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시대, AI활용 역량 필수
주부·장애인 등 취약층 우선교육
범정부 협력 및 예산 확보 필요
국내외로 변화의 시대다. 글로벌 정세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렵고 국내 정치도 마찬가지다. 이런 불확실성은 사람들의 자신감과 활력도 떨어뜨리기 싶다. 이럴 때일수록 긴 안목으로 시대가 원하는 기초체력을 다져두는 것이 현명하다. 시대가 요구하는 제1 기초체력은 뭘까? 단연 AI 활용역량이 아닐까 싶다. 소수의 사람만이 아니라, 문해력처럼 가능하면 모든 국민이 AI 활용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 AI시대는 우리가 모두 맞이할 필연적인 환경이기 때문이다.
정부도 AI시대에 대응해서 다양한 준비를 해오고 있다. 국가인공지능위원회를 만들고, 국가대표 정예팀으로 AI를 개발하고, AI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교육 시행이 그 예다. 필자는 추가 제안을 하고 싶다. 전 국민 AI교육이다.
교육은 미래를 준비하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자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현재의 우리 교육이 문제가 많은 건 사실이지만, 교육이 우리 사회 발전의 원동력 역할을 한 것도 사실이다. 되돌아보면 교육은 두 차례에 걸쳐 크게 기여했다. 첫 번째는 60여년 전에 있었던 공교육의 본격적인 시작이다. 초등학교 의무교육 실시로 전 국민이 배움의 기회를 얻었고 국민의 높은 교육열이 불을 붙였다. 교육은 찢어지게 가난했던 대한민국이 기적 같은 경제성장을 이루는 데 엔진 역할을 했다.
두 번째는 1999년에 시작된 국민정보화교육이다. 정부는 디지털시대의 도래를 예견하고 1000만명을 목표로 디지털교육을 전격 실시했다. 그리고 그 1000만명은 군인, 주부, 장애인, 노인과 같은 취약계층이었다. 사회적 약자 1000만명에게 교육을 하면 나머지 4000만명은 스스로 배워 결과적으로 전 국민이 디지털 역량을 갖출 것이란 예상에서 나온 계획이었다. 그 의도가 정확히 맞아떨어져 대한민국은 세계가 부러워하는 디지털 강국이 됐다.
대한민국을 또 한차례 업그레이드시켜줄 세 번째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전 국민 AI교육 또는 1000만 국민AI교육이 바로 그것이다. 소수정예 AI인재 양성과 AI디지털교과서 교육도 필요하지만,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AI교육도 반드시 추가돼야 한다. 왜냐하면 AI는 이제 전기, 수도, 디지털처럼 일상적으로 매일 쓰지 않으면 안 되는 필수재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정보화교육의 성공 경험도 참고하면 좋겠다. 군인, 주부, 장애인, 고령자, 실직자, 자영업자, 중소기업 취업자와 같이 AI교육 기회에 소외될 가능성이 높은 계층부터 집중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 약자를 우선하는 1000만 또는 2000만 국민AI교육 프로그램을 입안하고 시행하는 것이다. 그러면 저절로 전 국민 AI교육을 시행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으리라 믿는다.
국민AI교육은 특정부처 혼자서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 국민정보화교육처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도하되 교육부, 고용노동부, 중소기업벤처부, 보건복지부, 국회도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범정부·여야 연합정책이 돼야 한다. 소요 예산을 위해 지방 교육재정보조금을 활용하거나 별도의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것도 방법이다. 지금처럼 정국이 뒤숭숭할 때 전 국민을 위한 이런 미래지향적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자. 그러면 훗날 역사가 평가하리라 믿는다. 그 어지러운 속에서도 전 국민 AI교육을 시행한 덕분에 자랑스러운 AI강국 대한민국을 만들게 됐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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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곤 충남대 국가정책대학원 초빙교수·前국회미래연구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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