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공영주차장 현황부터 번호표 발권 등 67개 서비스 제공하는 앱 출시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주민을 위한 생활밀착형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달 2일 자로 ‘종로Pick’ 애플리케이션(앱)을 공개해 화제다.
‘종로Pick’은 지역문제 및 민원 해결에 중점을 두고 개발한 앱으로 공영주차장 주차현황 확인, 스마트 번호표 발권, 정화조 청소 신청에 이르기까지 총 67가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가장 먼저 기존에 종로구와 서울시에서 각각 개별적으로 운영해 온 공영주차장 정보를 취합해 실시간 주차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종로구는 올해 내 경로 안내 기능까지 더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연 1회 이상 실시해야 하는 정화조 청소도 ‘종로Pick’에 접속하면 쉽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관할 청소업체에서 예약자에게 연락해 내용을 확인하고 약속한 날에 맞춰 방문 청소를 진행하는 식이다.
종로구 부동산정보과 등을 찾는 민원인 역시 앱으로 실시간 대기인 수를 확인하고 스마트 번호표를 발급, 불필요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유용하다. 종로구는 추후 수요조사를 거쳐 번호표 발권 서비스를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이외도 종로구에서 여는 각종 행사나 교육 정보를 알아볼 수 있으며 전입 신고나 임대차 계약 관련 궁금증을 해소해줄 ‘전입자 안내 가이드’, 권역별 맞춤형 ‘건강이랑 서비스’ 신청기능도 보유했다.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지역 내 관광콘텐츠 정보를 제공하는 종로산책이나 긴급 신고 기능, 스마트제설함 위치 확인에 이르기까지 주민이 아니라도 관심 있는 누구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종로Pick’을 내려받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정문헌 구청장은 ”실시간 주차정보, 민원 서비스 등 스마트한 종로 생활을 뒷받침해줄 ‘종로Pick’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꾸준한 앱 기능개선으로 주민 삶에 편리함을 더하는데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