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아마존 등 日주요 연말 차트서 두각
그룹 아일릿(ILLIT)의 '마그네틱(Magnetic)'이 글로벌 연간 차트에서 다양한 성과를 통해 글로벌 관심도를 입증했다.
지난 11일 일본 유튜브가 발표한 연간 랭킹에서 아일릿의 데뷔곡 '마그네틱'은 '최정상 쇼츠 곡'(집계 기간 2024년 1월 1일~10월 31일) 5위를 기록했다.
각 곡을 활용한 유튜브 쇼츠 동영상의 일본 내 업로드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이 부문에서 10위권 내 이름을 올린 K-팝은 '마그네틱'이 유일하다.
또한, '마그네틱'은 일본 아마존 뮤직(Amazon Music)이 선정한 '2024년 베스트 K-팝(BEST OF 2024 K-POP)' 3위에 올랐다. 올해 1월부터 9월 22일까지 발매된 곡 가운데 아마존 뮤직 큐레이터가 조회 수 등을 기준으로 선정한 순위다.
‘마그네틱’은 일본 최대 유선 방송 기업 유센(USEN)의 ‘유센 뮤직 어워드 2024’에서 ‘히트 K팝’(USEN HIT K-POP) 부문(집계 기간 2023년 11월 24일~2024년 11월 21일)에서도 1위에 올랐다. 이는 1년 동안 일본 소재 음식점과 소매점, 상업 및 공공시설 등 점포에서 많이 흘러나온 곡을 대상으로 한다.
이 밖에도 '마그네틱'은 미국 빌보드 '2024년 최고의 K-팝 송 25선: 스태프 선정', 미국 공영라디오 NPR과 영국 NME 선정 '2024년 최고의 노래', 미국 팝매터스(PopMatters) '2024년 최고의 K-팝' 등 영미권 연말 결산 차트인 기록 등을 통해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아일릿은 오는 15일 진행되는 '2024 뮤직뱅크 글로벌 페스티벌 인 재팬'에 이어 16일 일본 'CDTV 라이브! 라이브! 크리스마스 스페셜', 25일 SBS '가요대전', 27일 일본 TV 아사히 '뮤직 스테이션', 31일 '홍백가합전' 등에 출연, 국내외를 오가며 활발한 연말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