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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서울 제4경인고속도로 적격성 조사…2034년 완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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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원도심에서 여의도까지 30분대 연결

인천 원도심과 서울을 지하로 연결하는 제4경인고속화도로 건설 사업이 추진된다.


인천시는 지난 7월 민간이 제안한 이 사업의 적격성조사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 의뢰했다고 14일 밝혔다.


제4경인고속화도로는 인천시 최초의 도시고속도로로서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서울 구로구 오류동을 연결한다. 총연장 18.7㎞ 구간에 지하 70∼80m를 통과하는 왕복 4차로 자동차 전용도로로 건설된다. 총사업비는 1조8000억원, 공사 기간은 5년으로 추산되며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a) 방식으로 추진된다.


인천∼서울 제4경인고속도로 적격성 조사…2034년 완공 목표 제4경인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노선도 [인천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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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내년 말 적격성조사 후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를 통해 사업이 확정되면 제3자 제안공고, 실시협약 등을 거쳐 2034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노선은 2020년에도 민자사업 제안서가 접수돼 적격성조사를 했으나, '비용 대비 편익(B/C)' 값이 0.94로 나와 사업성 부족으로 추진이 중단됐다.


이후 시는 제4경인고속화도로를 제2차 도로건설·관리계획과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 제물포 르네상스(원도심 재생사업) 마스터플랜에 반영하는 한편 사업 의향을 밝힌 민자사업자와 경제성 확보 방안을 모색하는 등 사업 재추진의 발판을 마련했다.


현재 인천과 서울을 연결하는 동서축 광역간선도로망은 경인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제3경인고속도로·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가 있다.

인천시는 제4경인고속화도로가 개통되면 인천항·인천시청 등 지역 주요 거점에서 서울 여의도·강남권까지의 통행시간이 30∼4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제1·2경인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해 이들 도로의 혼잡을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제1·2경인고속도로 1일 교통량은 각각 18만대, 14만대로 제4경인고속도로 개통시 각각 1만9000대(11%), 1만7000대(18%)가량 줄어들 것으로 시는 전망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제4경인고속화도로 개통은 시민 70만명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경인고속도로의 교통량 분산과 원도심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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