은 이란 핵합의 복원 등 제반 여건이 변화될 경우 곧바로 경제협력에 나설 수 있도록 '한-이란 경제협력 점검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정 총리는 이란 방문 이틀째인 12일 모하마드 바게르 갈리바프 의회 의장,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의 고문인 알리 라리자니를 연쇄 면담한다. 아울러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과의 간담회도 가질 예정이다. 이후 귀국길에 올라 급유차 우즈베키스탄을 경유한 뒤 오는 13일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한다.




세종=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