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4500억 '友軍' 사라진 한국산 전기차…美 공략 가시밭길 예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美서 보조금 받는 친환경차 수출, 상반기 4만대
미국 이외 해외 메이커 가운데 두번째로 많아
韓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10%, 보조금은 22% 받아
업계 "IRA로 1000만원 올라…연간 10만대 수출차질"

4500억 '友軍' 사라진 한국산 전기차…美 공략 가시밭길 예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열린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입법 기념행사에서 연설하며 겉옷을 벗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현대차·기아가 올해 상반기 미국에서 친환경차를 판매하면서 4000억원이 넘는 보조금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완성차 국적별로 따지면 미국 현지 메이커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준이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IRA)에 따라 앞으로는 이처럼 강력한 ‘우군’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자동차산업협회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현대차·기아는 올 상반기 미국에 수출한 친환경차(CV·Clean Vehicle)는 4만1287대로 집계됐다. 순수전기차가 3만2271대, 수소연료전지차가 133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가 8883대다.


친환경차 미국 수출은 이미 지난 한 해 전체 수출물량(2만9837대)을 훌쩍 넘겼다. 지난해의 경우 내연기관을 포함한 전체 차종 가운데 친환경차 비중이 3.8% 수준이었으나 올 상반기에는 이 비중이 10.0%로 대폭 늘었다.


4500억 '友軍' 사라진 한국산 전기차…美 공략 가시밭길 예고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생산중인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사진제공:현대차그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후 전기차 보급확대에 나서면서 현대차·기아가 득을 크게 봤다. 올해 상반기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은 차는 42만대 정도인데 이 가운데 한국 브랜드가 4만4600대 정도로 브랜드 국적별로는 현지 메이커인 미국(29만2600대)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점유율로는 10.6%에 달했다.


특히 보조금의 경우 한국산 친환경차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가져갔다. 이 기간 지급된 보조금은 14억290만달러 정도인데 이 가운데 한국산 친환경차가 3억1650만달러(약 4500억원) 정도를 챙겼다. 판매대수로는 10%를 갓 넘기는 수준인데 반해 보조금은 22.6%를 챙긴 것이다.


우리나라가 같은 차에 대해선 정부가 직접 완성차 제작사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구조인 반면 미국은 구매자의 소득수준까지 감안해 연말에 세금을 공제하는 방식이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선 일정 가격을 넘어선 전기차나 구매자의 소득이 일정 기준을 넘으면 세금공제 혜택을 못 받는다.


4500억 '友軍' 사라진 한국산 전기차…美 공략 가시밭길 예고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테슬라 공장에 주차된 테슬라 차량<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인플레 감축법에 따라 현지(북중미)에서 최종 조립한 차량에만 보조금을 지급함에 따라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는 전기차 세금공제 혜택을 못 받게 됐다. 현지 조립 조건은 당장 법 시행 때부터 적용 중이며 내년부터는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의 원재료 원산지 비중까지 따진다. 현대차·기아는 최근 중국산 배터리 채택 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다. 한국산 전기차의 미국 수출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배경이다.


자동차산업협회는 "앞으로 한국산은 대당 7500달러(약 1000만원) 보조금이 사라짐에 따라 매년 10만대 수출길이 막힐 우려가 있다"며 "반면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등 미국 업체는 현지 생산으로 큰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에서는 미국 인플레 감축법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을 어겼다며 한국산 전기차도 현지 생산분과 같은 혜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 의원은 "인플레 감축법은 명백히 WTO협정과 한미FTA에 위배되는 사항"이라며 "한국 자동차업체가 미국에 130억달러 이상 투자하고 10만명 이상을 고용해 협력적 관계를 가진 만큼 산업통상부가 양국 간 상호호혜적 관점에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4500억 '友軍' 사라진 한국산 전기차…美 공략 가시밭길 예고 완성차 브랜드 국적별 미국 내 친환경차 판매대수 및 보조금 수급현황<자료제공:구자근 의원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