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데이터 중심 감독 할 것"…금감원, 4대 혁신목표 수립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사건기록 데이터화 등으로 감독업무 개선

"데이터 중심 감독 할 것"…금감원, 4대 혁신목표 수립
AD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혁신과 신뢰제고를 위한 디지털 혁신에 나서기로 했다.


금감원은 ▲데이터 중심 감독시스템 전환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ㆍ문화 혁신 ▲디지털 역량 강화 등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4대 목표 및 중점 선도과제'를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18일 밝혔다.


금감원은 현재 운영하는 불공정거래 조사 시스템을 전면 개편해 조사원의 혐의분석 및 조사 역량을 강화하고 지능화되는 불공정거래 행위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문서 형태의 과거 사건기록물을 데이터화하고 대량의 매매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ㆍ빅데이터 환경으로 단계적으로 전화해 나갈 예정이다.


금감원은 아울러 전자공시시스템(DART)을 통해 공시되는 상장사 재무제표 주석사항을 표준화된 데이터로 수집ㆍ분석ㆍ개방하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일반투자자의 기업 재무분석 편의성을 높이고 분식회계 식별, 한계기업 선별 등 감독 역량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금감원은 검사정보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그간 축적된 검사자료를 빅데이터화해 검사 관련 정보를 통합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반복적인 검사처리업무의 자동화와 검사 단계별 처리기간 단축 등을 지원함으로써 검사의 품질을 제고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데이터 중심 감독 할 것"…금감원, 4대 혁신목표 수립

금감원은 또 AIㆍ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을 활용한 감독정보시스템의 기능 개선과 감독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 및 활용을 위해 중장기 정보화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민원 상담 내역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의 분석을 강화해 소비자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이상징후를 포착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금감원은 특히 모바일을 통해 민원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소비자 편익을 제고하는 등 대국민 소통채널을 개선키로 했다. 동시에 공공성과 파급력이 높은 금융감독 데이터의 공개 범위를 점차 확대해 금융회사의 준법감시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금융의 디지털화에 대응해 권익보호, 거래안전, 포용금융 등 소비자 보호를 지원하는 기술기업을 발굴하고 활성화하도록 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해 단순ㆍ반복적인 감독행정업무를 줄이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디지털전략 상시협의체가 운영 중인 전략협의회를 통해 디지털 전환 추진현황ㆍ성과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디지털혁신포럼(가칭)을 신설해 금융회사 및 디지털 산업 전문가와 함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채널을 운영함으로써 디지털 전환 전략을 보완하고 협업모델을 발굴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