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이 업계 최초로 '다이궁(중국 보따리상)'과 거래를 전면 중단했다. 매출이 감소하더라도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12일 면세 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올해부터 다이궁을 대상으로 한 면세점 판매를 중단했다. 기존에 단체 코드를 부여한 법인 위주로 거래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결정은 지난해 말 취임한 김동하 롯데면세점 대표의 결단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올해 신년사에서 "과거 면세점이 볼륨(규모) 중심의 성장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수익성 중심의 경영 활동을 추진할 시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이궁은 한국에서 면세품을 대량 구매해 중국과 동남아 지역에 유통한다. 2017년 국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에 반발한 중국이 자국 단체관광객의 한국 입국을 금지한 뒤 활동 영역이 확대됐다.
국내 면세업계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었던 2021년 연간 최대 규모인 24조8000억원의 매출을 거둔 배경도 다이궁과의 거래가 급증한 영향이 컸다.
하지만 다이궁과 거래는 면세점 수익성을 악화시켰다. 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재고가 늘어난 면세점이 다이궁에게 상품 판매가의 최대 50%를 수수료로 환급하는 영업 전략을 선택한 탓이다. 면세점이 팔면 팔수록 손실을 떠안게 된 배경이다.
롯데면세점은 다이궁 거래로 줄어든 매출을 내국인 관광객, 외국인 개별관광객, VIP 고객 등으로 채우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폐지한 마케팅 부분을 다시 출범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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