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尹 "국가가 살아남는 길은 과학기술 인재 양성"(상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과학기술 인재 양성" 지시 후 인재양성전략회의 직접 주재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구축 통해 재정 투자 확대키로
정부·기업·지자체 연계해 5대 핵심분야 맞춤형 인재 육성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이기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국가 발전의 동력은 과학기술이고 그 인재 양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 속에서 국가가 살아남는 길은 오로지 뛰어난 과학기술 인재들을 많이 길러내는 것"이라는 게 윤 대통령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반도체와 우주 등 핵심 분야를 선정, 재정 투입과 입법 제정 등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대학의 학사 자율화 등 규제완화를 통해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 주도의 교육으로 맞춤형 인재를 키워내겠다는 게 골자다. 지난달 아랍에미리트(UAE) 순방 후 "앞으로 모든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과학기술 정책에 두고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역점을 두라"는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후속조치다.


윤 대통령은 1일 오전 경북 구미에 위치한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인재양성전략회의는 반도체 분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해 대통령 주재 형식으로 꾸려진 범부처 민관합동 협업 체계다. '지역을 살리는 인재, 인재로 성장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에 맞춰 진행한 회의에는 중앙부처, 지방정부를 비롯해 과학기술 등 핵심첨단분야 인재양성과 관련한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尹 "국가가 살아남는 길은 과학기술 인재 양성"(상보)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AD

교육부 등은 '첨단분야 인재양성 전략 방안'을 통해 5대 핵심분야(▲항공·우주·미래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첨단부품·소재 ▲디지털 ▲E환경·에너지)를 선정하겠다고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첨단분야 인재 수급에서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감안한 것으로 여기에 따른 세부 과제 등은 정부, 기업, 지자체 등이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


위기에 처한 지방 대학과 지역이 선순환 발전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권한을 가지게 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예산 및 권한을 위임·이양하고 지자체 주도의 재정투자 확대안을 추진하는 게 핵심이다. 대학의 학사 자율화 등 규제 혁신을 비롯해 기업 주도 교육·훈련 강화을 통한 평생·직업교육 내실화 정책 등도 연계 추진된다.


여기에는 임기 초부터 과학기술 초격차 달성을 위해 인재 양성을 강조해 온 윤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돼 있다. 천연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향후 4차 산업 혁명시대의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분야를 선도할 인재가 필수라는 판단에서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을 의장으로 하는 최상위 과학기술 정책 의사결정 기구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만들고 12대 국가전략기술을 도출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특히 반도체는 국가 안보자산이자 우리 전체 수출액의 20%를 차지하는 만큼 윤 대통령이 취임 초반부터 직접 챙기고 있는 분야다. 지난해 6월 열린 국무회의에서 "목숨 걸고 해야 한다"며 전 부처에 반도체 인재양성 방안 마련을 지시했고, 정부는 다음달 2031년까지 반도체 인재 15만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7월 반도체 관련 학과(반도체·전자·신소재·재료·기계공학과 등) 정원을 5700명 늘린 것을 시작으로 2031년까지 반도체 인력 4만5000명을 배출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재정 지원 사업을 통해 직업계고와 학·석·박사급 인력 10만5000명을 추가 양성하기로 했다.


교육부의 2023년 업무보고에 따르면 고등교육 분야에서는 반도체 특성화 대학 사업을 신설해 올해 8곳을 지정하고 재정이 집중 투입된다. 또 대학이 민간의 노하우를 활용해 첨단 분야 단기 집중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첨단 산업 인재 양성 부트캠프 사업을 신설한다. 지역의 반도체 연구·교육·실습을 담당할 수 있는 권역별 반도체 공동 연구소를 지정한다. 고숙련 실무 인재도 조기 양성하기 위해 고교 단계의 직업교육 역시 강화한다. 직업계고를 대상으로 반도체·디지털 등 신산업·신기술 분야 학과 개편을 지원하고 상반기 중 ‘마이스터고 2.0’을 추진해 고숙련 실무 인재를 집중 양성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의 첨단인재 육성 정책은 반도체의 집약체인 인공지능(AI)과 반도체 이후의 미래라고 불리는 양자기술 분야로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 순방에서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해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에서 양자 석학을 만나 기술확보와 인재양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내로 복귀해서는 곧장 젊은 과학자들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격려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고물가,고금리 등 3중고에 처한 국내 상황에서 과학기술 인재양성 확보는 대한민국의 역동력이 될 것"이라며 "인재양성정책의 부처 간 역할을 분담하고 조정해 관련 정책들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모두가 역량을 쏟겠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