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얼굴입장' 서비스를 공연 분야에서 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얼굴입장이란 얼굴정보를 미리 등록한 후 특정 장소에 출입할 때 얼굴로 본인인증을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얼굴입장 서비스가 처음 적용되는 곳은 내년 2월14~1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리는 TWS(투어스)의 팬미팅이다. 사전에 안면정보를 등록한 팬미팅 관람자는 안면인식 게이트로 빠르게 입장할 수 있다. 대기시간을 대폭 줄이는 것은 물론, 별도로 티켓과 신분증 확인절차를 거칠 필요도 없어 편의성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안면정보는 암호화한 형태로 별도 서버에서 안전하게 관리하고 본인인증을 할 때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다고 토스 측은 밝혔다.
앞서 토스는 지난 8월 공연 분야에 얼굴인증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 인터파크트리플·하이브와 MOU를 체결한 바 있다. 토스 얼굴입장을 기반으로 한 인터파크트리플의 '얼굴패스'를 론칭하고, 이를 하이브 공연 티켓 예매 시 활용하는 방식으로 협업하기로 했다.
토스 관계자는 "안정성·편의성·정확성을 모두 갖춘 토스 얼굴입장이 공연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공항에 이어 공연장으로 활용처를 확대했고 전시장·아파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영역으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영주 기자 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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