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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百, 패션 협력사와 기후위기 선제 대응…TF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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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유통, 패션업계 주요 화두
긴 여름과 짧은 가을 반영 계절 전략 수정

현대백화점이 패션 협력사와 한국패션산업협회와 머리를 맞대고 기후위기 돌파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예측 불가능한 날씨로 인해 판매 전략 수립에 어려움을 겪은 패션 업체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으로 내년 1분기부터 공동 대응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현대百, 패션 협력사와 기후위기 선제 대응…TF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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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현대백화점은 주요 패션 협력사 15개 사와 한국패션산업협회, 현대백화점 패션 바이어로 구성된 20여 명 규모의 ‘기후변화 태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백화점과 패션 브랜드 운영사, 사단법인까지 참여하는 3자 협력구조를 구축한 건 현대백화점이 처음이다. 코오롱FnC, 하이라이트브랜즈, 데무 등 대·중견·소기업이 다양하게 참여한다.


TF는 시즌 운영 방침을 기후변화에 적합하도록 재정립할 계획이다. 해를 거듭할수록 여름이 길어지고 상대적으로 가을이 짧아져 기존의 사계절 구분보다 유연한 운영이 필요해서다. 실제로 올해는 11월 중순까지 고온 현상이 이어지다 짧은 가을 후 곧바로 겨울로 접어든 탓에 기존 계절 구분과의 시차가 더 벌어졌다. 통상 백화점에서는 봄은 1월, 여름은 3월, 가을은 7월, 겨울은 9월부터 해당 계절에 맞는 아이템이 입고된다. 재고 소진을 위해 진행하는 시즌별 세일 시점은 봄은 3월 말, 여름이 6월 말, 가을이 9월 말, 겨울은 11월 중순으로 수십 년째 굳어져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현대백화점은 기후변화 TF를 통해 ▲길어진 여름 대응 방안 마련 ▲간절기 상품 특별 세일 추가 진행 ▲계절에 맞는 신제품 출고일 변경 여부 등 전방위적인 판매 전략 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초여름부터 한여름, 늦여름까지 장기화한 여름 시즌을 세분화해 시점별 날씨에 맞는 아이템의 생산·판로·프로모션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협력사는 냉감 소재를 적용한 기능성 아이템이나 겹쳐 입기 편한 간절기 아이템 등 세부 시점 주력 아이템 물량을 늘리고 현대백화점은 프로모션과 특별 마진 할인, 대형 행사 전개를 지원할 예정이다. 여름 정기 세일 외에도 간절기 특별 세일 등 시즌 특화 프로모션을 8~9월 추가 진행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향후 백화점의 강점을 살려 날씨 변화에 따른 판매 현황을 비롯한 유용한 데이터를 협력사들과 공유해 급변하는 기후에 협력사가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지 기자 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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