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은, 성장률·물가 상향조정 시사하면서도 금리는 동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2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기준금리 0.50% 동결
성장률 3%대 중반 예상, 물가 당분간 2%내외로 상승 전망

한은, 성장률·물가 상향조정 시사하면서도 금리는 동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AD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한국은행이 경제성장률과 물가 전망치를 일제히 상향 조정할 것임을 시사하면서도, 기준금리는 동결했다. 올해 '3대 중반' 수준의 성장률 달성이 가능하다고 밝혔고, 물가 역시 당분간 2% 내외 수준으로 오르고 연간 기준으론 1%중후반 수준까지 오를 것으로 봤다.


이처럼 성장률과 물가를 모두 상향 조정하면서도 기준금리는 당분간 동결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아직까지 코로나19 전개와 백신 접종 등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이다. 가계부채 폭증과 같은 부작용도 염두에 두고는 있지만, 아직까진 경기 회복이 안착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5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회의 이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1분기를 지나 몇달간의 움직임을 볼 때 3%대 중반은 얼마든지 충분히 가능한 숫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과 그에 힘입어 세계경제 성장세가 빨라지는 등 무엇보다도 대외여건 개선에 기인한다"며 "IT경기도 한층 강화하고 있어서 우리 수출과 설비투자증가세가 당초 전망보다 확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이 총재는 "국내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돼 소비심리가 되살아나기 시작했고, 지난달 말부터 집행되고 있는 추경도 내수진작에 일정부분 기여할 것으로 보고있다"고 했다.


다만 이 총재는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있고 백신 접종속도가 아직 2%대에 머물러있는 것은 좀 우려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고 있지는 않지만 현재보다 더 크게 악화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백신 보급도 접종비율은 낮지만 정부가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점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완화적 정책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국내경제 회복흐름이 강화하고 있고, 물가상승률도 높아지고 있어서 이제는 가계부채 증가라든가 주택가격 상승 등 금융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금리를 올려야한다는 의견이 개진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면서도 "아직은 코로나19 전개상황, 백신접종 등 우리경제에 영향을 주는 불확실성이 상당히 높고 최근 회복세가 안착됐다고 확신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 단계에서는 정책기조의 전환을 고려하기 이르다"고 강조했다.



한은, 성장률·물가 상향조정 시사하면서도 금리는 동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미국發 빠른 경기회복, 수출호조…민간소비 부진완화, 고용도 일부 개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통화정책방향회의 결정문에서 "올해 성장률은 지난 2월 전망했던 수준(3.0%)을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출이 호조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도 견조한 회복세를 이어갔으며 민간소비는 부진이 완화돼 국내경제는 회복세가 다소 확대됐다"고 밝혔다. 고용상황에 대해서도 "취업자수가 증가로 돌아서는 등 일부 개선 움직임을 나타냈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도 회의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3%대 중반 성장률은 얼마든지 가능한 숫자"라고 말했다. 한은은 다음달 구체적인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내놓을 계획이다.


올해 한국의 성장률이 3%대 중반 가량을 달성할 것이란 전망은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3.1%에서 3.6%로 올렸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전망치는 3.3%다. 정부는 3.2%, 한국개발연구원(KDI)은 3.1%의 성장을 예상했다. LG경제연구원은 올해 성장률이 4.0%에 달할 것으로 긍정 전망했고, 해외 투자은행(IB)들이 낸 전망치 평균은 3.8%이다.


성장률이 빠르게 반등하는 데에는 미국 경제가 지속적 돈풀기와 빠른 백신접종에 힘입어 회복세를 나타낸 것이 영향을 미쳤다.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경제구조상 글로벌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다만 내부 경기가 얼마나 되살아날지는 지켜봐야 한다. 보복소비 심리가 커져 내수경기도 기지개를 키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반면, 한국의 백신접종률이 2.3%로 낮은데다 고용회복이 더뎌 내부경기 회복은 느릴 것이란 시각이 맞서고 있어서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성장률이 긍정적으로 전망되는 데에는 외부적(수출), 내부(소비) 요인이 모두 작용한다"며 "수출 뿐 아니라 보복소비가 늘고, 방역수칙에 지친 사람들이 외부 활동을 하면서 소비는 더 개선되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다만 안 교수는 "한국의 백신 접종률이 너무 낮은 상황이라, 향후 다른 나라에선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 우리는 코로나19 이전으로 생산활동이 복귀되지 못하면서 글로벌 경기회복에 동참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은 변수"라고 전했다.


성장률도, 물가 전망치도 높였지만…금리는 동결

한은은 이날 물가 전망치도 높였다. 이 총재는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월 전망경로를 웃돌아 당분간 2% 내외 수준에서 등락하다 다소 낮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2분기에는 물가상승률이 2%내외 수준에서 등락하다가 하반기에 다소 하락, 연간 물가상승률은 1%대 중후반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2월 한은은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1.3%로 제시했는데, 이보다 높아질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이미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1.5%로 전월(1.1%)에 비해 상승률이 확대됐다.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도 2%대 초반으로 높아졌다. 금통위는 근원인플레이션율도 점차 1%대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성장률과 물가가 급등하고, 초저금리 장기화에 가계부채는 폭증하고 있지만 섣불리 금리를 올리긴 어렵다. 기존차주 부담이 커지며 오히려 경기 회복의 발목을 잡을 수 있어서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대면소비가 지연되고 있어서 현재 금리를 건드리기엔 부담이 있다"고 말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 회복세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이나 불확실성이 높고 수요측면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 성장률·물가 상향조정 시사하면서도 금리는 동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향후 기준금리 인상 시점에는 미국의 경기과열로 인한 시장금리 상승세와, 이에 대응하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Fed는 2023년 말까지 기준금리를 동결함은 물론 상당한 경제회복 진전을 확인할 때까지 자산매입 속도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밝혀왔지만, 경기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되며 시장금리가 먼저 뛰면 Fed가 2023년까지 버티긴 어려울 것이란 시각이다. 안동현 교수는 "Fed가 2023년까지 제로(0) 금리 방침을 밝혔지만, 미국 시장에서는 2022년 말~2023년 초로 시기를 앞당길 것으로 예상한다"며 "우리도 금리 인상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설명했다. 성태윤 교수도 "미국의 시장금리가 빠르게 오를 경우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준비작업을 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