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무위 국감서 끊이지 않았던 '이 총리 사퇴설'…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여권 관계자 "선거대책위원장 맡고 비례대표 출마도 괜찮을 것"
총리실 "사퇴설, 사실무근"

정무위 국감서 끊이지 않았던 '이 총리 사퇴설'…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 21대 총선이 18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총선 출마로 올 연말 총리직을 사퇴할 거란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 같은 배경에는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하락함에 따라 여권 안에서 총선에 대한 불안감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 총리의 역할론은 올해 초부터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상징적인 종로에 출마해서 수도권 선거 분위기를 띄워주면 가장 좋을 것"이라며 "아니면 당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비례대표에 출마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 사태로 인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처음으로 지지율 40%대가 붕괴됐고, 야당인 자유한국당과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는 등 악재인 상황 속에서 '이낙연 역할론'이 더욱 커진 것이라는 것이다.


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정책 운영 컨트롤타워인 총리가 사퇴할 경우 문 정부 국정 운영 소홀이라는 점을 지적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이 총리의 거취에 대한 질의를 끈질기게 이어갔다. 김정훈 한국당 의원은 "이 총리 거취 관련 일본 방문 후 사퇴한다, 연말에 사퇴한다 등의 언론 보도들이 계속 나온다"며 "언제쯤 사퇴할 것 같나"라고 물었고 같은 당 김성원 의원도 "이 총리가 언제 사퇴하냐"고 질의했다.



정운현 국무총리 비서실장은 "총리 사퇴를 총리 혼자 결정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라면서 "총리도 정확히 사퇴 시점을 알지 못할 것"이라고 답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