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신형 '참수리' 고속정 4대 진수…"영해수호 선봉장 역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연안방어 최일선 전력 '참수리'
화력·생존성·임무수행 능력 향상
노후화된 기존 150t급 임무 대체

신형 '참수리' 고속정 4대 진수…"영해수호 선봉장 역할" 참수리 고속정
AD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방위사업청은 연안방어 최일선 전력인 해군의 200t급 신형 고속정(PKMR) 4척의 진수식이 13일 오후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 조선소에서 거행된다고 밝혔다.


신형 고속정은 전방 해역에서 용맹 무쌍하게 임무하는 참수리 고속정의 전통을 이어받아 '참수리-216, 217, 218, 219호정'으로 명명된다.


신형 고속정은 노후된 기존 참수리급 고속정(150t급, PKM)을 대체해 연안방어 임무를 수행하는 전력이다.


최신 전투체계와 130㎜ 유도로켓, 소형전자전장비와 한층 강화된 대유도탄 기만체계를 탑재한다. 기존 고속정에 비해 화력 및 생존성이 향상되고 임무 수행능력이 강화됐다.


워터제트 방식의 추진기를 적용해 저수심 해역에서도 원활한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


신형 고속정은 조선소와 해군 주관으로 정박 및 항해 시운전을 실시해 내년 말 해군에 인도 예정이다. 이후 2개월여간의 전력화 과정을 거쳐 실전 배치된다.


이날 진수식에는 권혁민 해군참모차장(중장)과 이병모 한진중공업 대표이사 등을 비롯해 해군·방사청·방산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또 참수리-216호정 초대 정장을 지낸 남해일 전 해군참모총장과 '참수리-217, 218, 219호정' 초대 정장도 자리를 함께 한다.


진수는 함정을 처음으로 물에 띄운다는 의미다. 진수식은 해군의 관습에 따라 주빈의 부인이 진수도끼로 함정에 연결된 진수 테이프를 자르는 행사다.



유호근 방사청 전투함사업부장(해군 준장)은 "신형 고속정은 장차 전방해역에서 연안감시 및 방어임무를 수행하며 대한민국 영해를 수호하는 선봉장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